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설조스님 지지모임 "단식 한달…문체부 침묵은 직무유기"

등록 2018.07.19 16:34: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문체부, 조계종 지원…관리감독 책무 있지만 침묵 일관"

"국가예산 투입 사업, 스님 의혹 수사해 국민에 공개해야"


【서울=뉴시스】임태훈 기자 =종단 개혁을 요구하며 30일째 단식 농성을 이어가고 있는 설조스님. 2018.07.12.  taehoonlim@newsis.com

【서울=뉴시스】임태훈 기자 =종단 개혁을 요구하며 30일째 단식 농성을 이어가고 있는 설조스님.  2018.07.1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안채원 기자 = 조계종 적폐청산을 요구하는 설조스님이 단식을 이어간 지 한 달째인 19일, 시민사회 원로와 활동가들이 모여 정부가 직접 나서 조계종 내 잡음을 해결해줄 것을 요구했다.

 '설조스님과 뜻을 함께하는 사람들 모임'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조계사 앞 우정총국 뒷마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계종단의 불법 행위와 적폐 행위를 즉각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모임은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장과 유홍준 전 문화재청장 등 시민사회 원로들과 정연순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회장 등 활동가 105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문화체육관광부는 거액의 국가예산으로 조계종을 지원하면서 철저하게 관리·감독해야 할 책무가 있다"며 "그러나 지난 5월 MBC 'PD수첩' 보도로 설정 총무원장과 자승 전 총무원장, 현응 교육원장 등의 불법행위를 인지했음이 분명함에도 지금까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고 이는 명백한 직무유기"라고 비판했다.

 이어 "문체부 장관과 감사원장, 검찰총장은 수천억 원의 국가예산이 투입된 템플스테이 사업과 10년간 2500억원의 국고가 지원된 사찰재난방재(예측)시스템 구축 사업 등에 대한 즉각적이고 전면적인 조사와 수사를 통해 (스님들에게 제기된) 배임과 횡령 의혹 등을 밝혀내고, 그 결과를 국민 앞에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경찰과 검찰은 자승 전 총무원장 재임 8년 동안 자행된 각종 불법행위, 특히 해외 원정도박 및 도박장 개설은 물론 폭행·성추행·성폭행·성매매 의혹 등을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고 했다.

 이날 심장병 수술로 자리에 참석하지 못한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장은 대독된 입장문을 통해 "한갓 풍문으로 나돌던 '불교계는 세속의 장사꾼과 비슷하다'는 말이 요즘 보니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며 "재야의 한 어른으로 가만히 있을 수 없어 모였고, 스님의 뜻이 이룩되는 날까지 함께하겠다"고 전했다.

 김종철 자유언론실천재단 이사장은 "해당 모임을 전국으로 확대해 300만명 이상이 떠난 조계종을 되살릴 수 있도록 설조스님 지키는 모임으로 발전시킬 것"이라며 "내주에 대표단을 구성해 검찰청에 고발된 조계종 적폐 수사에 국가가 앞장서도록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조계종 사태의 발단은 지난해로 거슬러 올라간다. 지난해 10월 전임 자승 총무원장의 각종 비위 의혹 등이 제기됐고, 신자와 스님들이 조계종 적폐청산을 요구해왔다. 올해는 MBC 'PD수첩'에서 조계종 총무원장인 설정스님의 폭력과 여성, 재산 문제와 교육원장 현응스님의 성추행 의혹 등을 제기했다.

 조계종 중앙종회의원과 불국사 주지, 법보신문 사장 등을 역임한 설조스님은 지난달 20일 조계종 정상화를 촉구하며 무기한 간식 농성에 돌입했다. 조계종의 현 체제를 구성한 1994년 종단개혁 당시 개혁회의 부의장을 맡았고 단식 전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사찰 여래사의 회주로 있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