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스페인-러시아 후반까지 1:1···러시아월드컵 16강 첫 연장전

등록 2018.07.02 00:59:3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러시아 자책골

러시아 자책골

【서울=뉴시스】 권성근 기자 = '무적함대' 스페인과 개최국 러시아가 1일(한국시간) 모스크바 루즈니키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16강전 전후반을 1-1로 마쳤다. 2018 러시아 월드컵 16강전 첫 연장전이다.

스페인은 전반 10분 러시아의 자책골로 1-0으로 앞서 나갔지만 페널티킥을 허용하며 1-1로 전반전을 끝냈다.

이날 경기에는 7만8011명의 관중이 입장했다.

스페인은 4-2-3-1 포메이션을 가동했다. 스페인은 코스타를 최전방에 내세웠다. 아센시오, 이스코, 실바, 부스케츠, 코케가 2선에서 지원했다. 나초, 피케, 세르히오 라모스, 호르디 알바가 포백을 형성했다. 데헤아가 골키퍼 장갑을 꼈다.

러시아는 5-3-2 포매이션을 가동했다. 골로빈과 주바를 최전방에 내세웠다. 사메도프, 조브닌, 쿠자예프가 미드필드진을 형성했다. 지르코프, 쿠드리쇼브, 이그나세비치, 쿠테포프, 페르난데스가 수비를 책임졌다. 골키퍼는 아킨페예프가 나왔다.

상대전적에서 6승4무2패로 압도적 우위를 보인 스페인은 초반부터 점유율에서 앞서며 상대를 압박했다. 

B조 1위 스페인은 좁은 공간에서의 세밀한 패스를 통해 기회를 노렸고 A조 2위 러시아는 선 수비 이후 역습을 노렸다.  전반 5분 코너킥을 얻은 러시아는 지르코프의 슛까지 나왔지만 스페인의 수비에 막혔다.

스페인은 10분 상대 페널티 지역 오른쪽 외곽에서 프리킥을 얻었다. 스페인은 프리킥 찬스에서 라모스를 수비하던 이그나셰비치가 자책골을 기록해 1-0으로 앞서 나갔다. 

러시아는 전반 14분 조브닌이 중거리슛을 시도했지만 공은 골대를 빗나갔다. 러시아는 여러차례 역습을 시도했지만 번번이 스페인 수비에 차단되면서 경기가 풀리지 않았다.

러시아 페널티킥 골

러시아 페널티킥 골

러시아는 35분 골로빈이 페널티 지역 안에서 감아찬 공이 스페인 골대를 살짝 빗나가면서 득점 찬스를 아쉽게 놓쳤다.  러시아는 결국 39분 페널티킥을 얻었다. 코너킥 상황에서 주바가 헤딩슛을 시도하는 상황에서 공이 피케 손을 맞으면서 페널티킥이 선언됐다. 피케는 주심에게 항의하다가 경고를 받았다.

러시아는 40분 주바의 페널티킥으로 1-1 동점을 만들어냈다. 스페인은 전반 추가시간 코스타가 헤딩슛을 시도했지만 골키퍼에 막혔다.

러시아는 후반 시작과 동시에 지르코프를 빼고 그라나트를 투입했다. 전반 막판 페널니킥으로 동점을 이룬 러시아는 후반들어 조금 더 공격적인 축구를 구사했다. 스페인은 후반 6분 코스타가 헤딩슛을 시도했지만 골로 연결되지 않았다.

러시아는 후반 15분 사메도프를 빼고 이번 월드컵에서 3골을 기록한 체리셰프를 투입했다. 러시아는 19분 주바를 빼고 스몰로프를 투입하며 교체 카드를 모두 사용했다. 러시아는 20분 골로빈이 페널티지역 안에서 넘어졌지만 페널티킥은 선언되지 않았다. 

스페인도 후반 21분 다비드 실바를 빼고 이니에스타를 넣었다. 스페인은 곧바로 나초가 나가고 카르바할이 투입됐다. 스페인은 러시아의 단단한 수빈 진영을 깨려고 시도했지만 쉽지 않았다. 스페인이 공간을 만들어내지 못하면서 답답한 경기가 이어졌다.

스페인은 34분 코스타를 빼고 아스파스를 넣었다. 38분까지 점유율에서 74%대 26%로 앞섰다. 스페인은 39분 이니에스타가 아크 서클에서 결정적인 슈팅을 날렸지만 골키퍼 선방에 막혔다. 

후반 추가시간 3분 무렵 체리셰프가 중거리슛을 했지만 골대를 벗어났다. 이로써 두 팀은 추가 득점에 실패해 경기는 연장으로 이어졌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