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현명관 경영이야기①]일자리 해결과 경제 선진국 진입, 전제조건은?

등록 2018.09.15 06:03: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현명관 회장

현명관 회장

【서울=뉴시스】 현명관의 ‘경영 이야기’ ①

요즘 일자리 문제가 사회 이슈다. 매분기 30만명 상당씩 증가해 온 취업자가 지난 2분기에는 5000명 정도 증가에 그쳤고, 8월에는 더 줄어 3000명에 불과했다. 2010년 금융위기 이후 가장 적게 늘었다.

반면, 실업자 수는 8월 기준으로 1990년대 후반 외환위기 이후 가장 많아 충격과 걱정을 안겨줬다.

여기서 잠깐, 어리석으면서도 황당하게 느낄 질문을 하나 해 보겠다. “우리에게 일자리는 왜 중요한가?”

한 나라의 경제활동 주체는 다 아는 바와 같이 정부, 기업, 그리고 가계다. 이 가운데 일자리는 가계의 가장 중요한 소득 원천이다. 가계소득에는 부동산소득, 금융소득, 기타소득 등도 있으나 일자리 원천소득이 가장 보편적이므로 중요성은 더욱 강조된다.

두번째는 우리의 일자리, 다시말해 우리기 일하는 직장과 일터는 단순히 월급을 받고 소득을 올린다는 의미 외에 보람을 느끼고 자기능력을 발휘하며 귀중한 경험과 지식을 축적하면서 인간관계와 사회적 네트워크를 형성해 나가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해 주는 곳이다. 일자리는 ‘내가 우리사회의 일원’이라는 존재감을 느끼게 해줄뿐더러 보람과 사회적 연대감을 제공하고 사회 참여의식을 고취시켜 주는 곳이라 할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사회에 처음으로 진출하려는 청년의 일자리 문제는 특히 중요하다.사회가 청년들에게 희망과 보람과 사회 참여의식을 고취시켜줄 일자리 기회를 제공해주지 못함으로써 이들을 방황케 하고, 실망을 넘어 절망과 소외감을 느끼게 하고, 더 나아가 이들이 사회적 불만과 분노 표출의 온상이 된다면 이는 사회불안 등 큰 사회적 문제다.

일자리는 가계소득의 중요한 원천이고 이런 원천이 있음으로 인하여 비로소 필요한 상품을 사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기업은 이런 소비행위에 의해 매출을 올리고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 일자리는 또 기업의 존립과 성장발전의 기반이기도하다.

정리하면, 일자리는 가계소득의 보편적이며 가장 주요한 원천이고 사회안정의 안전판과 진취적 사회기풍의 기초이며 기업존립과 성장발전의 기반인 것이다.

이런 일자리는 누가, 어떻게 만드나. 엄격히 논리적으로 본다면 공산주의의 완전한 계획경제 체제나 국가자본주의 경제체제가 아닌, 일반 자본주의와 시장경제 체제에서 일자리는 누가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니다. ‘일자리 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의하여 생성된다. 단, 현 상황에서는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공급 측면보다는 수요 측면인 ‘일자리 수요’를 어떻게 확대할 것이냐가 주요과제이므로 ‘일자리 수요 창출, 확대는 누가 어떻게 하는것인가’라고 함이 타당하다.

경제활동의 주체인 국가(자치단체 포함), 기업, 가계 중 일자리 수요자는 국가와 기업이다. 기업에는 사기업과 공기업, 법인기업과 개인기업이 모두 포함된다. 가장 핵심적이고 중요한 일자리 수요자는 바로 기업이다. 일자리는 정부가 만드는 것이 아니고 기업이 만든다는 것, 경제상식이다.

기업의 일자리 수요는 언제, 어떻게 창출되고 확대되는가. 새로 창업한 기업이거나 기존의 기업이라면 신규 사업, 제품 등 사업영역을 획대하거나 해외 신시장 등을 개척하거나 상품이 잘팔려 영업망, 공장, 연구소, 신증축, AS망 확대 등을 하려할 때 일자리 수요가 창출 또는 확대된다. 기업을 둘러 싸고있는 내외부 환경변화(수요변화, 기술변화, 경쟁업체와의 경쟁상황 변화, 정부정책 변화 등)에 대응하기 위하여 경영방침과 전략변화 등을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방향으로 수정하려할 때 일자리 수요가 창출 혹은 확대된다.

일자리를 창출, 확대하려면 소극 경영이나 축소 경영이 아닌, 적극 경영과 확대 경영을 할 수 있도록 기업환경을 어떻게만들어갈 것인가, 이렇게 하기 위해 어떤 경제정책, 기업정책을 수립할 것인가가 매우 중요하다. 덮어놓고 일자리를 만들자고 하면 한계가 있게 마련이다. (상품이 안 팔리고, 인건비 등 원가가 올라가 기업 수익성이 나빠져 적자에 허덕이는 기업이 사업을 철수하거나 축소하여 일자리를 오히려 줄이는 것은 동서고금을 막론한 경영의 일반적 현상이다. 이런 현상을 역류시킬 그 어떤 정부나 경영자도 있을 수 없다)

나는 1991년 12월 삼성시계 사장으로 부임하였다. 당시 삼성시계 공장은 창원에 있었고 본사는 서울 태평로 삼성본관에 있었다. 설립된 지 3년밖에 안 된 회사임에도 자본 잠식이 다 되어 벌써 부도가 났어야할 회사가 그룹 차원의 도움으로 겨우 연명하고 있었다. 더욱 심각한 것은 2만~3만원짜리 시계를 파는 중소기업형 사업인데도 대졸 신입사원 급여는 그룹 공통임금체계 적용으로 인하여 반도체 등을 생산하는 삼성전자와 같고, 본사 사무실 임대료도 이익을 많이 내는 제일모직, 삼성전자와 똑같이 서울에서 제일 비싸게 내는 등 구조적으로 흑자구조로 전환할 가망이 없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창원공장과 서울본사를 통폐합하고 생산규모도 절반으로 축소시켜 성남으로 통합, 이전하였다. 당연히 일자리도 절반으로 축소될 수밖에 없었다.

