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현대중 노조, 해양사업부 유휴인력 고용안정 대책 수립 촉구

등록 2018.06.25 15:12:3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울산=뉴시스】배병수 기자 = 25일 민주노총 울산본부와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가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의 해양사업부 가동중단 방침과 관련해 고용안정 대책 수립을 촉구하고 있다. 2018.06.25. bbs@newsis.com

【울산=뉴시스】배병수 기자 = 25일 민주노총 울산본부와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가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의 해양사업부 가동중단 방침과 관련해 고용안정 대책 수립을 촉구하고 있다. 2018.06.25. [email protected]

【울산=뉴시스】안정섭 기자 = 현대중공업이 일감 부족에 따라 오는 8월부터 해양사업부 가동 중단을 추진하자, 노조가 고용안정 대책수립을 촉구하고 나섰다.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는 25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민주노총 울산본부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요구했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지난 22일 강환구 사장 명의로 담화문을 내고 "현재 진행중인 UAE 나스르 프로젝트가 오는 7월 말 완공되면 해양사업부를 가동 중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현대중공업 해양사업부는 지난 2014년 11월 나스르 프로젝트를 수주한 이후 현재까지 3년7개월째 수주를 하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오는 8월 이후에는 해양사업부 소속 정규직 2500여명과 사내하청 2300여명이 고스란히 유휴인력으로 분류된다.

 노조는 "지난 2월 2016·2017 단체교섭 합의과정에서 해양사업부 일감부족 문제에 대해 교육과 유급휴직을 실시하기로 합의했다"며 "이후 노사TF를 통해 구체적인 논의가 진행됐으나 회사가 지난 4월 갑자기 희망퇴직을 단행하면서 중단됐다"고 밝혔다.

 이어 "회사는 그동안 해양사업부 유휴인력 문제에 대해 무급휴직 시행 입장을 보여왔으나 노조는 이에 반대해 왔다"며 "회사는 고정급이 높아 수주전에서 실패한다고 했지만 비정규직 고용구조와 불안정한 생산관리, 공정 지연과 하자 발생 등이 더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울산=뉴시스】안정섭 기자 = 현대중공업 해양사업본부가 3년7개월째 수주를 하지 못하고 있어 오는 8월부터는 일감이 완전 바닥날 전망이다.사진은 오는 7월 완공 예정인 아랍에미리트(UAE) 나스르 프로젝트. 2018.06.25. (사진=현대중공업 제공) photo@newsis.com

【울산=뉴시스】안정섭 기자 = 현대중공업 해양사업본부가 3년7개월째 수주를 하지 못하고 있어 오는 8월부터는 일감이 완전 바닥날 전망이다.사진은 오는 7월 완공 예정인 아랍에미리트(UAE) 나스르 프로젝트. 2018.06.25. (사진=현대중공업 제공) [email protected]

노조는 "해양사업부 가동 중단 발표과정에서 현장 생산관리조직과 아무런 상의가 없었고 노동자들을 불안하게 하는 내용으로 현장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며 "이는 노조와 휴직자 본인이 동의해야 실시할 수 있는 무급휴직을 압박하기 위한 조치로 의심된다"고 강조했다.

 현대중 노조 박근태 지부장은 "회사는 사무직의 경우 그룹계열사에 전환 배치를 추진 중이나 현장 생산직에 대해서는 휴직조치 외에 아무런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회사는 정부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불안감에 시달리는 노동자들을 위한 고용안정 대책을 즉각 수립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은 "유휴인력 해결방안을 노조와 논의하기 위해 올해 초부터 인력운영TF를 운영해왔으나 노조가 희망퇴직 등을 이유로 일방적으로 중단한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그간 임단협 교섭에서도 경영 현황과 물량 부족 상황을 상세히 설명하고 지속적으로 노조에 협의를 요청했으나 노조가 이에 응하지 않은 것"이라며 "해양사업부 유휴인력 문제는 노사가 풀어야 할 사안으로 외부의 도움으로는 해결책을 마련할 수 없으며 노사 협의를 통해 다각도로 대책을 마련해 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