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2년후 4·15총선은…' 한국당 강원 지방선거 패배로 위기의식 팽배

등록 2018.06.19 10:24:3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회의원 7인 책임론 불거질 듯

(위 왼쪽부터 시계방향) 김진태·이철규·염동열·이양수·김기선·황영철 국회의원, 그래픽 권성동 국회의원. (사진=뉴시스 DB, 그래픽=뉴시스 강원취재본부)

(위 왼쪽부터 시계방향) 김진태·이철규·염동열·이양수·김기선·황영철 국회의원, 그래픽 권성동 국회의원. (사진=뉴시스 DB, 그래픽=뉴시스 강원취재본부)

【춘천=뉴시스】김경목 기자 = 6·13지방선거 참패로 자유한국당 강원도당 국회의원들의 책임론도 불거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대로 2020년 4·15총선을 치르면 또 참패할 것이 뻔하다는 위기의식이 당원들 사이에서 퍼지고 있기 때문이다.

 19일 강원도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7명의 한국당 의원 중 지역구를 가장 많이 빼앗긴 의원은 염동열(재선) 의원이다.

 염 의원의 지역구 5곳 중 영월군수선거에서만 유일하게 한국당 깃발을 꽂았다.

 염 의원의 주요 근거지인 태백시와 정선·평창군은 민주당으로 지방권력이 교체됐고 횡성군은 무소속 후보가 당선됐다.특히 정선·영월·평창군에서는 6명의 강원도의원들이 모두 민주당이 됐다. 민주당이 염 의원의 지역구에서 압승한 까닭은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과 국회 체포동의안 부결의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3선 중진 황영철 의원의 지역구도 민주당이 과반을 넘겼다.

 지난 총선 및 경선에서 황 의원의 지지율이 높았던 홍천·인제·양구군이 민주당으로 넘어갔다. 철원·화천군만 겨우 한국당이 수성했다. 인제·화천·양구군에서는 정원 3명의 강원도의원마저 민주당에 빼앗겼다.

 이철규(초선) 의원은 지역구 2곳을 모두 빼앗겼다.

 삼척시는 민주당이 수성했고 동해시는 무소속 후보가 당선됐다. 이 의원은 선거 전 심규언 동해시장 당선자와 지방권력 패권을 놓고 대립했다. 심 당선자는 공천권을 쥔 이 의원에게 반발하며 탈당했다. 이 의원의 지원사격을 받은 한국당 후보는 25.02%의 득표율로 민주당에 이어 세 후보 중 3위를 했다. 이 의원의 선거 참패 책임론이 불거지는 이유다.
 
 이양수(초선) 의원도 지역구 2곳을 내줬다.

 고성군과 속초시는 민주당으로 권력이 넘어갔고 양양군만 겨우 지켰다. 3개 시·군의 정원 4명의 강원도의원도 모두 민주당이 당선됐다. 평화와 번영을 기대하는 접경지역의 민심이 선거 결과에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이 의원의 존재감이 크지 않다는 분석도 있다.

 김진태(재선) 의원의 지역구인 춘천시는 민주당이 싹쓸었다.

 춘천시장선거에서 처음으로 민주당(이재수 당선자)이 입성했다. 특히 정원 5명의 강원도의회의원선거는 민주당이 모두 거머쥐었다. 춘천시의회도 13명의 민주당 의원이 원내 진입에 성공하면서 8명의 한국당보다 많아 과반을 넘기면서 다수당이 됐다. 이 같은 결과는 김 의원이 친박(친박근혜)계 8적 중 한 명인 탓이 크다는 해석이다.

 김기선(재선) 의원의 지역구인 원주도 춘천과 마찬가지다. 원주시장은 민주당이 3선에 성공했고 정원 7명의 강원도의원은 모두 민주당이다. 비례대표 2명까지 더하면 원주의 강원도의원 9명은 모두 민주당이다. 원주시의회는 민주당에서 14명이 원내 진입에 성공해 7명의 한국당보다 많아 과반 의석을 차지했다.

 3선 중진의 권성동 의원은 지역구 강릉에서 참패를 면했지만 안심할 수 없다.

 정원 4명의 강원도의원 중 3명이 민주당이다. 강릉시의회의원선거에서도 겨우 과반을 지켰다. 민주당은 8명(선거 전 4명)의 의원이 원내 진입했다. 한국당은 10명에 그쳤다.

 민주당 최문순 도지사 당선자는 강릉에서 6만2434표(53.61%)의 지지를 받았다. 강원도 안에서도 보수 표심이 강한 곳인 만큼 한국당이 받은 충격이 적지 않다.

 특히 권 의원은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으로 국회에 체포동의안이 접수된 터라 향후 신변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 주목된다. 권 의원이 지선 참패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못한 이유다.

 한국당의 한 당원은 "일곱 분의 국회의원들은 우리가 참혹하게 패배한 원인을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다음 총선 불출마 선언을 하고 백의종군을 하거나 정계를 떠나야 한다. 그래야만 참신하고 능력 있는 인물들이 당으로 돌아와 당 재건에 힘을 보탤 수 있다"고 말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박근혜 정부 탄핵 심판의 화염과 분노가 꺼지지 않고 6·13지방선거까지 이어졌기 때문에 한국당이 당 해체 수준의 변화와 반성이 없다면 다음 총선에서도 도민들의 심판을 받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