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BMW피해자모임, 화재원인 규명 5개항 정부에 요청

등록 2018.08.16 15:39:3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화재 원인 규명 위한 고속주행시험·전기 과부하 검사 등 5개 사항 요청

"정부 12월까지 선택과 집중해야...지금은 소프트웨어 검증 필요 없다"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16일 오전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법무법인바른에서 열린 BMW 피해자 모임 법률대리인 기자회견에서 BMW 피해자 모임의 이광덕 씨가 국무총리와 국토교통부장관에게 드리는 공개요청서를 낭독하고 있다. 2018.08.16.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16일 오전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법무법인바른에서 열린 BMW 피해자 모임 법률대리인 기자회견에서 BMW 피해자 모임의 이광덕 씨가 국무총리와 국토교통부장관에게 드리는 공개요청서를 낭독하고 있다. 2018.08.1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민기 기자 = 정부가 오는 12월까지 BMW 차량 화재에 대한 구체적 원인을 규명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가운데 화재 피해자들로 구성된 'BMW피해자 모임'은 투명한 화재 원인 규명을 위한 5개 사항을 정부에 요청했다.

 BMW피해자모임과 '법무법인 바른'은 16일 오전 11시 서울 강남구 바른빌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토부가 연말까지 BMW 차량 화재에 대해 온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화재 원인 분석 시험을 진행하고 원인을 정확하게 규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BMW피해자모임이 이날 공개한 요청사항은 ▲520d 모델에 불이 날 때까지 자동차주행시험장에서 지속적인 고속 주행 테스트 실시 ▲시동을 건 120d 모델을 주차한 채 화재가 발생할 때까지 에어컨 가동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를 통한 화재 원인 분석 ▲유럽 520d 중고차와 국내 520d 차량의 배기가스 재순환장치 모듈 비교 ▲시험 실시 계획 등에 대한 국토부의 투명한 공개 등 5가지다.

 피해자모임은 먼저 520d 차량의 화재 원인 분석을 위한 고속 주행 테스트를 요청했다. 차량 내·외부에 카메라들을 설치한 뒤 운전자를 바꿔가면서 차량에서 불이 날 때까지 지속적으로 고속주행을 해봐야 정확한 화재 원인을 알아낼 수 있다는 것이다.

 하종선 법무법인 바른 변호사는 "우리나라의 경우 고속도로에서 주행 중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는데 정부가 지금까지 이같은 시험을 안 했다는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며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이 시험을 속히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피해자모임은 지난 12일 에어컨을 켠 채 대기 중이던 BMW 120d 차량에 불이 난 사고를 언급하며 "주차 상태에서 불이 날 때까지 에어컨을 가동시키는 시험을 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BMW에서 밝힌 화재 주요 원인은 배기가스 재순환장치의 결함이었지만 이 외에도 전기배선·전기적 과부하 등 추가적인 원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120d 모델로 테스트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120d 차량은 실내 글로브박스에서 화재가 발생한 만큼 배기가스 재순환장치 말고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다"며 "미국·영국 등에서 이미 전기배선 등의 문제로 리콜을 실시한 전례가 있기 때문에 국토부도 관련된 시험을 해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피해자모임은 국내 조사기관에 그치지 않고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기관의 검증을 받아야 한다며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를 통한 화재 원인 분석도 촉구했다.

 "BMW나 소방당국에서는 차량이 불에 타서 원인을 밝혀내기 힘들다고 하는 만큼 자타가 공인하는 세계적 기관인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의 검증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피해자모임은 "아무리 불에 탔어도 녹은 부분을 용해하면 어떤 부품에서 어떤 물질이 나왔는지 분석할 수 있는데 '원인 불명'이라는 BMW의 대답은 변명"이라며 "미국도 이번 한국 차량 화재에 관심이 많은 만큼 정부가 정식으로 협조를 요청하면 받아들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서 제기된 '소프트웨어 조작' 의혹에 대해서는 "따로 소프트웨어 검증을 실시할 필요는 없어보인다"는 입장을 보였다.

 BMW가 국내 환경 기준을 맞추기 위해 소프트웨어를 조작했을 가능성보다 질소산화물 배출을 낮추기 위해 배기가스 재순환장치는 계속 돌아가도록 설계한 반면 쿨러나 밸브는 같은 수준으로 설계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이 피해자모임의 주장이다.

 이들은 "오는 12월까지 시간이 한정돼있는 만큼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며 "국토부의 검증 방법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들어봐야겠지만 올해 말까지 조사를 마무리하려면 이 부분은 당장 실시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피해자들의 의견"이라고 말했다.

 한편 피해자모임은 오는 17일 BMW 독일 본사의 하랄트 크뤼거 회장, 요헨 프라이 홍보담당 임원과 BMW코리아 임원 한 명 등에 대한 추가 고소를 진행할 계획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