그런데 여기서 주목하고 유의할 것은 이러한 상황변화에 따라 발생한 일자리 수요를 현실적인 일자리로 만들기 위하여는 ‘투자’가 있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투자 없이는 일자리도 없다’, 이 역시 경제상식이다.

기업경영은 복잡하고 변화무쌍한 상황과 미래예측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나름대로 최적이라고 생각하는 결정을 해나가는 과정이다. 경영은 ‘선택적 의사 결정 과정의 연속’이라고 할 것이다. 이는 경영상식이다.

투자는 현재의 이익창출 가능성, 이익규모 등과 미래의 수익창출 가능성과 기대되는 이익규모 등을 비교평량해서 미래를 선택하는 대표적 경영행위이다. 미래 예측과 선택에는 리스크, 즉 위험이 따르게 마련이다. 리스크 없는 예측이나 선택은 없다. 경영과 투자가 리스크 테이킹인 이유이다. 또 하나의 경영상식이다.실패 위험을 감수하고 리스크테이킹을 하려면 도전정신이 있어야 한다. ‘경영과 투자는 도전’이라는 것, 이 또한 경영상식이다.

종합하면, 일자리는 투자라는 의사결정을 수반하지 않는 한 만들어질 수 없으며 이런 투자행위에는 리스크테이킹이 필수적으로 내재되어있기 때문에 도전정신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으며, 기업가 정신 없이는 불가능한 것이다.

이병철 회장은 73세 때 반도체 투자를 결정했다. 삼성사장단은 물론 반도체전문가 등 전부가 반대했다. 반도체사업은 막대한 투자가 수반된다. 반도체 생산공정 1라인을 만드는 데 1조원상당이 소요될뿐 아니라 반도체업의 특성은 기술 진보속도가 빨라 제품의 수명이 짧다. 타이밍 사업이다. 이미 세계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도시바 등 일본기업이나 미국기업에 비해 자본, 기술, 영업력 등 모든 면에서 비교상대가될 수 없는 상황이었다. 실제로 반도체 투자로 인하여 삼성그룹 전체가 부도상황에 빠지기도 했었다. 그럼에도 이병철 회장은 삼성그룹 전체의 운명을 건 도전을 감행했다. 그룹의 도약을 위해서는 일생일대의 리스크테이킹을 안 할 수 없다는 결단을 한 것이다.

문재인 정부의 제1과제는 일자리 창출이다. 그래서 일자리수석 자리까지 청와대에 마련하였다. 그래도 일자리는 늘지 않고 오히려 과거보다 그 수가 줄어들고 있다. 원인이 무엇일까. 여러 견해가 있을 수 있겠지만 하나 분명한 것은 기업(개인기업이든, 법인기업이든)들이 일자리의 원천이 되는 투자를 안 한다는 점이다. 또 창업을 주저하고, 기업을 안 하려하고 있다.

왜 그럴까. 기업을 해서 수익을 창출할 환경이 안 되고 되레 수익을 악화시킬 염려가 더 많기 때문이다. 임금은 올라가고 규제는 더 많아지고, 이럴 바에는 기업인과 기업투자를 환영하는 외국에 투자하자는 분위기가 만연되어 있다는 것이 주요한 원인일 것이다. 기업의 국내투자는 줄고 있지만 해외투자는 증가한 것이 증거 아니겠는가.

기업이 투자하여 일자리가 많이 생겨야 소득이 증가하는 것이다. 소득은 기업이 경영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비용의 하나인 인건비 형태로, 또는 이익이 났을 때 분배과정을 통하여 실현되는 것이다. 경영활동 없이 기업이 임금을 줄 수는 없는 것이고, 그럼에도 임금을 준다면 결국 그 기업은 없어질 것이다. 일자리도 같이 없어져버리는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교각살우(矯角殺牛) 아닌가.

일자리를 만드는 데 무슨 비결이 있겠는가, 무슨 첩경이 있겠는가. 오직 하나,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는 경제정책, 기업정책을 강구하고 기업의 의욕과 도전정신, 기업가정신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정책을 적극적으로 펴는 것 만이 첩경이라면 첩경이다.

기업과 기업인을 존중하고 기업하기에 좋은 제도와 정책, 환경을 만들지 않고서는 우리는 진정한 경제선진국이 될 수 없다. 그렇게 하지 않고서는 일자리문제는 영원히 해결될 수 없다.

전 삼성물산 회장 [email protected]

◇현명관, 누구▲1941년 제주특별자치도 남제주▲서울고-서울대 법학-게이오기주쿠대학 경제학 석사-제주대학 경영학 명예박사, 제4회 행정고시 합격▲제34대 한국마사회 회장, 한국야구발전연구원 명예원장, 삼성물산 회장, 제주국제자유도시추진위원회 위원, 전국경제인연합회 상근부회장, 삼성라이온즈야구단 구단주, 삼성 일본담당 회장, 삼성의료재단 이사장,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 한일경제협회 부회장, 삼성그룹 비서실장, 삼성건설 대표이사 사장, 삼성시계 대표이사 사장, 호텔신라 대표이사 부사장, 감사원 부감사관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