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홍콩 당국, 급진독립파 민족당 '활동금지' 검토..."고도자치 역행 반발"

등록 2018.07.17 18:07:3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홍콩=AP/뉴시스】 홍콩에서 1일 중국 귀속 21주년을 맞아 민주화를 촉구하는 반중시위가 시민 5만명이 참여한 가운데 펼쳐졌다. 시위대는 특구정부 청사까지 행진하면서 '공산당 일당독재 종식', '홍콩 점령 반대' 등의 구호를 외쳤다. 2018.07.02

【홍콩=AP/뉴시스】 홍콩에서 1일 중국 귀속 21주년을 맞아 민주화를 촉구하는 반중시위가 시민 5만명이 참여한 가운데 펼쳐졌다. 시위대는 특구정부 청사까지 행진하면서 '공산당 일당독재 종식', '홍콩 점령 반대' 등의 구호를 외쳤다. 2018.07.02


【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홍콩 당국은 급진독립파 정당 홍콩민족당(香港民族黨)에 대해 국가안전을 이유로 활동을 금지시키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와 홍콩 동망(東網) 등이 17일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홍콩민족당 앤디 찬(陳浩天 27) 소집인(대표)은 이날 기자들을 만나 홍콩 정부가 아침에 사단조례(社團條例) 8조를 위반했다는 이유로 서면 해명과 함께 잠정 활동을 중단하라고 통보했다고 밝혔다.

홍콩 정부가 지난 1997년 중국 귀속 이래 사단조례 8조를 근거로 해서 이 같은 제재를 취한 것은 처음으로 현지에서 고개를 드는 분리 독립 분위기를 조기에 압살하기 위한 강력한 조치라고 매체는 지적했다.

찬 소집인은 홍콩 정부 측이 국가안보 우려에서라면서 내달 초까지 관련 해명을 하라고 요구했다며 "홍콩 내 친독립 세력을 탄압하려는 또 다른 시도가 분명하다"고 비난했다.

그는 홍콩민족당으로서 어떻게 대응할지를 변호인들과 협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존 리(李家超) 보안국 국장은 낮에 기자회견을 열어 사단조례 8조에 의거해 홍콩민족당의 활동을 금지시켜야 한다는 주무관의 건의를 검토 중이라고 확인했다.

리 국장은 주무관이 국가안보와 공중안전, 공공질서에 기초해 홍콩민족당의 활동을 중단시키라고 보고했다며 아직 최종 결정을 내리지는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사안에 대한 관심이 높은 만큼 홍콩민족당 측에 21일간 기한을 주어 충분히 석명하도록 한 후에 법에 따라 결정을 내리겠다며 그 전에는 어떤 논평도 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리 국장은 다만 홍콩에서 설립된 사단은 모두 법률의 감독 관리를 받아야 한다며 정부의 홍콩독립에 대한 입장은 분명해 국가안전을 파괴하는 행위가 홍콩이익에 부합하지 않고 사회에 분란을 가져오기에 국가안전을 수호할 책임을 갖고 있다고 못 박았다.

홍콩민족당은 찬 소집인이 주도해 '자주독립의 홍콩' 실현을 목표 강령으로 해서 2016년 3월 창당했다.

민족당은 독립적이고 자유로운 홍콩공화국 수립, 불법적인 홍콩기본법 폐지, 홍콩 주민에 의한 자주헌법 제정 등 5가지의 제헌 과제를 설정하고 있다.

홍콩과 중국 중앙정부는 근래 들어 젊은층을 중심으로 확산하는 홍콩독립 움직임을 차단하기 위해 독립파 정당의 입법회 의원과 선거 후보자 등의 자격을 박탈하는 등 조치를 확대해 민주파 등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