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포항 해병대 헬기사고 유족 "두번 죽이지 말라" 청와대 청원

등록 2018.07.18 17:03:55수정 2018.07.18 17:18:4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유족 '다시는 이런 일 없도록 조사해야'

유족 '선 사고원인 조사 후 영결식 주장'

18일 청와대 국민청원 및 제안 게시판에 올라 온 '포항 해병대 헬기 사고 유족을 두 번 죽이면 안됩니다'는 제목의 글.

18일 청와대 국민청원 및 제안 게시판에 올라 온 '포항 해병대 헬기 사고 유족을 두 번 죽이면 안됩니다'는 제목의 글.

【포항=뉴시스】강진구 박준 기자 = 지난 17일 오후 경북 포항에서 발생한 마린온(MUH-1) 헬기 추락사고로 숨진 해병대원들의 영결식이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 게시판에 '포항 해병대 헬기 사고 유족을 두번 죽이면 안됩니다'는 글이 올라왔다.

이 글은 18일 청와대 국민청원 및 제안 게시판에 '포항 해병대 헬기 사고 유족을 두 번 죽이면 안됩니다'는 제목으로 개제됐다.

청원자는 "저는 지난 17일 포항 해병대 헬기 사고로 사망한 A대원의 작은 아버지입니다"라며 "자식을 자랑스런 대한의 아들로 군대에 보냈더니 이렇게 억울하게 하늘나라에 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참담한 마음이 든다"고 토로했다.

특히 청원자는 군의 사고 대응에 문제를 제기했다.

청원자는 "사고 당일 유가족이 포항 부대에 가니 부대 측에서는 사단장도 유가족에게 찾아오지 않았고 유가족들도 각자 다른 곳에 위치시켜 서로 만날 수 없었다"며 "갑자기 언론에 영결식은 비공개로 진행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는데 유가족은 관련 통보를 받은 적이 없고 (보도를) 허락한 적도 없다"고 지적했다.

또 "시범운행하는 헬기에 병사인 우리 조카를 태운 것도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며 "너무나 억울하게 하늘나라에 간 우리 조카와 유가족이 이런 취급을 당하니 너무나 참담하다.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철저히 조사해주시고 유가족들에 대한 이런 대우를 중지해 줄 것"을 요청했다.

유족의 청원 뿐 아니라 헬기사고에 대한 엄정수사를 촉구하는 청원도 빗발쳤다.

게시판에는 "군 개혁에 대해 청원합니다", "적폐 방산기업 한국항공우주 전수조사 하라" 등의 제목이 달린 청원 7건이 올라왔다.

해병대는 당초 유족들과 협의해 1사단 내 김대식관에 합동분향소를 마련하고 조문객을 맞을 예정이었다. 
  
장례식은 4일장이나 5일장을 치르는 방안을 협의 중이다.

하지만 유족들은 선 사고원인 조사 후 영결식을 주장하며 분향소 조문을 거부하고 있다.

청와대 청원 글

청와대 청원 글

유족들은 사고원인에 대한 철저한 원인규명 후 영결식을 치뤄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따라 포항시장과 시 간부공무원 등이 조문을 할 예정이었지만 유족들의 반발로 분향소 조문 일정을 잠정 연기하기도 했다.

해병대는 현재 유족들의 동의를 얻어 사고 대원들의 가족 DNA를 채취한 뒤 시신들과 함께 서울 국방조사본부로 이송했다.

시신에 대한 개인별 구별은 1∼2일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해병대 관계자는 "오늘 오전 사단장이 유가족에게 전반적인 상황에 대해 직접 설명을 했다"며 "현재 분향소 조문과 영결식 일정 등이 잠정 보류됐기 때문에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영결식 등을 진행할 지에 대해 유가족과 논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7일 오후 4시45분께 경북 포항시 남구 포항 비행장 활주로에서 마린온 헬기 1대가 지상 10여m에서 추락해 불이 났다.

이 사고로 정조종사 김모(45) 중령 등 5명이 숨지고 김모(42) 상사가 크게 다쳤다. 사고는 헬기가 정비를 마친 뒤 시험 비행 중 발생했다.

추락한 해병대 소속 헬기 마린온은 최초의 국산 헬기 수리온을 기반으로 제작된 상륙기동헬기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