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LG화학·여행박사·기흥모터스 등 일자리 으뜸기업 100개 선정

등록 2018.06.24 12: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으뜸기업 고용증가율 36.8%, 전체 평균 1.4% 보다 훨씬 높아

이직률도 2.6%로 평균 4.3%보다 낮아…질적 수준도 우수

일자리 으뜸기업 100개사 신용평가·금리 우대 등 혜택 제공

LG화학·여행박사·기흥모터스 등 일자리 으뜸기업 100개 선정

【서울=뉴시스】강세훈 기자 = 정부가 LG화학, 현대백화점, 여행박사, SK하이닉스 등 100개 기업을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으로 선정했다.

고용노동부는 24일 일자리를 많이 늘리고 일자리 질을 개선한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으로 민간기업 93개, 공기업 7개 등 총 100개 기업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일자리 으뜸기업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일자리를 늘리거나 일자리의 질을 선도적으로 개선하는 기업의 노력을 인정하고자 마련한 제도로 올해 처음 선정한 것이다.

고용노동부는 고용보험 데이터베이스(DB) 분석, 지방고용노동관서 발굴, 국민추천을 통해 후보기업을 발굴하고, 현장조사 및 노사의견 수렴을 거쳐 최종 100개 기업을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주요 기업으로는 핸즈식스, 현대백화점, 아이에스시, 한화큐셀코리아, 기흥모터스, LG화학, 여행박사, 와이지원, 바디프렌드, SK하이닉스 등이 포함됐다.

핸즈식스는 지난해 7월 노조 결성 이후 노사 간 협의로 219명의 하청업체 노동자를 전원 정규직으로 직접고용 했으며, 이를 통해 노동자 고용안정성과 이직률이 감소하는 효과가 나타났다.

현대백화점은 올해 1월 파견·도급 직무 중 회원상담실 등 12개 직무의 609명을 정규직으로 직접 고용했으며, 아이에스시는 3년간 총 75명의 생산제조 계약사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한화큐셀코리아는 노사합의를 통해 기존 3조3교대를 4조3교대로 전격 개편해 실 노동시간을 주 56시간에서 42시간으로 단축하고, 교대제 개편으로 창출된 일자리에 500여명의 지역인재를 신규 채용했다.

기흥모터스는 미취학 자녀 여성노동자에게 금요일 4시간 단축근무를 실시하고, 초등학교 입학 자녀 여성노동자에게는 2개월 특별휴가를 부여하는 등 임신, 출산, 육아 단계별 복지를 마련해 2013년부터 시행해 오고 있다. 
 
LG화학은 벤처기업 지원을 위한 특허 개방(2000여건), 협력사에 매년 700억이상 저금리대출(상생펀드) 지원, 하도급 대금 결제 100% 현금 지급 등 상생협력과 동반성장을 선도하고 있다. 또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행복누리를 통해 중증장애인 95명을 고용했다. 

여행박사는 전체 노동자 중 여성이 70%이상 이며 팀장급 이상 관리자 중에서도 50%가 여성인재로 여성 고용 우수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직원만족이 곧 고객만족으로 이어진다는 기업 정신을 통해 주 37.2시간 노동시간을 적용하고 있다.

와이지원은 정년퇴직 이후에도 능력 중심으로 노동자를 재고용해 현재 60세이상 노동자 29명이 근무하고 있다. 또 장애인고용의무보다 많은 장애인을 채용하고 있으며, 전문 수화통역사를 배치하는 등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바디프랜드는 사업 성장에 따라 활발하게 청년 신규인력을 채용해 2014년 200명에서 2018년 1만여명으로 노동자가 증가했으며, 직원 복지를 위해 사내 요리사, 헤어, 네일 등 다양한 특수직렬 노동자를 직접 채용했다.

SK하이닉스는 연구개발(R&D) 투자 확대 등을 통해 최근 2700여명의 신규인력을 채용했으며, 이천시 노인복지관과 연계한 '행복교복 실버천사'(교복 리폼) 사업 실시, 장애인 표준사업장 '행복모아' 설립 등을 통해 장년·장애인 일자리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번에 으뜸기업으로 선정된 민간기업(93개소)의 경우 일자리 양 뿐 아니라 질적 부분에 있어서도 평균 보다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93개 으뜸기업은 지난 1년간 총 1만3602명의 일자리를 늘렸으며, 기업당 평균 146명(고용증가율 36.8%)의 고용을 창출했다.

이는 우리나라 30인 이상 기업이 같은 기간에 기업당 평균 2.3명(고용증가율 1.4%)의 고용을 창출한 것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준이다.

으뜸기업의 이직률(2.6%)과 기간제 사용 비율(6.7%)도 30인 이상 전체기업 평균(이직률 4.3%, 기간제 비율 23.5%)에 비해 훨씬 낮은 수준으로 일자리의 질 면에서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일자리 으뜸기업에 신용평가 우대, 금리 우대, 세무조사 유예 등 150여개의 행·재정적 인센티브를 1∼3년간 제공하기로  했다.

고용노동부 김영주 장관은 "이번에 선정된 일자리 으뜸기업을 보니 일자리를 많이 늘린 기업이 일자리의 질도 좋고, 일자리의 질이 좋은 기업이 일자리도 많이 창출하는 선순환적 관계에 있었다"며 "고용노동부는 매년 좋은 일자리를 많이 늘리는 기업을 발굴해 으뜸기업으로 선정하고 관련된 지원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으뜸기업 100곳 명단.

◇민간기업 93개
기흥모터스, 스태츠칩팩코리아, LG화학, YG엔터테인먼트, 글로벌스탠다드테크놀로지, 동신툴피아, 메가젠임플란트, 메디톡스, 뷰웍스, 삼화플라스틱, 선일일렉콤, 세코닉스, 셀트리온, 셀트리온제약, 씨제이오쇼핑, 아스템즈, 아이에스시, 에스엘테크, 에스엠세이프, 에스피씨지에프에스, 에프앤디넷, 여행박사, 와이지원, 우아한형제들, 웅진씽크빅, 원익큐엔씨, 이글루시큐리티, 이즈미디어, 자연세상, 제이솔루션, 창신INC, 케이티서비스북부, 코리아세븐, 코스메카코리아, 현대백화점, 휴넷, 휴먼코리아, SK매직, SK실트론,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 강남병원, 나이프코리아, 대보정보통신, 대신정보통신, 더블유스코프코리아, 도쿄일렉트론코리아, 동원시스템즈, 롯데손해보험, 롯데칠성음료, 린병원, 바디텍메드, 방병원, 삼홍기계, 솔브레인, 스코아, 스테코, 신한다이아몬드공업, 씨엔에스, 씨제이제일제당, 아성크린후로텍, 아이원스, 에스엘, 에쓰푸드, 에이원엔지니어링코리아, 에이치플러스양지병원, 엘앤피코스메틱, 와이케이스틸,워크재활의학과병원, 유니셈, 이스타항공, 이케아코리아, 조양국제종합물류, 바디프랜드, 에이피알, 파라다이세가사미, 필옵틱스, 앰앰아이, 참조은병원, 참좋은여행, 케이씨환경서비스, 코웨이, 타이코에이엠피, 탑손해사정, 테크빌교육, 트라이텍, 페어차일드코리아반도체, 한국유미코아신소재, 한국콜마, 한국플랜트서비스, 한화큐셀코리아, 핸즈식스, 현대다이모스

◇공기업 7개
달성군시설관리공단, 인천항만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감정원, 한국남부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토지주택공사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