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李총리 "메르스, 과하다 싶을 정도의 선제적 대처 필요"

등록 2018.09.09 15:31: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휴일 메르스 긴급 관계장관 회의 소집···"초기 대응 적절 판단"

"놓치고 있는 부분 있을지 몰라···메르스 접촉자 협조가 절실"

"매일 기자회견만으론 부족···모든 상황 대비한 충분한 설명"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메르스 관계장관 회의에 참석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2018.09.09.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메르스 관계장관 회의에 참석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2018.09.0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태규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는 9일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확진자가 국내에서 발생한 것과 관련해 "선제적으로 약간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미리미리 대처를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메르스 긴급 관계장관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지금 초기대응을 잘 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또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른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어 "2015년의 경우에서 우리는 늑장대응 보다는 과잉대응이 더 낫다는 교훈을 얻었다"면서 "이번에도 그렇게 해줬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질병관리본부(질본)에 따르면 이달 초 쿠웨이트와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를 거쳐 입국한 60대 남성에 대한 검사 결과 메르스 확진 판정이 내려졌다. 국내에서 메르스 환자가 발생한 것은 2015년 5월 이후 3년 3개월 여만이다.

 질본은 감염병 위기 경보 수준을 기존 '관심' 단계에서 '주의' 단계로 격상하고, 메르스 확진자와 2m 이내에 접촉한 밀접접촉자 20명에 대해 자택격리를 진행하는 등 확산을 막기 위해 총력 대응하고 있다.
 
 휴일 긴급회의를 소집한 이 총리는 "우리는 2015년에 메르스를 이미 겪어서, 의료진이나 정부 당국이나 국민들 모두 큰 트라우마처럼 그때의 기억을 간직하고 있다"면서 "38명이나 되는 사망자를 냈다는 결과 못지않게 그 과정 또한 많은 아픈 경험으로 우리에게 남아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대응은 더뎌서 국민들 분통을 야기했고, 게다가 환자가 다녀갔거나 입원한 병원도 공개하지 않을 정도로 불투명하게 관리해서 국민들의 걱정을 증폭시켰다"면서 "그때의 실패를 반면교사로 삼아서 이제는 초동 대응을 제대로 하고, 모든 일을 신속하고 투명하게 해서 피해자가 한 분도 나오지 않고, 국민들께서 걱정을 덜하도록 최선을 다 해야겠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초기대응은 비교적 잘 되고 있다고 판단한다"면서도 "그러나 혹시 우리가 놓치고 있는 일이 있을지도 모른다. 더욱 더 세밀하게 점검하고 지금 격리돼 있는 22분과 그 가족들, 우리가 모르는 22분과 접촉했던 분들의 협조가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접촉자 분들은) 꼭 알려줘야 본인과 다른 국민들의 안전을 지킬 수 있다"며 "그것을 꼭 명심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이 총리는 "흔히 당국은 날마다 기자회견을 하면 모든 것이 되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면서 "메르스에 대해서는 많은 국민들께서 필요 이상이라고 할 만큼의 불안감을 갖고 있기 때문에 많은 억측과 또는 과장된 걱정도 가질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그렇기 때문에 모든 상황에 대비한 설명을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해줘야 한다"며 "당국의 홈페이지든, 온라인이든 (설명) 해달라. 그래야만 국민들이 덜 불안해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2015년의 경험으로 우리는 권역별로 음압병실을 확보했고, 많은 의료진도 메르스에 대처하는 노하우를 갖게 됐다"면서 "이번에야 말로 우리가 메르스에 대한 불명예스러운 세계적인 평가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있는 그러한 일들을 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