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낙동강경남네크워크 "낙동강 녹조·유해물질 대책 마련하라"

등록 2018.06.25 16:32:5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 = 25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경남지역 환경단체인 낙동강경남네트워크 차윤재 대표가 낙동강 녹조 문제와 미량의 유해물질 문제에 대한 대책 수립과 4대강 보 수문 개방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2018.06.25. hjm@newsis.com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 = 25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경남지역 환경단체인 낙동강경남네트워크 차윤재 대표가 낙동강 녹조 문제와 미량의 유해물질 문제에 대한 대책 수립과 4대강 보 수문 개방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2018.06.25. [email protected]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 = 경남지역 환경단체인 낙동강경남네트워크(대표 차윤재)가 최근 환경부에서 낙동강 식수원은 물론 정수된 수돗물에서도 독성물질인 과불화화합물이 검출됐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 25일 단기 및 중·장기 낙동강 수질보호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이날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수돗물 먹기 불안한 경남도민을 위해 김경수 경남도지사 당선인은 낙동강 녹조 문제와 미량의 유해물질 문제에 대한 대책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이 단체는 "이번 환경부 발표에 따르면 과불화화합물은 주로 카펫, 조리기구, 종이, 소화용품, 마루 광택제 등에 쓰이며 방수 효과가 좋아 등산복에도 들어간다"며 "동물실험에서 체중 감소,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혈액응고시간 증가, 갑상선 호르몬 변화 등 사례가 보고된 과불화화합물을 경남 도민은 지난 2017년부터 1년 넘도록 먹어온 셈이어서 충격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과불화화합물 중 과불화헥산술폰산의 경우 경남 함안 칠서 0.069㎍/ℓ, 창원 칠서·반송·북면·대산 0.005~0.075㎍/ℓ, 김해 명동과 삼계 0.052~0.065㎍/ℓ, 양산 0.024~0.066㎍/ℓ가 검출되어 호주의 권고치 0.07㎍/ℓ에 육박하거나 초과하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이번 발표를 보고 지난 1991년 낙동강 페놀 사태를 겪은 영남 주민들에게 당시의 악몽이 되살아난 듯 아찔했다"면서 "정부가 언제까지 낙동강을 식수원으로 하는 영남 주민의 수돗물에 대한 불안감을 방치할 것인지 분통이 터진다"고 토로했다.

또 "우리 단체는 과불화화합물 검출 건과 관련해 지난 19일 낙동강유역환경청을 항의 방문했고, 부산 시민사회단체들도 조만간 낙동강환경청을 항의 방문하겠다고 벼르고 있다"면서 "특히 뒤늦게 이러한 사실을 알게 된 대구시민들은 수돗물을 불신해 생수를 사기 위해 마트로 향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우리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낙동강유역의 1300만 영남 주민들의 식수원이 미량의 유해물질 위협으로부터 근원적으로 해결되기를 바란다"면서 "그런데 김경수 도지사 당선인의 공약이나 인수위의 활동 등으로 볼 때 도민의 식수원인 낙동강을 비롯한 환경문제에 대한 정책은 형식적인 언급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네 가지 요구사항을 제시했다.

먼저, 낙동강 수계의 지방자치단체는 과불화화합물의 온상인 대구 구미산업단지를 비롯한 지자체의 주요 산업단지 오·폐수가 낙동강으로 배출되지 않도록 하는 무방류시스템을 도입하라고 촉구했다.

또 미량의 유해물질과 맹독성 녹조를 낙동강 식수원에 축적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드러난 4대강 보를 하루빨리 개방하라고 요구했다.

그리고 맹독성 녹조와 미량의 유해물질로부터 안심할 수 있는 수돗물을 위해 정수장의 정수처리시설 활성탄의 교체 주기를 현재 3년에서 1년 혹은 2년 주기로 앞당겨야 정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정부와 낙동강 수계의 상·하류 지자체는 낙동강 수질 문제 해결을 위한 '민관협치 특별대책기구'를 즉각 구성하라고 요구했다.

차윤재 대표는 "낙동강 수질 보호 관련 산적한 문제를 해결할 종합대책 수립이 시급하다"면서 "과불화화합물 수돗물 사태를 계기로 정부가 직접 나서서 이 문제를 해결해 1300만 영남인의 안전한 수돗물에 대한 근원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