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혁신은 해야겠고'…한국당, 김병준에 공천권 '칼자루' 줄까

등록 2018.07.17 10:34:2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전권형 vs 관리형 비대위 두고 의견 분분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자유한국당 혁신비대위원장에 내정된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 2018.01.17.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자유한국당 혁신비대위원장에 내정된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 2018.01.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유자비 기자 = 자유한국당이 혁신비대위원장에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를 내정하며 비대위 체제 출범을 본격 앞두고 있지만, 향후 행보에 험로가 예상되고 있다.

  비대위원장에 인적청산 등 강력한 권한을 부여할지를 두고 당내 갈등이 봉합되지 않아서다. 차기 총선 공천권까지 줄 수 있는 '전권형'을 두고 반발의 목소리가 작지 않지만, 공천권이 없는 '관리형'에 머물 경우 쇄신 작업이 제대로 이뤄지겠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한국당은 17일 전국위원회를 열어 혁신 비대위원장에 김 명예교수를 추인한다. 이후 이달 23일까지 비대위원 선임을 마무리하고 24일 상임전국위원회를 열어 비대위 체제로 본격 전환한다.

  하지만 비대위의 앞으로 행보에는 적잖은 진통이 예상된다. 무엇보다 비대위 권한과 활동 기한을 두고 당내 의견이 엇갈려서다.

  당초 당 지도부는 2020년 차기 총선 공천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전권 비대위' 모델을 언급했다. 김성태 당 대표 권한대행은 전날에도 김 명예교수 내정을 발표하며 "거듭 밝히지만 내일 전국위에서 김병준 혁신 비대위원장을 한국당이 모시는 부분은 혁신 비대위로 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총선이 2년 가까이 남아있는 상황에서 공천권을 줄 경우 비대위 체제가 1년 넘게 지속돼야 하기 때문에 반발이 적지 않다. 전당대회 시기도 자연히 늦춰질 수밖에 없다.

  차기 지도부 선출 전까지 문제 진단과 당 관리의 역할로 한정하자는 '관리형 비대위'를 주장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는 김 권한대행을 비롯한 바른정당 복당파에 날을 세워온 친박계 의원들과 일부 중진 의원들이 주장해온 안이다. 하지만 이럴 경우 비대위에 힘이 실리지 못해 '비대위 무용론'이 제기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에 따라 의원들 의견도 분분한 상황이다. 전날 한국당 초선 의원들 모임에서는 '관리형 비대위'와 '전권형 비대위'를 선호하는 의원들의 숫자가 비슷했다. 초선모임 간사 이양수 의원은 "(관리형과 전권형을 둔 표결에서) 팽팽하게 절반 정도가 나왔다"고 했다.

  특히 총선 공천권을 쥐는 문제는 인적청산 방향 문제로 흘러 또 다른 계파 갈등의 뇌관이 될 수 있다는 관측이 흘러나온다.

  한 중진 의원은 "총선이 한창 남은 상황에서 혁신비대위원장에 힘이 실리기 힘들다. 인적청산도 누구를 내보낼지, 할 수 있는 게 많지 않다"고 우려했다.

  안상수 혁신비대위 준비위원장은 비대위 권한 논의와 관련해 "비대위원장이 국회의원 당협위원장 연찬회를 통해 의견수렴하고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