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여야, 여야정 협의체 구성키로…한국당도 "기꺼이 참여"

등록 2018.08.16 14:53:5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여야 5당 원내대표와 오찬 간담회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권한대행,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 문재인 대통령,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2018.08.16. 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여야 5당 원내대표와 오찬 간담회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권한대행,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 문재인 대통령,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재우 홍지은 기자 = 여야 5당 원내대표들은 16일 문재인 대통령이 제안한 여야정 상설 국정협의체 구성에 대해 긍정적인 답을 내놨다.여야는 분기별로 1회 여야정 상설 국정협의체를 열기로 합의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5당 원내대표 오찬 회동 모두발언에서 "여야정 상설 국정협의체를 기꺼이 수용하겠다"며 "대통령 정책의 속도와 방향도 조절하고, 현실에 부합하는 정책이 만들어져 가는데 야당도 참여할 수 있다면 기꺼이 참여하겠다"고 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대통령이 제안한 여야정 상설 국정협의체를 정례화해서 대한민국의 중요한 정책들을 의논해 나가는 중요한 기구로 삼고자 하는 대통령의 뜻에 전적으로 동의하고 앞으로 열심히 잘 참석하겠다"고 답했다.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대한민국이 이대로 가라앉을 수는 없다. 역동성을 되살려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화합과 단결이 필요하다"며 "화합과 단결에 기반해 위기 극복을 해나가기 위해서는 정말 단순한 정치적 협치가 아니라 정채 협치를 하는 대통령이 되기를 바란다. 좌와 우의 균형추 역할을 해달라"고 조언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권한대행은 "오늘 여야정 국정협의를 위한 만남이 소기의 성과를 넘어 장기적으로 민생을 위한 디딤돌이 됐으면 좋겠다는 희망을 가진다"며 "촛불정부로 일컬어지는 현 정부의 성공을 정의당은 기원하고 있다. 촛불민심 그대로의 개혁을 한다면 적극 협력할 뜻도 있다"고 화답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협치 제도화를 말했는데 김성태 원내대표를 비롯해 대부분 원내대표들이 동의하는 것 같다"며 "그간 잘 추진이 안됐지만 오늘을 계기로 복원이 되면 여야정이 함께 국가를 위해 허심탄회하게 논의하고 성과를 내는 기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밖에 야당은 남북관계, 최저임금 인상 등 현안에 대해서는 쓴소리를 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남북관계와 관련해 "순서 측면에서 북측의 비핵화 의지를 확고하게 이끌어낸 이후 지난 4.27 정상회담에서 이뤄진 경제협력 방안들을 국회에서 착실히 뒷받침 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갔으면 좋겠다"며 '선(先) 비핵화'를 거듭 강조했다.

 그는 "탈원전, 소득 주도 성장, 국민연금 제도개혁 같은 사안에 대해 국민이 불안해하고 있다"며 "대통령 정책이 당위의 문제에만 너무 치우쳐 있다 보니 조삼모사식 포퓰리즘처럼 당장 눈앞의 국민은 환호하고 환상에 들뜬다. (하지만) 정책에 디테일이 부족하고 콘텐츠가 채워지지 않으면 국민의 실망감은 이만저만이 아닐 것"이라고도 날을 세웠다.

 아울러 "북한산 석탄 문제나 드루킹 특검, 국민연금 제도개편 혼란 부분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성의 있는 답변을  주셨으면 하는 바람도 있다"고도 목소리를 높였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해 "저희도 대선 당시 공약을 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와보니까 굉장히 쉽지 않다"며 "다시 한 번 재점검을 해주고 숙고를 했으면 좋겠다"고 보완을 요청했다.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에 대해서도 "취업 준비생에게 잘못된 신호를 주고 있다"며 재고를 요청했다.

 장병완 원내대표도 "최저임금 인상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며 "업종별, 지역별 차등 적용, 형벌이 아닌 행정벌로 개정 등 제도개선이 유연하게 추진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소하 원내대표 권한대행은 대북지원과 관련해 "유엔 제재 대상에서 제외된 인도적 지원방식, 경제협력 방안도 있다"며 "대통령이 생각하는 것을 실천적인 모습으로 보여달라"고 했다.
 
 아울러 바른미래당과 평화당, 정의당은 선거제도 개편도 한 목소리로 촉구했다. 특히 평화당은 연내 공직선거법 개정을 주문하기도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