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서울시, 정부 도시재생 사업 배제…"서울형 도시재생 계속 추진"

등록 2018.08.31 13:55:5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형 도시재생사업, 국토부와 조율해 진행

서울시 부동산 가격 상승 등 정부 우려에 공감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31일 오전 도시재생특별위원회의가 열린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회의실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08.31.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31일 오전 도시재생특별위원회의가 열린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회의실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08.3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윤슬기 기자 = 서울시가 올해 정부 도시재생 뉴딜 사업지 중 대규모 재생 사업 대상에서 배제된 것에 대해 "'서울형 도시재생 사업'은 정상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서울 부동산가격 상승에 대한 정부의 우려를 공감하기 때문에 국토교통부와 협의해 사업을 진행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31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3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어 '2018년도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안'을 의결했다.

 서울에서는 시가 선정한 은평구 불광2동(주거지원형), 중랑구 묵2동(일반근린형), 금천구 독산1동(우리동네살리기) 등 소규모 도시재생 사업 7곳만 지정됐다.

 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주택가격 상승 등 현재 나타나고 있는 부동산 분위기에 대한 정부의 우려를 이해한다"며 "기존에 계속 진행하던 큰 사업들은 원래대로 진행하고, 이번에 선정이 안 된 지역에 대해서는 추가적으로 내년이나 내후년에도 계속 신청해 중앙정부의 지원을 받을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울시가 500억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하는 '서울형 도시재생' 사업 대상지역 선정에 대해서는 차질없이 진행하고, 구체적인 일정은 국토부와 협의 후 발표를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오늘 국토부에서 발표를 했으니 따로 개별적으로 협의를 해서 서울형 도시재생사업 대상지역에 대해 어느정도까지 진행할 수 있을지 합의안을 만들 예정"이라며 "구체적인 일정 발표는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고 했다.

 당초 서울의 경우 부동산 가격이 급상승하면서 종로·동대문·동작·중구 4곳이 투기지역으로 지정되면서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 사업지로 포함될지 여부에 관심이 쏠렸다.

 특히 동대문구 장안평 차시장과 홍릉, 청량리 제기동, 종로구 세운상가, 금천구 독산동 우시장 등 5곳에서 신청이 들어왔고, 국토부는 이 중에서 장안평 차시장(경제기반형)과 세운상가(중심시가지형), 독산동 우시장(중심시가지형) 3곳을 후보지로 뽑았다.

 그러나 국토부가 특위에서 올라온 대형 사업 3곳을 모두 선정하지 않으면서 일각에선 서울형 도시재생 사업 추진에도 차질을 빚는 게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됐다.

 서울시가 전날 '2018년 서울형 도시재생 활성화지역' 선정 관련 회의를 취소하면서 이 같은 관측에 힘이 실렸다.

 하지만 이날 서울시가 국토부와 의견 조율 과정을 거친 뒤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서울형 도시재생 사업은 기존 방침대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형 도시재생 사업은 2016년부터 매년 진행되는 사업으로 전면 철거 방식 정비 사업과 달리 기존 주거지를 보존해 부족한 기반시설을 확충하는 사업이다.

 현재는 서울 종로구 창신 1·2동 및 숭인1동, 구로구 가리봉동 등 14곳이 서울형 도시재생활성화지역으로 지정돼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