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가산동 '땅 꺼짐'에 상도동 유치원 '폭삭'…판박이 두 사고

등록 2018.09.07 12:04: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둘 다 주변 공사장 '터파기' 작업 중 지반 침하

많은 비로 지반 약화해 흙막이, 옹벽 무너져

다행히 두 사고 모두 사상자는 발생하지 않아

다른 유사 현장 건물들 점검, 대책 마련 시급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유치원 건물이 기울어지는 사고가 발생한지 하루가 지난 7일 오전 서울 동작구 상도초등학교 병설유치원 건물이 위태로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18.09.07.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유치원 건물이 기울어지는 사고가 발생한 지 하루가 지난 7일 오전 서울 동작구 상도초등학교 병설유치원 건물이 위태로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손정빈 기자 = 이번엔 유치원 건물이 기울어졌다. 지난달 31일 금천구 가산동에서 아파트 인근 땅이 꺼져 주민들이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진지 딱 일주일만에 거의 똑같은 형태의 사고가 상도동에서도 발생했다. 이에 정확한 원인 진단과 함께 또 다른 장소에서 발생할지 모르는 유사 피해를 막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동작소방서에 따르면, 지난 6일 오후 11시20분께 동작구 상도동 다세대주택 공사장에서 지반침하 현상이 발생, 주변 땅이 무너져내리면서 인근에 있는 상도유치원 건물이 약 10도 가량 기울어져 있는 상태다.

 동작구청은 최근 내린 많은 비로 지반이 약해진 상황에서 터파기 공사 중 설치한 흙막이와 옹벽이 무너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흙막이와 옹벽은 건물을 올리기 위해 땅을 파들어가는 '터파기' 과정에서 주변 흙이 무너져내리지 않게 하는 구조물이다.

 일주일 전 가로 30m 세로 10m 깊이 6m의 대형 지반침하 현상이 발생한 가산동 아파트 사고 현장에도 인근에 공사장이 있었다. 역시 터파기 작업 중이었다. 금천구 또한 사고 원인을 갑작스럽게 쏟아진 비로 지반이 약해진 상황에서 흙막이와 옹벽에 문제가 생겼던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31일 새벽 서울 금천구 가산동 한 아파트 인근 도로에서 싱크홀(땅꺼짐)이 발생해 아파트 주민 150여명이 긴급 대피했다.  소방당국은 최근 내린 강한 비로 인해 지반이 약해지면서 땅이 내려앉은 것으로 추정, 아파트 인근 공사장과 도로에서 가로 30m, 세로 10m, 깊이 6m의 싱크홀이 발생한 것으로 보고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은 이날 오후 현장 모습. 2018.08.31.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31일 새벽 서울 금천구 가산동 한 아파트 인근 도로에서 싱크홀(땅꺼짐)이 발생해 아파트 주민 150여명이 긴급 대피했다. 소방당국은 최근 내린 강한 비로 인해 지반이 약해지면서 땅이 내려앉은 것으로 추정, 아파트 인근 공사장과 도로에서 가로 30m, 세로 10m, 깊이 6m의 싱크홀이 발생한 것으로 보고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은 이날 오후 현장 모습. 2018.08.31. [email protected]

불행 중 다행인 건 두 사고 모두 사상자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상도동 유치원은 전날 밤 늦게 발생해 공사장과 유치원 건물에 아무도 없는 상태였다. 가산동 아파트 앞 땅 꺼짐 사고는 새벽에 발생해 공사장에 인부들이 없었고, 주민들은 땅이 꺼지는 소리를 듣고 신속하게 대피했다.

 동작소방서는 혹시 발생할지 모를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유치원 인근 주택가 주민들을 상도4동 주민센터로 대피시켰다. 대피한 주민들은 이날 오전 8시 현재 25세대 54명이다. 이들은 호텔과 모텔 4개소, 상도4동 주민센터, 개인 별도 처소 등에 있다. 가산동 아파트 주민 76가구 200여명은 아직 집에 들어가지 못하고 있다.

 두 사고 모두 서울시·구청·국토교통부의 합동 조사에서 정확한 사고 원인이 규명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유치원 건물이 기울어지는 사고가 발생한지 하루가 지난 7일 오전 서울 동작구 상도초등학교 병설유치원 건물이 위태로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왼쪽). 인근 주택가에서 부모가 아이의 손을 잡고 이동하고 있다. 2018.09.07.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7일 오전 서울 동작구 상도초등학교 병설유치원 건물이 위태로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왼쪽). 인근 주택가에서 부모가 아이의 손을 잡고 이동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무엇보다도 시공사가 공사에 착수하면서 관련 규정을 준수했는지 여부를 우선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동작경찰서는 이번 사건과 관련된 원인 규명을 위한 내사에 착수한 상태다.

 현장을 방문한 구청 관계자는 "구청이 현장 안전 진단 중에 있다"며 "전문가 5명을 포함한 구청 직원들이 조사 중에 있는데 조사 결과가 나올 시점은 미정"이라고 전했다.

 현장에는 동작구청에서 55명, 소방서에서 44명, 경찰 30명, 전기·가스 관계자 4명 등 모두 133명의 인원이 출동해 만일의 사고에 대비해 건물 등을 점검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