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개발자 중심 블록체인 컨퍼런스 'UDC2018' 폐막...화두는 실용성

등록 2018.09.16 08:54: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3~14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일평균 800명 참여...성황리 폐막

【서울=뉴시스】 14일 제주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 2018에서 두나무(Dunamu) 대표 이석우가 발표하고 있다. 2018.09.14. (사진=두나무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14일 제주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 2018에서 두나무(Dunamu) 대표 이석우가 발표하고 있다. 2018.09.14. (사진=두나무 제공) [email protected]


【제주=뉴시스】이종희 기자 = 세계 최초 개발자 중심의 블록체인 컨퍼런스를 표방한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 2018(UDC 2018)'이 13일과 14일 제주국제컨번션센터에서 모든 일정을 막치고 폐막했다.

 UDC2018은 하루 평균 800명이 행사장을 찾아 성황리에 폐막했다. 행사장을 찾은 이들은 업계의 최신 동향을 공유하고다양한 프로젝트들의 성과를 알아보며 블록체인 기술의 미래를 조망했다.

 이번 행사에 참석한 업계 전문가들은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산업 발전을 위해 기술력보다는 대중적인 서비스가 등장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오프닝 기조연설을 맡은 송치형 두나무 의장은 "괄목할 만한 핵심 서비스의 등장과 함께 블록체인의 대중화가 가능해질 것"이라며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퍼지는 것을 두고 서부개척 시대 등장한 자동차를 예를 들어 설명했다.

 그는 "처음 자동차가 생겼을 때 많은 사람들에게 외면 받았던 이유는 달릴 수 있는 도로가 없었기 때문"이라며 "블록체인이 대중화되기 위해서는 실생활에서 쓸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가 하루 빨리 선보여야 된다"고 말했다.
 
 송 의장은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한 기대감을 표현했다. 그는 "개인적으로 인터넷 도입 이후 대한민국에게는 가장 큰 기회"라며 "산업 시대 이후 글로벌 차원에서 처음으로 같은 출발선이 아닌가 싶다. 정책적, 철학적 이야기들은 차치하더라도 개발자로서 블록체인은 무한한 탐색의 영역으로 다가왔다"고 말했다.

 또한 "인터넷 시대의 넷스케이프가 대중화의 초석이 되었다면, 블록체인에서는 통합된 월렛과 거래소가 그 시작이 될 것"이라며 "향후 2~3년 이내에 현실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석우 두나무 대표도 환영사를 통해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는 태생의 특성상 떨어질 수 없는 관계"라며 "이 관계의 가치를 개발자들이 입증할 것"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논쟁의 영역은 계속되더라도 실제 작업은 코드들로 이뤄진다"며 "개발자들이 증명하는 코드가 결국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생태계를 키울 것이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개발자 중심 블록체인 컨퍼런스 'UDC2018' 폐막...화두는 실용성


 한재선 그라운드X 대표는 블록체인을 활용한 서비스가 일반인의 사용성을 담보할 수 있는 형태로 구현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일반 사용자는 토큰을 현금으로 교환하기 보다는 가치가 맞는 상품을 얻기 원한다"며 "토큰은 팔려고 할때 시점을 잡기는 일반인에게 너무 어렵다. 또 일반인은 토큰을 가져본 경험도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 대표는 탈중앙화앱(Dapps·댑)의 경우 아직 사용자가 많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블록체인 댑이 24시간 동안 측정된 트랜잭션 수를 보면 7만건에 불과하다"며 "유저 수도 실제 활동하는 사람들은 1만5000명 수준"이라고 부연했다.

 한 대표는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가 사용자경혐(UX)·사용자인터페이스(UI) 측면에서 장벽을 낮출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일반인이 접근하기 어려운 서비스는 실패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개발자 중심 블록체인 컨퍼런스 'UDC2018' 폐막...화두는 실용성



 박재현 람다256 연구소장은 몇 번의 클릭만으로 30분 만에 블록체인 기반 어플리케이션(Dapps·디앱) 설계가 가능한 서비스 플랫폼 '루니버스'를 공개했다.

 루니버스는 개발자 및 사업자들이 본연의 사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차세대 블록체인 서비스 플랫폼이다. 그는 "30분이면 간단한 디앱을 설계할 수 있다"며 "블록체인 개발사들이 기술보다 서비스 본연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 소장은 “성공적인 디앱을 개발하기까지 기술적 측면 뿐만 아니라 기획, 플랫폼 도입, 운영까지 모든 프로세스에 문제점이 있다"며 "개발사의 자체 역량만으로는 해결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이로인해 사용자들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성공적인 디앱을 찾아보기 힘든 상황으로 이어졌다"며 "루니버스는 이러한 현상을 타파하고 사용자들에게 널리 보급되는 디앱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개발했다”고 강조했다.

 박 소장은 루니버스의 특징으로 ▲사용성 ▲효율성 ▲경제성을 꼽았다. 루니버스를 이용해 쉽게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 구현이 가능하며, 복잡한 설계가 필요한 토큰 이코노미 구축을 도와준다. 
개발자 중심 블록체인 컨퍼런스 'UDC2018' 폐막...화두는 실용성


 티켓몬스터의 창업자인 신현성 테라 대표는 암호화폐 대중화를 위해 연내 블록체인 기반 간편결제 서비스를 티몬에 도입할 예정이다.

 신 대표는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서비스들이 실제 생황에서 널리 쓰이지 못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같은 상황이 일어난 이유로 지나친 암호화폐의 가격변동성을 지적했다.

 신 대표는 "택시를 탈 때는 2만원인 암호화폐 가격이 목적지에 도착하면 3만원이 되는 현실"이라며 "가격을 고정시켜 교환가치를 만드려고 노력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신 대표는 가격이 고정된 '스테이블 코인'을 통해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선언했다. 스테이블 코인은 법정화폐, 원유, 금 등 안정적인 자산과 연동해 가격 급등락이 일어나지 않는다.

 다만, 법정화폐를 연동할 경우 국가별 법적인 규제를 받을 수 있어, 바스켓통화인 국제통화기금(IMF)이 발행하는 SDR(특별인출권)과 연동했다. SDR은 미국 달러, 일본 엔, 중국 위안 등이 모여 화폐적 성격을 갖고 있지만, 유가증권에 해당해 규제 이슈를 피할 수 있다.

 테라는 SDR과 연동해 알고리즘에 따라 수요가 많아져 가격이 오르면 통화량을 줄이고, 공급이 많아져 가격이 내려가면 통화량을 늘린다. 이때 테라의 가치를 담보해주는 것은 암호화폐 '루나'다. 루나의 가치를 빌려 테라를 사들여 소각하게 된다. 이를 통해 테라는 안정적인 가격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전략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