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치권, 'JP 훈장추서'에 "국가적 예우해야"...일부에선 신중론도

등록 2018.06.24 21:30:4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 24일 오전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에 마련된 故 김종필 전 국무총리의 빈소에 문재인 대통령과 이명박 전 대통령의 조화가 놓여 있다. 2018.06.2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 24일 오전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에 마련된 故 김종필 전 국무총리의 빈소에 문재인 대통령과 이명박 전 대통령의 조화가 놓여 있다. 2018.06.2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홍지은 기자 = 정부가 고(故) 김종필(JP) 전 국무총리에게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추서하기로 한 데 대해 정치권은 대체로 지지 입장을 밝혔다. DJP(김대중·김종필) 연합으로 평화적 정권 교체를 이뤄냈고 민주주의 발전을 기여했다는 측면에서 국가적으로 예우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다만 일부에서는 김 전 총리를 두고 5·16 쿠데타에 가담한 핵심 인물이라는 비난이 일면서 훈장 추서에 신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제기됐다. 아울러 사회각계에서도 일부 반대 의견도 나왔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날 오후 송파 서울아산병원에 마련된 김 전 총리 빈소를 방문한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훈장 무궁화장이 결정됐다"고 밝혔다. 홍남기 국무조정실장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정도로 결정하는 것을 목표로 해 절차가 진행 중"이라고 했다.

앞서 이낙연 국무총리도 전날 빈소에 방문한 직후 기자들과 만나 "현대사의 오랜 주역이고 총리였기 때문에 공적을 기려 정부에서 소홀함이 없게 모시겠다"며 훈장을 추서하기로 내부적으로 결정됐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여당 주요 인사들도 찬성 입장을 밝혔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조문 직후 기자들과 만나 "특별히 논란될 사안이 아니다"라며 "일생 동안 한국 사회에 남긴 족적엔 명암이 있다고 생각한다. 충분히 국가에서 예우해 (추서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부여당의 이같은 방향에 야당들도 대체로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철우 자유한국당 경북도지사 당선인은 조문 직후 기자들과 만나 "지금까지의 업적을 생각하면 충분히 대상이 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24일 오후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김종필 전 국무총리의 빈소에 조문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2018.06.2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24일 오후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김종필 전 국무총리의 빈소에 조문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2018.06.24.   [email protected]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역사는 역사대로 평가해야 하지 않느냐"며 "고인에 대해 50, 60년 전 있었던 일을 가지고 얘기하는 것은 그것대로 평가 받아야겠지만 풍류 있는 정치를 하려고 노력했다. 여야의 격한 대립 속에서 중재자 역할도 했다"고 치켜세웠다.

박주선 바른미래당 전 공동대표도 "개인적으로는 굴곡진 정치 인생을 사시긴 했지만, 대한민국 최초로 평화적 정권 교체의 큰 축을 담당했다"고 호평했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도 "정부에서 의사 표시를 했기 때문에 한 사람의 후배 정치인으로서 훈장을 추서하는 것은 좋은 일"이라고 평가했

그러나 일부에서는 신중론도 제기됐다. 아무래도 5·16 쿠데타에 가담한 핵심 인물이기에 훈장 추서에 신중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심상정 의원은 이날 오후 조문 직후 기자들과 만나 "신중해야 한다"며 "훈장은 단순히 공적을 기리는 것을 넘어서 후세에 귀감으로 평가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정의당 심상정 전 대표가 24일 오후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김종필 전 국무총리의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2018.06.2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정의당 심상정 전 대표가 24일 오후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김종필 전 국무총리의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2018.06.24. [email protected]

특히 김 전 총리에 대해 "5·16 쿠데타의 주역임과 동시에 평화적 정권교체의 일원"이라며 "다층적인 면을 갖고 계신 분에 대해 훈장감이냐 아니냐를 단정하는 것은 섣부른 일"이라고 했다.

이은혜 민중당 대변인은 논평을 내어 "수많은 민주열사가 저승에서 통곡할 일"이라며 "그가 남긴 과오를 보면 자연인 김종필의 죽음조차 애도하고 싶지 않을 정도다. 박정희와 함께 4·19 혁명을 쿠데타로 짓밟은 역사의 범죄자"라고 비판했다.

사회각계에서도 일부 비판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맛칼러니스트 황교익씨는 "정치인의 죽음은 개인적 죽음일 수 없다. 정치인은 죽음과 동시에 역사적 평가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며 "김종필은 총으로 권력을 찬탈했고, 독재 권력의 2인자로서 호의호식했다. 민주주의를 훼손했다"고 비난했다.

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훈장 추서를 거둬달라는 청원도 눈에 띄게 올라왔다. 이에 따라 정부도 고심하고 있는 눈치다. 김 전 총리 측은 23일 당초 정부가 역대 대통령과 영부인만 받아온 '무궁화 대훈장'을 추서할 것이라고 기자들에게 알렸으나 정부는 '무궁화장'으로 정정하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무궁화장'은 국민이 받는 최고 등급 훈장으로 분류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