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제주도 “예멘 난민 인도적 대응…도민 안전에 최선”

등록 2018.06.19 11:06:2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도내 예멘 난민 486명 체류…“도·법무부·경찰 공동 대응”

경찰, 난민 숙소 주변 및 유흥가 일대 중점 순찰

“무사증 폐지 여부는 중앙정부와 협의할 사안”

【제주=뉴시스】배상철 기자 = 예멘 난민들이 18일 제주출입국·외국인청에서 열린 취업설명회에 참석해 상담을 받고 있다. 2018.06.18. bsc@newsis.com

【제주=뉴시스】배상철 기자 = 예멘 난민들이 18일 제주출입국·외국인청에서 열린 취업설명회에 참석해 상담을 받고 있다. 2018.06.18.  [email protected]


【제주=뉴시스】조수진 기자 = 최근 ‘제주 예멘 난민 신청을 불허해야 한다’는 국민청원 참여자가 20만여명을 돌파하는 등 난민 문제가 뜨거운 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는 인도주의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안동우 도 정무부지사는 19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제주특별자치도·법무부(제주출입국·외국인청)·제주지방경찰청 등은 제주에 체류 중인 예멘 난민 신청자에 대해 공동으로 인도주의적 차원의 대응과 함께 도민 안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도에서는 난민 구호 및 지원 활동에 가용 예산을 최대한 지원할 방침이다.

취업이 어려워 생활고를 겪는 난민 신청자들에게 자원봉사 단체를 통한 인도적 지원 활동 및 숙소 등을 제공하고 수술 및 입원 등 긴급구호를 위한 의료비를 지원한다.

제주출입국·외국인청에서는 예멘 난민신청자들에 대해 난민협약 및 난민법에 따라 공정하고 정확하게 난민 심사를 진행하고 도내 취업 및 한국 문화교육 등을 지원하기 위해 통역 서비스 등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제주=뉴시스】강정만 기자 = 안동우 제주도정무부지사와 김도균 제주출입국·외국인청장, 장한주 제주지방경찰청 외사과장이 19일 오전 제주도청에서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예멘 난민처리 대책과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06.19 kjm@newsis.com

【제주=뉴시스】강정만 기자 = 안동우 제주도정무부지사와 김도균 제주출입국·외국인청장, 장한주 제주지방경찰청 외사과장이 19일 오전 제주도청에서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예멘 난민처리 대책과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06.19 [email protected]


제주지방경찰청에서는 예멘 난민신청자 숙소 주변, 주요 도로, 유흥가 등을 중점적으로 순찰해 도민들의 불안감 해소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무사증을 폐지해야 한다는 여론이 확대되는 것과 관련, 안동우 부지사는 “무사증 제도는 국가와 협의를 해야 하는 사안이기 때문에 이 자리에서는 쉽게 말할 수 없다”라면서도 “법무부를 비롯한 중앙정부와 협의해 무사증 제도의 확대 여부 내지는 제도적 안전장치 등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제주출입국·외국인청에 따르면 예멘 내전이 본격화된 지난 2015년 이후 549명의 난민이 말레이시아를 경유해 제주에 입국했다. 현재 귀국 및 타 지역으로 이동한 인원을 제외하면 486명이 체류 중이다.

법무부는 지난 4월30일부터 제주 예멘 난민에 대해 육지부로 이동을 금지하는 출도 제한을 시행하고 있다. 또 지난 1일 예멘을 무사증 불허국으로 지정해 예멘 난민의 입국은 현재 중단된 상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