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北 "종전선언, 美가 충분한 호응않아…합의 실천 중요"

등록 2018.07.22 17:35: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일제 강제징용 유골송환 협의한 민화협 방북단 전해

이택건 통전부 부부장 "이미 미국과 종전선언 합의"

"南에는 '제재 타령'말고 남북협력 적극적 자세 주문"

"중도·보수 의원 北 초청하고싶다…민화협 노력해달라"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2일 오후 서울 마포구 민화협 사무실에서 열린 방북 결과 보고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김홍걸 대표상임의장은 북측 민화협의 초청으로 지난 16일부터 19일까지 평양을 방문했다. 왼쪽부터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홍걸 민화협 상임의장, 김형진 민화협 공동의장. 2018.07.22.suncho21@newsis.com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2일 오후 서울 마포구 민화협 사무실에서 열린 방북 결과 보고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김홍걸 대표상임의장은 북측 민화협의 초청으로 지난 16일부터 19일까지 평양을 방문했다. 왼쪽부터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홍걸 민화협 상임의장, 김형진 민화협 공동의장.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현 기자 = 북측 인사가 북미 정상회담 합의사항인 종전선언 추진에 미국이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인식을 드러낸 것으로 전해졌다.

 북측은 이와 함께 판문점 선언 이행 이후에도 우리 정부가 대북제재를 강조하고 있는 데 불만을 표하고, 남북 협력사업 활성화을 위한 남측의 적극적 역할도 주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최근 남북 공동 일제강점기 유골송환 사업 협의를 위한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방북 결과를 발표하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민화협 집행위원장 자격으로 김홍걸 대표상임의장, 김형진 공동의장과 함께 지난 16~19일 북한을 방문했다.

 김 의원은 "미국과 관계에 대해선 이번 방북 목적도, 논쟁할 사안도 아니었다"면서도 "(북측에서는) 북한이 전략적 판단을 해서 북미 대화로 들어섰는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제재를 강조하고 북한의 전략적 변화에 대해서 깎아내리고 불신하는 게 아니냐는 언급들을 간간이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제재국면 대해서 북측 관계자들은 여러 차례 솔직한 심정을 표현했다"며 "4·27 판문점 합의와 북미 정상회담으로 관계 개선을 모색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북측 판단에서는 남측은 남측대로 제재를 이유로 들어서 결의 이행에 소극적인 것 같다는 불만을 표시했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12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에서 북미정상회담 합의문 서명하고 악수를 하고 있다. 2018.06.12. (사진=싱가포르 통신정보부 제공)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12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에서 북미정상회담 합의문 서명하고 악수를 하고 있다. 2018.06.12.  (사진=싱가포르 통신정보부 제공)[email protected]


 김 의원은 방북 중 이택건 북한 통일전선부 부부장과 만나 나눈 종전선언 관련 언급도 전했다. 김 의원은 이 부부장에게 종전선언 문제를 물었고, 문재인 대통령이 연내 종전선언을 하자는 입장이지만 북미 대화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지켜본다는 것이 남측의 기본 입장임을 설명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 "이 부부장은 민족의 이해관계를 더 중시한, 남북 간의 판문점 합의 정신에 입각한 합의 실천이 더 중요하지 않냐고 이야기했다"며 "'조미공동선언 1·2항을 다시 한번 읽어보라, 거기에 이미 미국하고 이 문제가 합의가 됐는데 미국 측에서 충분한 호응을 하고 있지 않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판문점 선언 이행과 관련한 북측의 남측에 대한 불만도 전했다. 김 의원은 "남북 교류협력사업에 있어 우리 정부 쪽에서 소극적인 게 아닌가. 제재 타령만 하고, 할 수 있는데 안 하고 있다. 맨날 체육회담, 철도회담만 할 것이냐, 맨날 조사만 할 것이냐, 그런 접근이었다"며 "우리 정부에 좀 더 적극적인 남북협력 자세를 주문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국회에서 판문점 정상 합의에 대한 지지 결의도 안 해주고, 민화협 등 많은 사회단체에서 비준 운동도 일어나는데 일부 정치세력이 거기에 호응을 하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남측 국회의원, 특히 중도·보수 의원을 초청해서 이야기를 들어보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김홍걸 민화협 대표상임의장도 이와 관련해 "김영배 북측 민화협 의장은 과거 통일운동과 남북교류에 소극적이던 보수·중도 측 인사도 앞으로 민화협과 함께 남북관계를 개선하고 남북교류를 활성화 하는 데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얘기했다"고 전했다.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이 22일 오후 서울 마포구 민화협 사무실에서 열린 방북 결과 보고 기자간담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김홍걸 대표상임의장은 북측 민화협의 초청으로 지난 16일부터 19일까지 평양을 방문했다. 2018.07.22.suncho21@newsis.com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이 22일 오후 서울 마포구 민화협 사무실에서 열린 방북 결과 보고 기자간담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김홍걸 대표상임의장은 북측 민화협의 초청으로 지난 16일부터 19일까지 평양을 방문했다. [email protected]

김 의장은 아울러 남북 상시 연락사무소 개설도 논의했다며 "가급적이면 평양에 했으면 좋겠지만 여건이 안 된다면 중국에라도 하고 싶다는 뜻을 전했고, 북측에서는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며 "얘기를 꺼내자마자 된다, 안 된다 답을 줄 수 없는 문제라 앞으로 실무협상을 해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북측 인사들과 만났을 때 미국, 일본과의 관계 개선 문제에 있어 옛날보다 더 전향적인 태도를 보인 것이 흥미로웠다"며 "미국을 비난하는 얘기가 거의 없었고, 일본에 대해서도 비난 일변도가 아니었다. 일본이 적대적 태도를 버리고 과거사를 반성한다면 얼마든지 화해할수있다는 얘기를 했다"고 달라진 북한을 강조했다.

 김형진 의장은 "북한은 판문점 선언으로 새로운 남북 협력의 전기를 맞는 만큼 속도를 내자고 강조했다"며 "양철식 북측 민화협 부위원장은 민화협이 (남북 협력사업 활성화에) 기관차 역할을 해달라는 의미로 건배사도 기관차로 했다"고 덧붙였다.
 
 민화협은 이번 방북 결과로 남북이 일본에 흩어져 있는 유골송환을 공동으로 추진하는 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공동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실무협의를 이어가는 한편, 북측 민화협 서울 초청 및 남북 민화협 20주년 행사를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알렸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