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창녕소식]주민자치형 보건·복지 분야 선도자치단체 선정 등

등록 2018.07.24 13:20:0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창녕=뉴시스】안지율 기자 = 경남 창녕군은 행정안전부 주관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보건·복지 분야 선도자치단체로 선정됐다. 사진은 창녕군청 전경. 2018.07.24. (사진=창녕군 제공) photo@newsis.com

【창녕=뉴시스】안지율 기자 = 경남 창녕군은 행정안전부 주관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보건·복지 분야 선도자치단체로 선정됐다. 사진은 창녕군청 전경. 2018.07.24. (사진=창녕군 제공)  [email protected]


【창녕=뉴시스】안지율 기자 = ◇창녕군, 주민자치형 보건·복지 분야 선도자치단체 선정
 
 경남 창녕군은 행정안전부 주관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추진사업 선도자치단체 공모에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보건·복지 분야 선도자치단체로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사업과 유사하게 성과를 거두는 자치단체를 발굴해 사업을 새로 시작하는 다른 자치단체의 이해를 높여 성과를 공유하고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고자 하는데 그 배경이 있다.

 군은 주민참여 마을 복지와 농촌형 맞춤 서비스, 민관협력 복 지력 강화의 내용을 담은 ‘동동+jump 마을 복지’로 응모한 결과 선도자치단체로 선정돼 3000만원의 예산을 지원받게 된다.

 동동+jump 마을 복지사업은 마을(洞)이 함께(同)하면 복 지력이 향상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주민자치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기관·단체, 주민의 협력과 연계를 강조한다는 의미이다.

 군은 2015년 민관협력활성화사업 시범지역에 선정된 이래 2016년 읍면동 복지 허브화 모델링 사업, 2017년 읍·면·동 복지 허브화 선도지역에 이르기까지 3년 연속 보건복지부 공모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


 ◇평생학습센터 수강생 모집
 
 창녕군은 지역 특성과 수요를 반영한 평생학습센터 평생교육 프로그램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24일 밝혔다.

 권역별 평생교육 자격증 취득반은 팜(Parm) 바리스타, 한방 꽃차 소믈리에를 취미반은 한자서예와 자수공예, 네일아트, 한자교실 총 6개 강좌를 오는 8월부터 12월까지 개설·운영할 예정이다.

 수강신청은 오는 27일까지 온라인 또는 방문 신청으로 이뤄지며, 수강생은 선착순 모집한다.

 팜 바리스타과정은 지역 농산물과 인기 기호식품인 커피를 접목해 농촌형 음료 개발 등 자격취득을 위한 총 20회에 걸쳐 자원봉사센터에서 한방 꽃차 소믈리에과정은 산지 식물의 지식습득과 전통차와 한방차 개발·활용 전문가 양성을 위해 일일 3시간씩 12회 농업기술센터에서 진행된다.

 한편 군은 근거리 학습권 보장을 위해 읍면별 강좌 개설을 희망하는 마을과 학습동아리의 신청을 받아, 길곡면 아동마을회관 도자기공예반 등 15개 프로그램 평생학습센터를 8월부터 12월까지 운영한다.

 ◇군, 부동산가격 이의신청 20필지 심의·의결
 
 창녕군은 24일 2018년 1월1일 기준 개별공시지가 이의 신청지가 심의·의결을 위한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를 개최했다.

 군은 지난 5월31일 결정·공시된 개별공시지가에 대해 5월31일부터 7월2일까지 개별공시지가 이의신청 신청을 받았으며 결정·공시된 21만7481필지 중 이의신청 접수된 필지는 20필지다.

 이의신청 접수된 필지에 대해 지난 3일부터 10일까지 감정평가사와 공무원이 현지 방문을 통해 토지특성 재조사와 검증을 진행했다.

 재검증을 거친 필지들은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에서 표준지와 인근 지가의 균형유지 등을 검토해 오는 31일 개별공시지가 재결정·공시하고, 이의 신청인에게 별도로 개별통지 할 예정이다.


 ◇남지읍 치매안심센터 개소식 개최
 
 창녕군은 24일 남지읍 보건지소에서 치매안심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

 치매안심센터는 효율적인 치매 관리서비스 제공과 지역주민의 편의를 위해 창녕읍과 남지읍 2곳에 운영할 계획이다.
 
 지난해 12월 개소한 창녕읍 정신건강 복지센터에서 치매 관리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날 개소한 남지읍 치매안심센터는 남지보건지소 증축과 리모델링을 통해 333.72㎡ 규모에 상담실과 검진실, 쉼터 프로그램실, 가족 카페 등을 갖추고 있다. 60세 이상 어르신과 경증치매 어르신들에게 치매 예방과 인지 재활프로그램, 치매 상담, 검진, 환자등록관리, 가족프로그램과 조호물품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한편 이날 개소식에 이어 장민철 경남도 복지보건국장이 장마면 화영경로당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폭염 대비 건강관리를 위한 교육을 진행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