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메르스 밀접접촉자 22명으로 늘어…휠체어 밀어준 공항도우미

등록 2018.09.09 16:35:3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밀접접촉자 22명으로 늘어…공항에서 휠체어 빌려 써

검역대서 설사했지만 지금 괜찮다 답변…입국시킨 정황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확진 환자가 발생한 가운데 9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응급의료센터 입구에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관련 안내문이 붙어 있다.  지난 8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쿠웨이트 여행을 다녀온 A씨(61)가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아 서울대병원 국가지정격리병상에서 격리 치료를 받고 있다. 2018.09.09.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확진 환자가 발생한 가운데 9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응급의료센터 입구에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관련 안내문이 붙어 있다.  지난 8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쿠웨이트 여행을 다녀온 A씨(61)가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아 서울대병원 국가지정격리병상에서 격리 치료를 받고 있다. 2018.09.0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대로 기자 =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확진자와 2m 이내로 접촉한 밀접접촉자가 22명으로 늘었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9일 출입기자들과 가진 전화설명회에서 "밀접접촉자가 22명으로 늘었다"며 "1명 늘어난 것은 이 분(A씨)이 휠체어를 타고 들어왔는데 휠체어를 민 도우미 한분이 추가됐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A씨가 인천)공항으로부터 휠체어를 빌려서 탄 것으로 알고 있다. 이후 브리지를 통해서 게이트로 나왔다. 브리지부터 휠체어를 탄 것 같다"며 "17시38분에 게이트를 나와서 휠체어를 놓고 택시를 타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A씨가 설사 증세를 경험했다고 말했음에도 검역대를 통과한 점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확진 환자가 발생한 가운데 9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격리병실에 적막감이 흐르고 있다.  지난 8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쿠웨이트 여행을 다녀온 A씨(61)가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아 서울대병원 국가지정격리병상에서 격리 치료를 받고 있다. 2018.09.09.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확진 환자가 발생한 가운데 9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격리병실에 적막감이 흐르고 있다.  지난 8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쿠웨이트 여행을 다녀온 A씨(61)가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아 서울대병원 국가지정격리병상에서 격리 치료를 받고 있다. 2018.09.09. [email protected]

  이에 대해 질본 관계자는 "검역 단계에서 이 분이 10일 전에 설사를 했다고 했다"며 "검역관이 지금은 어떠냐, 약을 먹냐고 물었을 때 증상이 없고 약도 안 먹는다고 답했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휠체어를 탄 A씨를 보고도 의심하지 않았냐는 지적에는 "저희들이 의심을 했기 때문에 자세히 물었던 것"이라며 "발열과 호흡기 증상도 전혀 없다고 해서 검역단계에서 검역관이 (통과를) 판단한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앞으로는 국민이 불편을 느끼더라도 필요하다면 (메르스) 증상이 하나라도 있으면 (격리하는 방향으로) 판단하려 한다"고 덧붙였다.

 밀접접촉자 중 메르스 증상이 나타난 사람은 아직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질본 관계자는 "지금 이 시간까지는 발열 등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