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특검 첫 체포' 경공모 변호사 내일 오후 구속영장 심사

등록 2018.07.18 18:45:0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치자금법 위반 및 증거 위조 등 혐의 적용

드루킹 인사 청탁 대상…조사 도중 긴급체포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드루킹 댓글 조작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허익범 특별검사팀에 체포된 도모 변호사가 지난 17일 오후 서울 서초구 강남역 인근에 위치한 특검사무실로 소환되고 있다. 2018.07.17.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드루킹 댓글 조작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허익범 특별검사팀에 체포된 도모 변호사가 지난 17일 오후 서울 서초구 강남역 인근에 위치한 특검사무실로 소환되고 있다. 2018.07.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나운채 기자 = 댓글 조작 의혹 사건의 주범 '드루킹' 김모(49)씨의 인사 청탁 대상으로 알려진 도모(61) 변호사가 내일 구속 위기에 놓인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허경호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오는 19일 오후 3시 도 변호사의 정치자금법 위반 및 증거 위조 등 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한다.

 도 변호사는 지난 2016년 드루킹 측이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등 정치권 인사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전달하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아울러 경찰 수사 과정에서 위조된 증거를 제출한 혐의, 이로 인해 수사 직무집행을 방해한 혐의 등이 있다.

 도 변호사는 드루킹이 이끈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의 핵심 회원으로 필명 '아보카'로 활동한 인물이다. 그는 경공모 내에서 '법률 스탭'이란 직책을 맡고 있었다.

 도 변호사는 드루킹이 지난해 12월 김경수 경남도지사에게 일본 오사카 총영사직으로 추천한 대상자이기도 하다. 이와 관련해 도 변호사는 지난 3월 백원우 민정비서관과 면담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애초 도 변호사는 참고인 신분으로 경찰 조사를 받았으나 허익범(59·사법연수원 13기) 특별검사 수사 단계에서 피의자로 입건됐다. 특검팀은 도 변호사가 댓글 조작 범행에 깊숙이 관여했다고 판단했다.

 특히 특검팀은 도 변호사가 드루킹과 공모해 특정 정치인과의 만남을 주선하고, 정치자금을 전달·교부한 정황을 포착했다. 도 변호사가 드루킹에게 노 원내대표를 소개해줬다는 것이다.

 특검팀은 과거 수사 단계에서 내려진 무혐의 처분이 도 변호사의 증거 조작으로 인한 것이라고 판단했다. 도 변호사가 계좌 내역 등 증거를 위조한 뒤 변호인의견서와 함께 제출함으로써 무혐의 처분이 내려졌다고 본 것이다.

 이에 따라 특검팀은 도 변호사에 대해 정치자금법 위반 및 증거 조작 등 혐의를 적용, 지난 17일 새벽 1시께 긴급 체포했다. 특검팀이 수사 대상자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은 도 변호사가 처음이다.

 특검팀은 도 변호사 신병을 확보한 뒤 불법 정치자금 수사를 이어갈 계획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