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대통령 "추석 물가관리 만전···안전·교통대책 꼼꼼히 점검"

등록 2018.09.11 11:27:2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명절 자금 지원대책 시행···임금 체불 단속·체당금도 지원해야"

"연휴기간, 한가위 문화여행 주간 지정···문화 시설 이용 가능"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8.09.11.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8.09.1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홍지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이달 말 예정된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을 대비해 물가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추석 연휴 기간 안전 분야와 교통 관련 대책도 꼼꼼히 점검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께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먼저 "저는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추석 연휴 전날 출국해 연휴 다음날 돌아올 예정이기 때문에 추석을 국민들과 함께 보낼 수 없게 됐다"며 "그러나 국민들께서는 모처럼 삶의 어려움을 내려놓고 행복하고 편안한 추석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오는 23일부터 3박 5일간 유엔총회 참석으로 방미할 예정이다.

  이어 "그러기 위해서 정부가 해야 할 일이 많다"며 "올여름 유례없는 폭염과 태풍, 폭우로 채소 과일 등 성수품의 수급 불안과 물가 불안이 염려된다. 특히 제수 용품의 수급과 추석 물가 관리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식품 위생, 재난 대비 응급 의료 등 안전분야와 교통대책도 꼼꼼히 점검하고 사고나 비상상황 발생할 경우 즉각 대처할 수 있도록 대비 태세를 갖춰 달라"고 주문했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노동자들을 위한 당부도 이어졌다. 문 대통령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영세 중소기업에 자금 애로가 발생하지 않도록 명절 자금 지원 대책을 차질 없이 시행해야 한다"며 "임금 체불 단속과 체당금 신속 지원으로 노동자들도 함께 추석을 잘 지낼 수 있도록 특별한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소외된 이들은 명절 때 더 힘들고 외롭다"며 "정부는 지방자치단체, 복지 시설, 자원봉사단체 등과 협력해 독거 어르신, 결식아동, 시설수용자, 노숙인 등 어려운 분들에게 따뜻한 손길이 빠짐없이 닿도록 함께 노력해 달라"고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정부가 추석 연휴 기간을 한가위 문화여행 주간으로 지정해 국민들이 문화 체험 시설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당일 귀경, 귀성객 비중이 늘고 1인 가구가 많아지면서 명절 연휴를 혼자 보내는 국민도 늘어나고 있다"며 "연휴를 이용해 가족여행 가거나 다양한 문화 활동을 즐기는 것도 자연스러운 문화로 자리 잡았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추석 연휴 동안 한가위 문화여행 주간을 지정하여 운영한다"며 "국립박물관 미술관, 고궁과 국립공원 등 전국 문화 체험시설을 무료 개방하고 지역 축제와 관광 프로그램을 연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관련 부처는 국민들이 즐길 수 있는 문화 시설과 체험 프로그램, 국내 관광지와 명소, 지역의 맛집 등을 잘 홍보해 국내 여행이 더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며 "국민들께서도 해외로 향하던 발길을 국내로 돌려 많이 이용하고 즐겨주신다면 고향과 지역경제에 큰 활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