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제주항공, 나만 알면 아까운 항공여행 꿀팁 소개

등록 2018.07.16 09:22:3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IT 기반 모바일 자동수속·무인수속 등 간편 시스템 구축

위치정보 활용해 공항시설·할인정보 제공 'GPS 서비스'

제주항공, 나만 알면 아까운 항공여행 꿀팁 소개


【서울=뉴시스】김동현 기자 = 제주항공이 정보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탑승수속 절차를 단순화하며 '스마트한 항공서비스' 실현에 속도를 내고 있어 주목된다.

 제주항공은 16일 여름철 성수기에 알아두면 편리한 항공여행을 위한 '나만 알면 아까운 항공여행 꿀팁'을 소개한다고 밝혔다.

 ◇탑승 24시간 전 좌석 배정까지 끝내는 모바일 '자동탑승수속'

 제주항공은 지난 6월부터 항공권 예매시 항공기 탑승 24시간 전에 모바일로 좌석 배정까지 이뤄진 탑승권을 자동으로 발급해주는 '자동탑승수속'(괌·사이판 노선 제외) 서비스를 시작했다.

 서비스 이용에 동의한 승객에게만 적용되며, 좌석은 임의배정되지만 1회에 한해 자신이 원하는 좌석으로 바꿀 수 있다. 이전에는 탑승 24시간 전에 모바일로 전송되는 탑승권에 안내에 따라 원할 경우 자신이 직접 발급 받아야 했다.

 제주항공 이용자의 모바일탑승권 이용비중은 국제선 4%, 국내선 16.3% 수준이다. 부칠 짐이 없다면 좌석배정까지 마친 모바일탑승권으로 카운터를 거치지 않고 곧바로 보안수속을 받을 수 있어 공항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다.

 ◇공항 곳곳에는 자신이 직접 수속하는 '키오스크'

 '자동탑승수속' 서비스로 모바일 수속 편의를 높인데 이어 인천공항의 키오스크를 활용한 '무인탑승수속'도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인천공항에서는 탑승수속 과정에 보안인터뷰가 필요한 미국령 괌과 사이판을 제외한 제주항공의 29개 해외 취항도시를 이용할 때 누구나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다만, 상대국가 입국에 필요한 비자 소지여부나 편도항공권만을 갖고 있을 경우에는 입국이 불허될 수 있으므로 사전 확인이 필요하다.

 ◇모바일 자동수속·무인수속 후 '자동 수하물 위탁 서비스'

 '무인탑승수속' 이후에 부칠 짐이 있으면 자신이 직접 수하물을 맡기는 자동 수하물 위탁 서비스 '스마트 백 드롭(Smart bag drop)' 서비스를 이용해보자.

 자동 수하물 위탁 서비스는 일반 수속 카운터와는 분리된 인천공항 F카운터(F27번~36번)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승객 1명이 15㎏ 이내 1개를 맡길 수 있다.

 ◇탑승구는 어디지? 공항 내비게이션 '모바일 앱 GPS'

 붐비는 공항은 여행객에게 잠시 혼란을 주는 공간이다. 항공권 발권은 어디에서 해야 할지, 탑승과 식사는 어디서 해야 할지를 알아보고 정하는 것 등은 출발 전부터 여행객을 지치게 한다.

 제주항공은 이러한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사전에 동의한 예약자의 위치정보를 활용해 공항에 도착하면 제주항공 모바일 앱을 통해 각종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인천과 김포를 비롯해서 제주항공이 취항하고 있는 8개 공항의 발권카운터와 탑승구 위치는 물론 제주항공 승객에게 할인 혜택을 주는 식당, 서점, 주차장 등의 안내를 제공하고 있다.

 ◇미리 짐 보내고 전용심사대로 빠르게…'도심공항 터미널'
 
 제주항공은 인천공항을 이용해서 출국하는 국제선 이용객의 편의를 위해 서울역과 삼성동의 도심공항터미널, KTX광명역에서 탑승수속 서비스를 하고 있다.

 도심공항터미널 탑승수속 서비스는 괌과 사이판을 포함해서 당일 출발하는 예약이 확정된 항공권을 갖고 있으면 이용할 수 있다.

 도심공항터미널에서 수속하고, 인천공항에 도착 후에는 곧바로 보안수속을 거쳐 전용 출국 심사대를 이용하기 때문에 수속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다.
◇현지 가이드처럼 유용한 '제주항공 트래블 라운지'

 스마트하게 비행기에 탑승했다면 여행지에서도 남들과는 다른 똑똑한 여행을 할 수 있다.

 제주항공은 스스로 여행일정을 짜는 이른바 자유여행객을 위해 괌, 사이판, 필리핀 세부, 베트남 다낭,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에 '제주항공 트래블 라운지'를 운영하고 있다.

 '제주항공 트래블 라운지'는 해외 현지에서 숙소와 렌터카 예약 등을 할 수 있으며, 관광지와 쇼핑정보 제공, 유모차 대여, 짐 보관, 긴급상황 통·번역 서비스, 호텔 픽업서비스 등 마치 여행사 가이드의 역할을 제공한다.

 여행객이 스스로 여행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현지에서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면 오프라인 라운지를 통해 통·번역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제주항공은 괌, 사이판, 필리핀 세부, 베트남 다낭,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 등 5개의 오프라인 라운지와 일본·홍콩·마카오·마닐라 전용 온라인 라운지를 운영, 여행자의 편의를 돕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