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방부, 특수단 수사 상관없이 기무사 개혁 속도 낸다

등록 2018.07.30 11:45:2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기무사 개혁TF, 이번주 개혁안 송 장관에 보고할 듯

문 대통령 "기무사 개혁안 조속히 마련하라" 지시 영향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27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 브리핑실에서 국방개혁 2.0 기본 방향 발표를 하고 있다. 2018.07.27.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27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 브리핑실에서 국방개혁 2.0 기본 방향 발표를 하고 있다. 2018.07.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오종택 기자 = 국방부가 현재 진행 중인 국군기무사령부 관련 수사와 관계없이 기무사 개혁위원회(개혁TF)의 개혁안을 토대로 기무사를 탈바꿈하는데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30일 국방부와 기무사 개혁TF 등에 따르면 기무사 개혁TF는 다음달 2일 제15차 회의를 열어 그 동안 활동 내용을 토대로 기무사 개혁을 위한 최종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기무사 개혁TF가 작성한 최종안은 송영무 국방부 장관에게 보고되며, 국방부는 이를 토대로 국방부의 최종 개혁안을 만들어 청와대에 보고할 것으로 보인다.

 최종안을 확정하기에 앞서 충분한 검토와 상황에 따라 토론 절차를 거칠 예정이지만 최대한 시기를 앞당긴다는 방침이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도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진행 중인 기무사 수사가 마무리되기 전 개혁위원회(개혁TF)의 개혁안이 도출되는지를 묻는 질문에 "현재까지 수사 속도를 보면 그럴 것 같다"고 설명했다.

 최현수 대변인은 개혁TF의 개혁안 보고 시점에 대해서도 "저희가 가능하면, 궁금증도 많으시고 관심도 많기 때문에 가능하면 빨리 하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국방부는 당초 기무사 계엄 문건 작성 사건과 세월호 유가족 사찰 의혹에 대한 국방부 특별수사단은 물론 민·군 합동수사단의 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기무사 개혁도 보조를 맞출 계획이었다.

 하지만 기무사 개혁이 시급하다고 인식한 문재인 대통령의 요구에 수사와 별도로 개혁 작업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전군 주요 지휘관 회의 국방개혁2.0 보고대회에 참석하여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2018.07.27. 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전군 주요 지휘관 회의 국방개혁2.0 보고대회에 참석하여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문 대통령은 지난 26일 기무사 논란에 대해 "문제의 본질은 계엄령 문건의 진실을 밝히는 것"이라며 "기무사 개혁의 필요성이 더 커졌다. 기무사 개혁TF는 논의를 집중해 기무사 개혁안을 서둘러 제출해달라"고 말한 바 있다.

 하루 뒤 청와대에서 열린 전군주요지휘관 회의에서도 "기무사의 세월호 유족 사찰과 계엄령 검토는 그 자체만으로도 있을 수 없는 구시대적이고 불법적인 일탈 행위"라며 "기무사 개혁 방안을 별도로 조속히 마련해달라"고 거듭 강조했다.

 군통수권자인 대통령의 의중을 안은 송 장관은 최근 불거진 사퇴 논란에도 기무사 개혁을 위한 소임을 다하기 위해 개혁안 도출을 서두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송 장관은 이날 군의 주요 무기체계와 관련해 최종 결정기구인 방위사업추진위원회 일정을 연기하면서까지 기무사 개혁안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는 것이 군 관계자의 전언이다.

【과천=뉴시스】이영환 기자 = 국방부 특별수사단이 계엄령 검토 문건을 작성한 국군기무사령부를 압수수색한 25일 경기 과천시 국군기무사령부에 적막감이 감돌고 있다.  국방부 특별수사단은 이날 오전 9시께부터 수사단 소속 군 검사와 검찰 수사관 30여명이 기무사령부의 계엄문건 작성자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 했으며 서류와 물품, 휴대전화등을 확보하고 오후 2시께 수색을 마무리 했다고 밝혔다. 2018.07.25.  20hwan@newsis.com

【과천=뉴시스】이영환 기자 = 국방부 특별수사단이 계엄령 검토 문건을 작성한 국군기무사령부를 압수수색한 25일 경기 과천시 국군기무사령부에 적막감이 감돌고 있다. 국방부 특별수사단은 이날 오전 9시께부터 수사단 소속 군 검사와 검찰 수사관 30여명이 기무사령부의 계엄문건 작성자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 했으며 서류와 물품, 휴대전화등을 확보하고 오후 2시께 수색을 마무리 했다고 밝혔다. 2018.07.25.  [email protected]


 송 장관은 기무사 조직 개편과 정치개입·민간인사찰 금지, 권위의식 근절 등 기무사의 '힘 빼기'와 함께 본연의 보안·방첩 임무를 보다 충실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개혁 노선을 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무사를 방위사업청이나 병무청 같은 독립된 형태의 외청으로 두는 방안과 함께 국방부 직할부대로 변경하는 안이 비중 있게 논의되고 있다.현재 4200명 수준인 기무사 인력을 30% 가량 감축해 3000명 수준까지 맞추는 방안이 유력시된다.

  이와 함께 이밖에 현 국군기무사령부령을 폐기하고, 정치개입과 민간사찰을 엄격히 금지하는 조항을 담은 새로운 기무사령부령 입법도 논의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