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삼성 사고, 민관조사하랬더니' 엉뚱한 단체 넣은 경기도

등록 2018.09.11 18:24: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3명의 사상자를 낸 용인시 삼성전자 기흥사업장

3명의 사상자를 낸 용인시 삼성전자 기흥사업장

【수원=뉴시스】 이승호 박다예 기자 = 경기도가 삼성전자 이산화탄소 누출 사고 원인을 밝히기 위해 민관합동조사단을 꾸려 조사에 나섰지만, 엉뚱한 민간단체 관계자들을 조사단에 넣은 것으로 확인됐다. 

 민관합동조사는 5년 전 삼성전자 불산 누출 당시 합동조사를 한 경기지역 노동·인권·환경단체들의 요구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수용, 지시한 것이다. 하지만 도청 관계 부서는 이 단체들을 배제하고 전혀 관련 없는 단체로 조사단을 꾸렸다.

 11일 도 재난안전본부 등에 따르면 도 재난본부는 소방사법팀 3명, 용인소방서 소방특별조사반 5명, 도 소방기술자문위원 2명, 한국소방산업기술원 2명, 민간단체 3명 등 15명으로 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원인 조사에 착수했다.

 조사단은 전날 오전 10시10분~오후 6시30분 용인시 삼성전자 기흥사업장에서 1차 조사를 했다.  

 이는 이 지사가 8일 재난안전본부에 민관합동조사를 지시한 데 따른 후속 조처로, 이 지사는 당시 자신의 SNS에 "시민단체 요구대로 민관합동조사를 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앞서 경기지역 노동·인권·환경단체들은 이틀 전인 6일 삼성전자 기흥사업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산화탄소 누출 사고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위해 경기도 차원의 민관합동조사단을 꾸리자고 제안했다.

 이 가운데는 2013년 1월27일 5명의 사상자를 낸 삼성전자 화성사업장 불산 누출 사고 때 진상규명을 위한 경기도 민관합동조사단에서 활동한 경기환경운동연합도 있다.

 또 참여한 인권·노동단체도 당시 사고 때 전문가를 조사단에 추천하는 등의 조사 활동 지원 역할을 했다.

 이 단체들은 이번에 전국 210여 단체를 모아 '삼성 이산화탄소 누출사고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시민단체'라는 연합체를 구성하기도 했다.

 그런데 이 지사의 지시로 도 재난본부가 이번에 꾸린 조사단에 이 단체들은 모두 제외됐다. 이 단체들은 "도가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한다는 언론보도는 봤는데, 며칠이 지나도록 도 재난본부는 연락도 없었다"고 말했다.

 도 재난본부는 이 단체들 대신 사고와 관계없는 지역 문화예술단체 관계자와 서울의 여성단체 회원을 민간단체 위원 몫으로 조사단에 넣었다.

 또 소방기술사 자격이 있다며 소방단체 회원을 전문가 그룹이 아니라 민간단체 위원으로 선정했다. 

 도 재난본부 관계자는 "조사단 구성이 급해 해당 지역 소방서에 단체 추천을 의뢰했고, 직원들과 논의해 여성단체에 연락, 위원을 추천받았다"고 말했다.

 도 재난본부는 이밖에 도 조사담당관실 관계자를 조사단에 포함하라는 애초 지시도 어긴 것으로 확인됐다.

 도 조사담당관실 관계자는 "조사단으로 활동하면서 신고와 보고 체계가 규정에 맞게 이뤄졌는지 확인하라는 지시를 받았는데, 재난본부가 현장 조사 뒤에나 오라고 명단에서 뺐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