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구취수장 이전, 지역구 국회의원 정략적 접근으로 더욱 꼬여

등록 2018.07.16 15:43:3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구=뉴시스】정창오 기자 = 대구시 달성군 매곡리 매곡정수장 취수정 전경. 인근에 위치한 대구취수원인 강정취수장에서 원수를 공급받고 있다. 2018.07.16. jco@newsis.com

【대구=뉴시스】정창오 기자 = 대구시 달성군 매곡리 매곡정수장 취수정 전경. 인근에 위치한 대구취수원인 강정취수장에서 원수를 공급받고 있다. 2018.07.16.  [email protected]


【대구=뉴시스】정창오 기자 = 지난 1991년 전 국민을 충격에 빠뜨린 낙동강 페놀사태 이후 수차례 대형 수질사고를 일으켜 수돗물에 대한 대구시민들의 불신이 높은 가운데 최근 또 다시 과불화화합물이 검출돼 대구취수원 이전 문제가 지역 최대 이슈로 부각됐다.

 이에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민선 7기 출범 이후 대구취수원 이전 문제를 생존권 확보로 규정하고 적극적인 추진의사를 밝혔지만, 대구·경북지역 여야 국회의원들이 정략적으로 이 문제에 접근해 대구취수원 문제를 더욱 꼬이게 하고 있다.

 대구시는 경제부시장이 직접 관장하는 '취수원 이전 추진단'(이하 추진단)을 발족하는 등 지역 최대 현안인 수돗물 안전 확보를 위해 대구취수원(달성군 강정취수장)을 구미공단 상류지역으로 이전하는 사업에 본격 착수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 11일 민선 7기 출범 기자간담회에서 “취수원 이전 문제는 시장직을 걸고 반드시 해결하겠다”며 “민선 7기 최우선 시정으로 삼아 경북도, 구미시와 협의를 통해 반드시 풀겠다"고 밝혔다.
 
 추진단 결성은 1991년 페놀 사태 이후 수차례 반복됐던 낙동강 수질오염사고를 근본적으로 차단하기 위해서는 수질오염사고의 진원지인 구미공단의 상류지역으로 반드시 이전해야 한다는 정책적 판단에 기인한다. 
 
 권 시장은 취수원 이전 문제에 대해 상호 이해와 배려의 원칙 과학적 검증의 원칙 합당한 보상의 원칙에 따라 구미시와의 협의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정부도 책임을 방기하지 않도록 강력하게 요청하겠다고 강조했다.

 권 시장은 실제로 지난 14일 대구에서 열린 사회적경제박람회에 참석한 이낙연 총리에게 대구취수원 이전 문제 등 대구지역 현안사업에 대해 정부의 전향적이고 적극적인 도움을 요청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도 대구취수원 이전문제에 전향적인 입장을 취했다.
  
 이 도지사는 지난달 29일 ”대구시민의 안정적 식수원 공급을 위해 구미로의 취수원 이전은 물론 영천댐·성주댐 물을 대구 식수원으로 공급하는 방안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경북과 대구의 뿌리는 하나다. 물 문제로 싸워서는 안된다”면서 “근본적으로 구미 시민들이 동의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드는 게 우선이며 취수원 이전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 분담도 절실하다”고 했다.
 
【대구=뉴시스】정창오 기자 = 대구취수장 이전 논란이 10년째 계속되고 있으나, 현재까지 이렇다할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다. 사진은 대구 취수원인 매곡정수장 부근의 낙동강이다. 2018.07.16. jco@newsis.com

【대구=뉴시스】정창오 기자 = 대구취수장 이전 논란이 10년째 계속되고 있으나, 현재까지 이렇다할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다. 사진은 대구 취수원인 매곡정수장 부근의 낙동강이다. 2018.07.16. [email protected]


 하지만 지역 정치권은 대구취수원 이전을 정략적 접근해 서로 책임논쟁에 빠지는 등 문제 해결을 더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홍의락(대구 북구을) 의원이 “대구 취수원 이전 문제 해결에 정치권이 만나 허심탄회하게 논의를 해야 한다”고 제안하자 자유한국당 장석춘(구미을) 의원은 “구미시민 희생만 강요하는 취수원 이전은 용납 못 한다”고 반박했다.
 
 한국당 백승주(구미갑) 의원도 같은 당 소속의 권영진 대구시장을 향해 “구미시민은 안중에도 없고 대구시민 권익만 챙기겠다는 전형적 지역이기주의”라고 비난했다.
 
 김상훈 한국당 대구시당 위원장은 더 나아가 “민주당이 같은 당 소속인 구미시장을 설득해 대구 취수원 이전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라”고 떠넘겼다.
 
 그러자 민주당 김현권(비례) 의원은 “대구취수원 이전은 안전한 먹는 물 확보의 근본적 해결책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이처럼 대구 취수원 이전을 두고 여·야 정치권이 각기 자신들의 지역을 중심으로 다른 목소리를 내면서 불협화음이 커지고 있다.
 
 모처럼 대구시장과 경북도지사가 힘을 합쳐 대구취수원 이전 해결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한 가운데 정치권이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마련은 외면한 채 서로 네 탓 공방에 빠져 실기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