•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2018 김세중조각상 김창곤·청년조각상 연기백·저작출판상 정형민

등록 2018.06.18 09:28:36수정 2018.06.27 09:10:4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김세중 조각상 제32회 본상 김창곤(62), 제29회 청년조각상 연기백(43), 제21회 한국미술 저작·출판상은 정형민(65)씨가 선정됐다.

【서울=뉴시스】 김세중 조각상 제32회 본상 김창곤(62), 제29회 청년조각상 연기백(43), 제21회 한국미술 저작·출판상은 정형민(65)씨가 선정됐다.


【서울=뉴시스】 박현주 미술전문기자 = 김세중기념사업회(이사장 김남조)는 2018년 김세중조각상 수상자를 18일 발표했다.

 제32회 본상 수상은 김창곤(62), 제29회 청년조각상은 연기백(43), 제21회 한국미술 저작·출판상은 정형민(65) 씨가 선정됐다.

 심사위원은 조각상에 엄태정(조각가, 예술원 회원), 이용덕(서울대 교수), 문주(서울대 교수),이수홍(홍익대 교수), 심상용(동덕여대 교수) 씨가 맡았다. 저작·출판상은 이어령(문학평론가), 이기웅(열화당대표), 최열(미술평론가) 씨가 맡았다.

  시상식은 오는 25일 오후 5시 서울 용산구 김세중미술관(예술의기쁨) 대강당에서 열린다.

 김세중조각상은 한국 현대조각 제1세대 작가인 김세중(1928~1986)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제정된 상. 올해까지
조각상 69명, 미술저작상 20명을 배출했다. 조각 분야에서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상이다.

 김세중 조각가는 서울미대 1회 졸업생으로 서울대 교수, 국립현대미술관장을 역임했다. 고인이 제작한 광화문의 이순신장군 동상이 국민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다. 부인 김남조 씨(시인, 숙명여대 명예교수)가 기념사업회를 맡고 있다. 고인의 자택에 미술관을 건립해 운영하고 있다.

 본상 수상자 김창곤은 돌조각을 천착해온 ‘장인 정신’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석기시대의 유적과 미니멀 조각을 동시에 떠올리는 김창곤의 돌 조각은 돌 자체의 물질성과 생명력을 존중해, 그 고유의 특성을 훼손하지 않는 최소한의 개입으로 형상의 본질을 파고든다. 홍익대 조각과를 졸업하고 파리국립미술학교 조각과 수학, 이태리 카라라국립미술아카데미 조각과를 졸업했다. 

 청년조각상 수상자 연기백은 버려진 가구나 용도 폐기된 일상용품을 해체하거나 잔해를 재배치함으로써, 그 누군가의 삶에 개입하는 작품이다. 소비 기한과 사용가치를 넘어선 사물에서 관계, 흔적, 시간, 역사를 불러내고 그 세계의 진실을 탐사한다. 고고학자 같은 진지한 작업 태도가 돋보인다.서울대 조소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했다.

 저작·출판상 수상자 정형민(전 서울대 교수)은 '한국 근현대 회화의 형성 배경'(학고재)으로 영예를 안았다. 이 책은 저자가 지난 20여 년간 한국미술을 둘러싼 중국과 일본, 서양미술의 교류사를 연구한 결과물 9편을 추려 엮은 것이다. 명말 청초 예수회 사제들의 선교활동에서 비롯된 중국의 근대화 과정에서부터 우리 문화예술의 바탕이 된 동서양 미술의 교류, 그리고 서구적 조형어법과 미학이 유입되면서 전환기를 맞은 우리의 근대미술론을 담았다. 한국 근대미술사를 새로운 각도에서 분석하는 연구의 실마리를 제공했다는 평가다.

◇역대 수상자

김세중 조각상

심문섭 강태성 엄태정 이종각 최만린 박석원 강은엽 조성묵 한용진 박종배 전준 김효숙 김청정 임송자최인수 김영원 박충흠 김인겸 안규철 이상갑 김광우 정관모 윤영석 임충섭 이용덕 이불 서도호 정현 윤석남이승택 김수자, 특별상 윤영자 이춘만
 

김세중 청년조각상

박상숙 원인종 신현중 김희성 김유선 문인수 신옥주 이상현 최승호 문주 정재철 이수홍 김영진 이기칠 이재효 김석 김종구 정서영 유영호 김주현 김상균 김태곤 천성명 노준 최우람 양혜규 박종빈 홍영인 김신일 권오상 최수앙 이완 박재영 이환권

한국미술 저작·출판상

오광수 최열 조요한 안휘준 강우방 허동화 장충식 맹인재 서성록 김리나 최태만 이성미 홍선표 김영나 이기웅 김달진 김홍희 노명호 윤범모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