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宋·金·李, 토론회서 난타전…'20년 집권론·文 실장·이재명·전술핵' 도마

등록 2018.08.15 00:18: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들이 14일 서울 상암동 MBC 방송 100분 토론에 출연 3차 TV 합동토론회에 앞서 이해찬(왼쪽부터),김진표, 송영길 후보가 토론에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2018.08.1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들이 14일 서울 상암동 MBC 방송 100분 토론에 출연 3차 TV 합동토론회에 앞서 이해찬(왼쪽부터),김진표, 송영길 후보가 토론에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2018.08.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재우 이재은 기자 =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인 송영길(55)·김진표(71)·이해찬(66) 의원(기호순)은 14일 MBC '100분 토론에 출연해 '20년 집권론', 문 실장 발언', '이재명 경기지사 거취', '전술핵 재배치 주장' 등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우선 각종 여론조사에서 우위를 달리는 이 의원에 대한 송·김 의원의 견제가 잇따랐다.

 송 의원은 이 의원의 '20년 집권론'을 거론하면서 "야당을 자극할 수 있고 국민에게 교만하게 보일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 의원은 참여정부 책임자 중 한 사람으로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고, 2012년 당대표가 됐지만 정권교체에 실패했다"며 "겸허하게 문재인 정부 성공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 의원은 "2012년도는 안철수 후보가 저보고 당대표 사퇴하면 단일화 하겠다고 해서 마지막에 사퇴했는 데 제가 사퇴 안하고 당대표로 이끌었으면 선거에서 이겼을 것"이라고 맞섰다.

 김 의원도 이 의원의 '문 실장' 발언을 거론하면서 "일부 시청자들은 이 의원의 잠재의식 속에 문 대통령이 아직도 비서실장으로 있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한다"고 공격했다. 그는 "문 실장이 비서실장이라 자주 만났다고 하는데 그 때는 시민사회비서관으로 당정협의를 자주 하던 사이도 아니었다"고도 지적했다.
 
 이 의원은 "그 당시 직책을 말한 것이고 현재 그런 인식을 갖은 것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이어 "문 대통령과는 30년 동안, 민주화운동을 할 때부터 동지적으로 해왔다"며 "문 대통령이 출마를 망설일 때도 여러번 만나 간곡히 요청했다. (출마를) 망설일 때 대화도 많이 하고, 신뢰가 있는 관계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조폭 연루설에 휩싸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자진 탈당을 놓고도 날을 세웠다.

 이 지사 자진탈당을 주장해온 김 의원은 "권리당원들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문제제기를 하고, 탈당 캠페인을 하는 사이트도 생긴다"며 "이 문제에 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 의원은 "이 지사 측에 이 의원 측근인 이화연 전 의원이 가 있는 것을 공격하려는 선거전략으로 오해하기 쉽다"며 "이 지사가 대통령 측근도 아니고, 당 지지율이 떨어진다는 것은 비약이다. 당 대표가 된 후 당헌당규에 따라 처리하는 것이 맞다"고 맞섰다.

 이 의원도 "저와 이 지사가 가깝다는 것을 자꾸 부각시켜서 저를 비판하려는 프레임에서 나온 것으로 본다"며 "사적으로 아무 인연이 없다. 긴밀한 관계인 것처럼 프레임을 만들어 가는 자체가 옳지 않고 당에 도움이 안된다. 수사 결과를 보고 판단하면 된다"고 했다.
 
 김 의원의 '전술핵 배치' 발언도 도마 위에 올랐다.

 송 의원은 "김 의원은 지난번 대정부 질문 때 북핵문제와 관련해 전술핵 배치를 주장했다"며 "김 의원이 대표가 됐을 때 문 정부가 주장하는 한반도 평화원칙을 제대로 지켜나갈 수 있는 후보인지 (알 수 없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와 완전히 동일한 주장이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우리가 북한을 압박하고, 중국과 러시아로 하여금 북한을 견제하도록 할 수 있는 협상카드로 쓸수 있지만 그것이 갖고 있는 문제가 있으니까 결국 한미동맹으로 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는 과정에서 한 부분"이라고 해명했다.

 단 이들은 국회 특수활동비 전면 폐지에는 의견을 같이 했다.

 이 의원은 "일단 폐지하고 꼭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별도 검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했다. 김 의원도 "이제는 증빙 없는 지출은 없다는 원칙으로 (하겠다)"고 했다. 송 의원도 "필요한 경비는 예산안에서 해야 한다"고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