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당 당권주자들 노동자 표심잡기…토론서 정책대결

등록 2018.08.15 18:55:09수정 2018.08.15 19:03: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송영길, 노동자 출신·친(親) 노동 강조

김진표, 노동자 중심 경제정책 비전제시

이해찬, 노동 존엄성·노동가치 강화 약속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1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한국노총 대강당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전국노동위원회 당대표 후보 초청 노동정책 토론회에서 송영길(왼쪽부터), 김진표, 이해찬 후보가 손을 맞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8.08.15.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1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한국노총 대강당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전국노동위원회 당대표 후보 초청 노동정책 토론회에서 송영길(왼쪽부터), 김진표, 이해찬 후보가 손을 맞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8.08.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임종명 기자 = 더불어민주당의 차기 당권주자 3인이 노동자를 상대로 노동정책 공약대결을 펼쳤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에 공감을 표하며 집권여당으로서 정책면에서 뒷받침할 것임을 강조했다.

 송영길·김진표·이해찬(기호순) 의원은 전당대회를 열흘 앞둔 15일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열린 노동정책 토론회에 참석했다.

 세 후보는 모두 경제발전을 위해서는 노동이 존중 받는 사회가 우선돼야한다며 저마다의 노동정책 관련 공약을 피력했다. 특히 송 의원은 노동자 출신임을, 이 의원은 노동의 존엄성을, 김 의원은 노동자 중심의 정책 마련을 강조했다.

 송영길 의원은 노동 현장에서의 경험, 경력과 인천시장 재직 시절 친 노동행보를 보였던 점 등을 강조했다.

 그는 "알다시피 저는 노동자 출신이다. 국정원 지하실에서 두들겨 맞을 때 '총학생회장 한 사람이 7년 동안 노동현장에 있는 건 니가 유일하다', '너는 진짜 빨갱이다'라는 소리도 들었다"며 "제가 새정치국민회의 때 전국노동위원회 위원장이었다. 때문에 노동위의 필요성을 잘 알고 있다"고 전했다.

 송 의원은 이어 "저는 인천시장 되자마자 환경미화원들과 아침식사를 하면서 시장직을 수행했고 노동 특보를 임명해 바로 지하철노조 해고자를 행정안전부 지침과 충돌하지 않게 해 경력직 사원으로 승급시켜 채용되도록 했다. 교통공사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최초 전환했는데 이것을 박원순 서울시장이 벤치마킹하기도 했다"고도 했다.

 송 의원은 "지금도 노동자처럼 살고 있는 철학과 자세를 가지고 노동 동지 여러분과 함께 민주당이 노동존중 정당이 되도록, 평화를 지키는 정당이 되도록, 서민경제를 살리는 정당이 되도록 하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그는 그러면서 "21대 총선 비례대표에 남여 노동자 1명이 반드시 당선권에 들어가도록 배려하겠다"며 "여러 노동현안 해결을 위해 노동위원회, 을지로위원회를 강화시키겠다. 10%의 조직노동자, 90%의 비조직 노동자의 권익향상을 위한 노동회의소 신설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공약을 늘어놓기도 했다.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1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한국노총 대강당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전국노동위원회 당대표 후보 초청 노동정책 토론회에서 송영길(왼쪽부터), 김진표, 이해찬 후보가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2018.08.15.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1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한국노총 대강당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전국노동위원회 당대표 후보 초청 노동정책 토론회에서 송영길(왼쪽부터), 김진표, 이해찬 후보가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2018.08.15. [email protected]


 경제 당 대표를 강조하는 김진표 의원은 "우리에게는 경제를 잘 아는 당 대표가 필요하다. 그냥 아는 것이 아니고 노동존중사회의 과실이 국민 모두에게 골고루 돌아갈 것을 아는 사람이어야 한다"며 "더불어 사는 경제의 실천방안을 아는 사람, 신뢰를 바탕으로 협치를 할 사람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러한 사회 구현은) 하나하나 사회 구성원들이 양보하고 타협하는 사회적 대화를 통해서만 가능하다"며 "두 분의 대통령을 모시면서 노사정 대타협 과정에서 재벌개혁, 금융개혁, 주5일 근무제 안착을 이뤘고 문재인 정부 5개년 계획을 만들었다. 2000만 노동자의 일과 삶을 바꿀 비전이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양극화가 심해지니까 노동자의 삶이 갈수록 어려워진다. 그 결과 소비, 투자가 줄어드는 악순환이 반복돼 지난 25년 동안 장기불황의 늪에 빠져있다. 이제 대한민국 경제의 패러다임을 바꿔야한다. 일자리가 생기는 성장, 노동자 월급이 많아지는 성장이 필요하다"고 했다.

 김 의원은 ▲산업현장에 노동기본권이 지켜지도록 법제도 개선 ▲주 52시간 근무를 통한 노동자 건강권 회복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추진 ▲삼성의 노조 파괴, 부당행위 손배소 문제 등 대기업 횡포 근절 ▲근로자의 날을 노동자의 날로 개정 ▲노동계와의 정례적 만남으로 현안 교류 및 해결 ▲두터운 사회안전망 구축으로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 보장 등을 공약했다.
 
 김 의원은 "오늘은 광복 73주년이다. 이름 석자까지, 모든 것을 빼앗기고도 자유와 독립의 열망을 지키면서 나라를 되찾은 날"이라며 "노동존중 사회도 저절로 얻어지지 않는다. 초과근무수당, 최저임금, 노동시간 단축, 지금은 당연하게 생각하는 모든 것들이 많은 노동자들이 자기 존엄을 위한 투쟁을 통해 얻어진 것이다. 노동이 활기차고 제대로 대접받아야만 경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보탰다.

 이해찬 의원은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다. 사람이 살기 위해 돌아가는 것이 노동"이라며 "이걸(노동) 상품으로 보니까 가치를 떨어트리게 된다. 노동은 존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우리 사회에 양극화와 비정규직 양상이 보이면서 노동이 비루한 것처럼 보이는 사회가 됐다"며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바뀌고 있다. 가치관 바뀌고 정책이 바뀌었다. 정부의 성공은 노동자의 성공이 돼야한다. 노사간 대화가 잘 돼야 문제가 잘 풀린다"고 강조했다.

 그는 "제가 당 대표가 되면 '노동 존중'의 정신을 되살리겠다. 노동은 경영계와 마찬가지로 우리 경제의 당당한 한 축이다. 노동이 경제라는 가치를 명확히 세우겠다"며 "노동존중사회 실현을 위해 지명직 최고위원 두 분 중 한 분을 노동부문 최고위원으로 지명하고 당 노동위원회도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당 대표 직속으로 '민생경제연석회의'를 가동시켜 갑질 논란 등 적폐를 청산하고 민생 현안을 해결하는 국민정당을 만들겠다"며 노동기본권 보장, 노동조합 가입률과 단체협약 적용률 향상을 위한 법 제도 개선, 노동계와의 상시적 의사소통 구조 확립, 한국형 노동회의소 및 노동이사제 도입 등 국정과제 추진 등도 약속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