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프로필]이석태 헌법재판관 내정자…인권변호사 33년 외길

등록 2018.08.21 13:23: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박종철씨 유족 국가 상대 소송 대리 등 인권분야 변론

위안부 피해해결 정부 부작위 등 헌재 사건도 다수 맡아

민변 회장·참여연대 공동대표·세월호 특조위 위원장도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지난해 10월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4.16 세월호 참사 진실 규명을 위한 가족협의회 간담회에서 이석태 전 세월호 특조위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2017.10.15.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지난해 10월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4.16 세월호 참사 진실 규명을 위한 가족협의회 간담회에서 이석태 전 세월호 특조위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2017.10.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강진아 기자 = 다음달 퇴임하는 헌법재판관 후임으로 내정된 이석태(65·사법연수원 14기) 변호사는 33년 동안 변호사 외길을 걸어오며 인권 보장을 위한 활동을 해왔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4·16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 위원장 등을 맡아 진실 규명과 공익 증진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이 내정자는 사회적 약자 및 소수자의 보호와 차별 금지, 국가 권력의 폭력에 대한 감시와 시정 등 공익과 인권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변론해오며 헌법가치 수호에 기여해왔다는 평이다.

 그는 경찰관 고문 등으로 사망한 고(故) 박종철씨의 유족이 국가 등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대리해 경찰의 고문·가혹행위에 대한 국가의 배상책임을 인정받아 국가 폭력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웠다.

 또 강기훈씨의 '유서 대필 조작' 사건의 재심 사건을 맡아 진실을 규명하고 강씨가 누명을 벗을 수 있도록 했다. 매향리 미 공군 사격장 인근 주민들의 소음 피해에 대한 국가 손해배상 사건을 통해 피해 주민들의 권리도 구제했다.

 이 내정자는 헌법재판소 사건도 다수 대리해 국민의 기본권 신장과 사회 정의 구현을 위해 노력해왔다는 평가도 받는다. 국·공립 사범대 졸업자를 교원 임용에서 우대하는 것은 사립 사범대 졸업자를 차별하는 것으로 위헌이라는 결정을 받았고, 민법상 동성동본 금혼 규정과 호주제 위헌 소송을 대리해 헌법상 평등권과 혼인에 관한 기본권 신장에 기여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서 정부가 일본을 상대로 중재를 포함한 외교적인 노력을 다해야 한다는 부작위 위헌 확인 사건을 통해 그 해결을 위한 정부의 작위의무를 촉구하는 최초의 결정도 이끌어냈다. 긴급조치 위헌 사건을 통해서는 헌법이 보장한 표현의 자유 등을 침해한 위헌임을 확인 받았다.

 이 내정자는 사회적으로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회장과 참여연대 공동대표를 역임했고 대한변호사협회 인권위원장, 시민평화포럼 공동대표도 맡았다. 노무현 정부 시절인 2003년에는 대통령 공직기강비서관을, 2007년에는 대한민국 인권대사와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를 지냈다.

 지난 2015년에는 4·16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규명하는데 힘을 쏟았다. 하지만 초기부터 특조위 권한과 기능을 약화시키는 세월호 특별법 시행령을 두고 정부와 마찰을 빚으며 이 내정자 등은 광화문 농성을 벌였다. 또 2016년에도 특조위 활동기간을 둘러싼 갈등으로 조사활동을 보장하라며 정부에 항의하는 단식농성도 했다.

 ◇약력 

 ▲충남 서산 ▲경복고 ▲서울대 법학과 ▲사시 24회·연수원 14기 ▲법무법인 덕수 변호사 ▲한겨레신문 사외이사 ▲대한변호사협회 인권위원장 ▲대통령 공직기강비서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회장 ▲대한민국 인권대사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 ▲시민평화포럼 공동대표 ▲참여연대 공동대표 ▲4·16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 위원장 ▲포럼 진실과정의 공동대표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