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준석 "바른미래 이념 갈등 극복 어려워…갈라서든 한쪽이 압도하든 해야"

등록 2018.06.19 10:51:4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다가오는 전당대회에서 이념 문제로 싸우게 될 것"

"안철수, 선거 평가받는 시점에 미국가니 공격받는 것"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이준석 바른미래당 전 서울 노원구병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후보 . 2018.05.25.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이준석 바른미래당 전 서울 노원구병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후보
.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근홍 기자 = 이준석 바른미래당 전 서울 노원구병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후보는 19일 당 내 이념 갈등 문제와 관련 "저는 이건 극복이 거의 어렵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 전 후보는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이념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은) 갈라서든지 아니면 한 쪽이 압도를 하든지 둘 중에 하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6·13 지방선거에서) 바른미래당의 실패와 자유한국당의 실패는 약간 다르다"며 "바른미래당의 실패라는 것은 결국에는 선거기간 내내 이합집산에 대한 원심력이 발동했다. 그래서 주도권 싸움이 굉장히 강해졌고 그게 공천 갈등으로 나타나고 또 중간에 이념 분쟁 같은 게 나타나고 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전 후보는 "정치개혁 이슈나 세대교체 이슈를 잡았을 때는 생존이 가능하지만 대중은 계속 바른미래당에 물어본다"며 "'당신은 보수냐 진보냐' 이렇게 물어보는데 이게 전형적으로 '이럴 때는 이렇고 저럴 때는 저렇다'라고 하면 헷갈린다"고 했다.

 그는 "유권자들은 아주 면밀히 살펴보면서 어쩔 때는 답을 요구한다"며 "그런데 (바른미래당이) 그 답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번 선거에서 조금 (결과가 좋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 전 후보는 "그래서 이번에 다가오는 전당대회에서 (이념 문제를 갖고) 싸우게 될 것"이라며 "지금 보수냐 진보냐 논쟁으로 흘러가기 시작하면 바른미래당은 존재 자체가 불투명한 정당이 된다"고 덧붙였다.

 안철수 바른미래당 전 서울시장 후보의 미국행을 놓고 일각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는 것과 관련 이 전 후보는 "이기는 선거를 하면 세력이 붙고, 지는 선거를 하면 세력이 떨어져 나가는데 그건 어떤 단위에서도 마찬가지"라며 "이번에 안 전 후보는 본인의 조직을 구축하기 위한 욕구가 굉장히 강했는데 그랬으면, 우선 끌어당기고 그다음에 애프터서비스까지 완벽히 해야지 그게 조직이 되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번에 사실 안 전 후보가 25% 이상의 지지율을 득했으면 그 지지율을 받아서 보통 전국에서 20% 정도 되면 구의원, 시의원이 당선된다"며 "3인 선거구의 구의원들은 다 당선될 수 있었는데 안 전 후보가 이번에 공천 갈등부터 시작해서 논란의 중심에 항상 있었기 때문에 그렇게 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 전 후보는 "(지금은) 결과로 평가를 받는 시점인데 (안 전 후보가 미국으로 떠나버려서) 그 부분에 대해 계속 공격을 받는 것"이라며 "선거가 끝난 다음에 후보들은 자기가 기대한 것보다 성적이 안 나왔을 때 굉장히 화가 많이 난다. 그러면 그 화를 달래는 것도 리더의 하나의 관점"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후보들의) 분노에 대해서 적절하게 안 전 후보가 처리를 했어야 되는데 그렇지 않고 있다"며 "이번에 당장 안 전 후보의 낙선 현수막을 봐도 흰 바탕에 그냥 검은 글씨나 파란 글씨로 '안철수' 이렇게 써놓고 당명도 넣지 않고 그러니까 '과연 이 사람이 당을 생각하고 있는 것이냐'에 대해서 지적이 들어오는 것"이라고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