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WSJ "中, 대미협상 거부 기류…2000억달러 추가관세 변수"

등록 2018.09.17 05:45:0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美공급체인 타격 입힐 수 있는 수출 규제 등 모색"

【서울=뉴시스】 7일(현지시간) 백악관은 미중 통상 협상의 중국 측 대표를 맡은 류허(劉鶴) 부총리(가운데)가 내주 미국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지난 5일 중국 주재 미국 대사관이 공개한 3~4일 미중 베이징 무역협상 당시 대표단 단체 사진. 왼쪽부터 오른쪽 순으로,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USTR) 대표, 윌버 로스 상무장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류허 부총리, 류쿤 재정부장, 중산 상무부장, 이강 중국 인민은행장. (사진출처: 주중 미국 대사관) 2018.05.08

【서울=뉴시스】 7일(현지시간) 백악관은  미중 통상 협상의 중국 측 대표를 맡은 류허(劉鶴) 부총리(가운데)가 내주 미국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지난 5일 중국 주재 미국 대사관이 공개한 3~4일 미중 베이징 무역협상 당시 대표단 단체 사진. 왼쪽부터 오른쪽 순으로,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USTR) 대표,  윌버 로스 상무장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류허 부총리, 류쿤 재정부장, 중산 상무부장, 이강 중국 인민은행장. (사진출처: 주중 미국 대사관) 2018.05.08

【서울=뉴시스】박상주 기자 =  중국이 무역협상을 재개를 타진하는 미국의 제안을 거부하는 강경 기류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6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에 무역협상을 재개하자는 제안을 해오고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 2000억 달러 규모의 '관세 폭탄'을 추가로 부과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중국이 무역협상 재개를 거부하는 강경기류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대미 무역협상에 참가하고 있는 중국정부의 한 관계자는 WSJ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많은 불확실성이 존재하고 있다. 만일 (트럼프 행정부로부터) 추가 관세가 부과될 경우 중국 쪽에서는 대미 협상에 응하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라고 말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자문관을 지냈던 양웨이민은 “중국은 한 번도 미국과의 협상을 원치 않는 다고 말한 적이 없다. 그러나 미국이 진정성을 보여줘야 한다. 중국은 자신의 머리에 총구를 겨누고 있는 상황에서 협상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은 트럼프 행정부의 잇단 관세부과 공격에 보복할 방법을 모색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WSJ는 중국이 특히 미국 제조업계의 공급체인에 직접 타격을 가할 수 있는 원재료나 장비 등의 대미수출을 규제하는 방식으로 반격하는 방안을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 인해 당장 타격을 입을 수 있는 업체로는 IT기업 애플이 꼽힌다고 WSJ는 전했다.

 앞서 15일 WSJ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르면 오는 17일 2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10% 관세 부과 방침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관세 부과 계획과는 별도로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과 류허(劉鶴) 중국 경제담당 부총리가 오는 27~28일 워싱턴DC에서 회담할 계획이라고 WSJ는 전했다. 이번 미중무역협상은 올해 들어 다섯 번째 회동이다. 양측은 지난 5월 두 차례, 6월과 8월 각각 한 차례 총 4회에 걸쳐 무역협상을 벌였으나 서로 이견만 확인하는 데 그쳤다.

 미국과 중국은 지난 7월 340억 달러 규모의 상대국 수입품에 2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한데 이어 지난달 160억 달러어치 수입품에 또 25%의 관세폭탄을 안겼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