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北, 日과 원폭 피해자 문제 논의 원해" NHK

등록 2018.07.26 18:02:3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북 "생존 확인 피폭자 60명으로 줄어"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김혜경 기자 = 북한이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에서 피폭된 후 자국으로 건너온 원폭피해자 및 그 가족의 의료지원 문제와 관련해 일본 정부와 논의하기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6일 일본 NHK 보도에 의하면, 최근 북한을 방문한 일본 '원수폭 금지 히로시마현 협의회'(원수협) 측은 이날 히로시마(廣島)시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북한 당국은 "일본에서 의료지원을 받지 않은 채 북한으로 건너온 원폭피해 생존자가 감소하고 있다"고 우려하며, 이 문제에 대해 일본과 논의를 희망하고 있다고 원수협 측은 설명했다.

 북한은 1945년 히로시마와 나가사키(長崎)에서 피폭한 후 자국으로 건너온 피폭자를 약 2000명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일부 피해자 가족 중에도 피폭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방송은 전했다.

 북한 당국은 이번에 방북한 원수협 측에 "현재 생존이 확인된 피폭자는 60명으로 줄어들었다"며 "의료지원을 요청하기 위해 일본 정부와 조속한 협의를 바란다"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가네코 데쓰오(金子哲夫·70) 원수협 대표위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몇 년 후에는 모든 피폭자가 사망할지 모른다"며 "북일간 문제의 진전을 위해서라도 피폭자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가네코 위원은 북한 당국의 원폭피해자 생존자 수 등의 조사결과를 이르며 내달 후생노동성에 제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일본 후생노동성이 파악하고 있는 북한의 원폭피해자 수는 북한 당국의 주장과 큰 차이가 있다. 후생노동성은 북한에서 피폭자 건강수첩 소지자는 2명으로 파악하고 있다.

 '피폭자 건강수첩'이란 일본 정부가 2차 대전 당시 일본에서 피폭된 원폭 피해자들에게 발급해준 수첩이다. 일본 정부는 이 수첩 소지자에게 건강관리 수당 등을 지급하고 있어, 수첩 소지자는 일본 정부가 공식 인정하고 있는 원폭피해자라고 할 수 있다.

 일본 정부는 당초 이 수첩을 일본 거주자로 한정해 발급해줬으나, 피해자들이 잇단 소송 끝에 현재는 원폭 투하 당시 히로시마·나가사키에 있었던 사실이 확인된 경우엔 일본에 거주하지 않는 외국인에게도 발급해주고 있다.

그러나 일본 법원은 지난 2월에도 원폭 피폭 후 귀국한 한국인과 대만인 유족들이 일본 정부를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서 "피폭자 사망 후 20년이 경과해 청구권이 소멸했다"는 명분으로 패소 판결을 내리는 등 배상의무를 회피하고 있어, 북한이 주장하는 피폭자 수를 일본 정부가 쉽게 수용할지는 미지수다.

 일본은 북미간 화해무드 이후 다양한 루트를 통해 북한과의 대화를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일본인 납치문제에 대한 북일간 의견이 엇갈려 협상에는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피폭자 문제가 북일대화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