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동연이 이재용에게 톨스토이 건넨 사연

등록 2018.08.06 19:11:3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 부총리, 이 부회장에게 직접 고른 책 선물

【평택=뉴시스】최동준 기자 =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6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삼성전자 평택캠퍼스에서 방문 일정을 마친 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기념사진 액자를 받은 후 액자를 살펴보고 있다. 2018.08.06.  photo@newsis.com

【평택=뉴시스】최동준 기자 =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6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삼성전자 평택캠퍼스에서 방문 일정을 마친 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기념사진 액자를 받은 후 액자를 살펴보고 있다. 2018.08.06. [email protected]

【평택=뉴시스】이윤희 기자 =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취임 후 처음으로 삼성을 방문한 가운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직접 고른 책을 선물한 것으로 알려져 관심이 쏠린다.

김 부총리는 6일 관계부처와 함께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를 방문, 이재용 부회장 등 삼성 경영진 및 협력사와의 현장소통 간담회를 마친 뒤 이 부회장에게 두 권의 책을 건냈다.

첫 번째 책은 러시아 거장으로 꼽히는 레프 톨스토이 단편집. 그럴만한 연유가 있었다.

김 부총리는 "오늘 오기 전에 이 부회장에게 책을 한 권 드려야겠다는 생각에 무슨 책을 고를까하다 창업 회장(이병철 회장)께서 쓰신 '호암자전'을 생각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김 부총리에 따르면 호암자전에는 두 권의 책이 언급되는데 하나가 논어이며 하나는 톨스토이의 소설이다.

김 부총리는 "(이병철 회장이)사업을하기 전 당신이 하신 일 중 가장 보람있었던 일이 아버지에게 이야기해서 30여명의 노비를 해방시킨일이라고 하더라"며 "그게 아마 톨스테이 책을 읽은 덕분인 것 같다는 구절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평택=뉴시스】최동준 기자 =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6일 경기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를 방문해 '우리 경제 발전의 초석 역할을 해내 앞으로 더 큰 발전하시길 바랍니다'라는 방명록을 남겼다. 2018.08.06.  photo@newsis.com

【평택=뉴시스】최동준 기자 =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6일 경기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를 방문해 '우리 경제 발전의 초석 역할을 해내 앞으로 더 큰 발전하시길 바랍니다'라는 방명록을 남겼다. 2018.08.06. [email protected]

이 부회장 역시 조부처럼 보람찬 일을 찾기를 바라는 희망에서였을까. 김 부총리는 톨스토이 단편집을 손수 골라 건냈다.

두 번째 책은 김 부총리가 취임 전 출판한 '있는자리 흩트리기'다.

그는 "신께서 사람을 가장 잘 단련시키는 방법이 그 사람이 있는 자리를 흩트리는 것"이라며 제목에 얽힌 비화를 설명했다.

이 부회장 역시 이날 김 부총리와의 만남을 기리며, 기념촬영 사진을 액자에 담아 건내며 훈훈한 분위기에 불을 지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