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특고압 설치 반대"…수도권 서부 전력공급 차질

등록 2018.07.09 16:44:1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부천=뉴시스】정일형 기자 = 전자파 우려를 이유로 한전의 수도권 서부지역 특고압 지중송전선로 건설공사가 인천 삼산동과 부천 상동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계속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수도권 서부지역 전력공급의 차질이 예상돼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9일 부천시, 특고압 반대 대책위, 한국전력 경인건설본부 등에 따르면 한전은 인천·부천 및 서울 남서부지역의 전력 과부하를 해소하고 기존의 송전선로 고장 시 광역 대정전을 예방키 위해 19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345kV 신부평#2-영서 지중송전선로 건설사업을 추진중에 있다.

 내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중인 이 사업은 전체 17.1㎞로 인천 삼산동과 부천 상동지역을 경과하는 사업으로 기설 전력구 구간은 약 2.5㎞다.

 이 구간은 삼산과 상동지구 개발당시 기존 8m 깊이로 전력구를 설치, 154kV 가공선로를 지중화해 운전 중에 있다. 한전은 이 지역 과부하 해소를 위해 추가로 345kV 지중송전선로 매설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인천 삼산동과 부천 상동지역 주민 2500여 명은 특고압 지중송전선로 매설에 강력 반발하고 있다. 특고압 반대 대책위는 학교 및 아파트 등 주민밀집 지역이 아닌 외곽으로 노선 변경이나 기설 전력구 지하 8m를 30m이상으로 변경을 요구하고 있다.
 
 부천시도 주민들의 반발에 따라 지난 4월 말부터 전자파 민원 해소를 요구하며 일부 구간의 도로점용 허가를 내주지 않아 일부 터널공사가 중지된 상태다. 

 이 같은 민원이 제기되자 한전은 부천시와 설훈 국회의원, 도·시·구의원, 주민대표 등이 참여한 가운데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지속적인 협의를 진행해오고 있으나 아직까지 뚜렷한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한전은 공사로 인한 주민불편 및 전자파 피해가 없어 깊이 30m 이하로 345kV 지중송전선로의 매설요구는 수용할 수 없다며 최선의 방안으로 주민대표와 학계, 전문가, 지자체, 지역의원, 한전이 참여하는 (가칭)주민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특고압 반대 비대위는 부천시가 주최가 되는 주민협의체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으나 인천 삼산동 지역주민들은 한전의 참여에 거부의사를 밝히며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전 측 관계자는 "기설 전력구에 추가로 345kV 지중송전선로를 매설해도 전압이 499kV로 승압되는 것이 아니고, 상배열 변경 등의 기술적 검토를 통해 전자파 발생을 억제한다면 전자파 피해는 미미하다. 국내외 기준치와 관련 규정을 준수해 지중송전선로를 건설하고 있다"면서 "주민협의체를 통해 주민들이 우려하는 전자파에 대한 불안 해소에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 2015년에 배포된 지하 40∼55m이하 굴착내용 홍보물은 수직구#3 반대민원 해소 홍보물이며, 나머지 터널구간과 2003년에 설치된 깊이 8m 기설전력구에 설치되는 345kV 지중송전선로와는 무관하다"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