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초점]한국도 발목잡혔다, 러시아월드컵 최대변수 'VAR'

등록 2018.06.19 01:54:2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스웨덴전 비디오판독으로 판정 번복, 첫 실점 빌미

[초점]한국도 발목잡혔다, 러시아월드컵 최대변수 'VAR'

【서울=뉴시스】 오종택 기자 = 2018 러시아월드컵에서 첫 선을 보인 비디오 판독(VAR) 규정이 승리를 갈망하는 한국의 발목을 잡았다.

 한국은 18일(현지시간) 러시아 니즈니 노브고로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조별리그 F조 1차전 스웨덴과 경기에서 0-1로 졌다.

 한국은 후반 20분까지 스웨덴의 파상공세를 잘 막아내며 0-0의 팽팽한 균형을 이어갔지만 안드레아스 그란크비스트(크라스노다르)에게 페널티킥으로 실점하며 경기를 내주고 말았다.

 후반 18분 수비를 하던 김민우(상무)가 페널티 에어리어 안쪽에서 빅토르 클라에손(크라스노다르)과 공을 경합하는 과정에서 태클을 시도했다.

 클라에손이 김민우의 발에 걸려 넘어졌지만 호엘 아길라르(엘살바도르) 주심은 정상적인 태클로 간주하고 경기를 그대로 진행했다.

[초점]한국도 발목잡혔다, 러시아월드컵 최대변수 'VAR'

스웨덴 선수들과 벤치는 주심의 판정에 격렬하게 항의했다. 잠시 뒤 주심은 휘슬을 불어 경기를 중단하고, VAR 심판진과 의사소통을 한 뒤 그라운드 밖에 설치된 VAR 판독 스크린으로 향했다.

 조금 전 김민우와 클라에손의 볼 다툼을 되돌려본 주심은 판정을 번복, 페널티킥을 선언했다. 스웨덴은 주장 그란크비스트가 침착하게 성공시켜 선취점을 가져갔고, 이 골은 한국에게 패배를 안기는 결승골이 됐다.


[초점]한국도 발목잡혔다, 러시아월드컵 최대변수 'VAR'

월드컵에 처음 등장한 VAR은 한국에게 첫 실점과 첫 패배를 안기는 빌미가 됐다. 이전 대회까지만 해도 주심의 휘슬이 즉각적으로 반응하지 않을 경우 안도의 한숨을 내쉴 수 있는 상황도 이번 대회에서는 기대하기 어렵다.

 대표팀이나 대표팀을 응원하는 팬들로서는 억울할 수도 있지만 규정은 규정이다.

 신태용 감독은 "주심 판정을 존중한다. 조금 아쉽다는 표현은 쓸 수 있지만 상대가 걸려서 PK를 줬다"며 "상대 발이 먼저 들어왔는데 대응이 미흡했다. PK 인정한다"고 결과를 받아들였다.

 VAR로 승리를 거머쥔 얀네 안데르손 스웨덴 감독은 "주심 위치에 따라서 페널티킥을 부르기 애매했는데 VAR이 제 구실을 했다고 본다"며 만족감을 나타냈다.

[초점]한국도 발목잡혔다, 러시아월드컵 최대변수 'VAR'

다만 주심이 VAR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아쉬운 장면은 분명 있었다. 한국은 주심의 휘슬이 울리지 않자 빠르게 역습을 했다. 스웨덴 진영에서 수비수와 대등한 공격 숫자를 확보하며 골을 노려볼 수 있는 상황 직전까지 갔다.

 하지만 주심은 한국이 스웨덴 진영으로 한참을 넘어온 뒤에야 경기를 끊었다. VAR이 필요하다는 주심의 판단이 늦은 감이 없지 않았다.

[초점]한국도 발목잡혔다, 러시아월드컵 최대변수 'VAR'

VAR은 전적으로 주심의 결정으로 이뤄진다. 선수나 감독은 요구할 수 없다. VAR을 관장하는 심판진도 주심에게 건의하는 수준이다. 주심이 이를 수용해야만 판독이 가능하다.

 앞서 프랑스-호주, 페루-덴마크전에서도 VAR이 경기 결과에 큰 영향을 끼쳤다. 두 경기 모두 주심이 지나쳐버린 페널티 박스 안 파울 상황을 VAR 심판진이 발견했고, 페널티킥으로 이어졌다.

 한국 역시 VAR로 인해 뼈아픈 패배를 안았다. VAR은 도입부터 큰 반향을 일으키며 대회 최대 변수로 떠올랐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