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안산시, 역세권 개발사업으로 70억원 빚 떠안아

등록 2018.09.17 14:33:52수정 2018.09.17 15:10:1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역세권 개발에 100억 넘게 투입하고 건설 중단

-민선6기 사업 재추진… 쓴 비용 보전 방안 없어

-주먹구구 행정에 또 다시 시민 부담 증대 우려

【안산=뉴시스】 조성필 기자 = 안산시청 전경. 2018.09.17 (사진=안산시 제공) photo@newsis.com

【안산=뉴시스】 조성필 기자 = 안산시청 전경. 2018.09.17 (사진=안산시 제공) [email protected]


【안산=뉴시스】 조성필 기자 = 경기 안산시가 안산 돔구장과 화랑역세권을 포함한 도시개발사업 추진 5년 만에 세금 40억원을 날리고 70억원에 이르는 빚만 남긴 것으로 밝혀졌다.

 이 같은 사실은 안산도시공사가 최근 시에 제출한 초지역세권 개발사업 경위보고서를 통해 17일 확인됐다.

 시는 민선7기 신임 윤화섭 시장 취임 이후 매몰 비용 해결에 나선 상태지만 보전 방안을 놓고 골머리를 앓고 있다.

◇빚만 남긴 화랑역세권 개발사업

 시는 지난 2009년 프로야구 10구단 유치를 목표로 현대건설 컨소시엄과 사업 계약을 맺고 단원구 초지동 일대 20만5000㎡에 3만5000석 규모의 돔구장 건설을 추진했다.

 돔구장은 주상복합아파트, 백화점, 스포츠센터, 공공청사 등을 갖춘 복합단지로 조성할 계획이었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돔구장 건설과 화랑역세권 도시개발을 위해 설계비 등으로 70억원을 투입했다.

 시행사인 안산도시공사도 이를 위해 자체 비용 40억원을 들였다.

 하지만 부동산 경기 악화로 4000억원에 달하는 막대한 건립 비용을 조달하기 어려워지고 인접한 수원시가 10구단을 유치하면서 사업은 2013년 중단됐다.

 다만 돔구장 건설 계획에 포함된 단원구 청사 신축은 시 자체 예산을 들여 추진, 지난 2017년 완공했다.

 돔구장 건설이 백지화됨에 따라 시는 계약자인 현대건설 컨소시엄에 사업공모 이후 발생한 설계비용에 한해 추후 보전해주기로 했다.

 안산도시공사가 투입한 40억원은 손실처리했다.

 사업 추진 5년 만에 시민 혈세 40억원을 날리고 70억원에 달하는 빚만 남긴 셈이다.
【안산=뉴시스】 조성필 기자 = 제종길 전 경기 안산시장이 지난 1월 발표한 초지역세권 도시개발사업 가칭 '아트시티'의 조감도. 2018.09.17 (사진=안산시 제공) photo@newsis.com

【안산=뉴시스】 조성필 기자 = 제종길 전 경기 안산시장이 지난 1월 발표한 초지역세권 도시개발사업 가칭 '아트시티'의 조감도. 2018.09.17 (사진=안산시 제공) [email protected]

◇사업 재추진한 민선6기, 보전 방안은 과제

 초지역세권 도시개발사업은 민선 6기 제종길 시장 재임 시절 안산의 랜드마크 개발이란 미래청사진 제시와 함께 재추진됐다.

 지난 1월에는 초지역세권 사업을 가칭 '아트시티'로 정하고 개발 계획이 제시됐다.

 계획에는 초지역 일대에 고층 타워를 포함해 주상복합아파트, 예술대학 캠퍼스, 백화점 등을 조성하는 내용이 담겼다.

 제 전 시장은 당시 "초지역 일대를 문화·예술 공간으로 만들겠다"며 "안산시의 자랑스러운 명품거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전까지 투입된 매몰 비용에 대한 문제는 풀리지 않는 과제로 남았다.

 당시 시는 매몰 비용을 안산도시공사가 처리하도록 했으나, 이는 사실상 불가능한 방안으로 파악되고 있다.

 안산도시공사 1년 예산은 작년 기준 127억원으로 영업비용과 예비비는 87억원에 불과해 현대건설 컨소시엄에 보전해줘야 할 70억원을 안산도시공사가 감당하기 힘들다는 입장이다.

 한진택 안산도시공사 사업본부장은 "도시공사가 부담하기엔 너무나 큰 액수였다"며 "비용 분담이 절박했지만 시는 예산을 추가로 투입할 순 없다는 입장이었다"고 말했다.

◇시민 세금으로 부담해야 할 판

 초지역세권 개발사업은 민선 7기가 바통을 이어 추진하고 있다.

 현재 시는 안산도시공사와 매몰 비용 보전문제의 해법을 모색 중이다.

 신규 민간 사업자의 사업비로 처리하는 방안은 2015년 감사원이 "신규 사업자에 비용 부담을 방지하라"고 지시하면서 어렵게 된 상황이다.

 투입한 사업비를 보전 받아야 할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이런 내용의 감사원 감사를 모르고 있어 향후 진통이 예상된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사업 관련 부서에서도 감사원 감사에 대한 얘길 안산시로부터 전해듣지 못한 것 같다"며 "사업비 보전에 대한 상황 파악과 논의가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시 안팎에서는 시민 부담 증대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시 관계자는 "오락가락 행정과 무리한 사업 추진에 따른 후폭풍이 아니겠느냐"면서 "결국 시민 세금에서 나갈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 사업을 재추진하기에 앞서 매몰 비용 보전에 대한 근복적인 해결책을 마련했어야 했다"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