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깡패 조직이냐" 광주 북구의회 의원 간 '고성·막말'

등록 2018.09.18 13:18:39수정 2018.09.18 13:49:3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구청 조직개편안 놓고 상호 이견 속 언쟁

무기명투표 '반쪽' 통과…신규 공무원 임용 미뤄져

【광주=뉴시스】구용희 기자 = 광주 북구의회 의원들이 18일 오전 구의회 3층 본회의장에서 구청의 조직개편안을 놓고 무기명 투표를하고 있다. 2018.09.18. (사진 = 광주 북구의회 제공) photo@newsis.com

【광주=뉴시스】구용희 기자 = 광주 북구의회 의원들이 18일 오전 구의회 3층 본회의장에서 구청의 조직개편안을 놓고 무기명 투표를하고 있다. 2018.09.18. (사진 = 광주 북구의회 제공) [email protected]


 【광주=뉴시스】구용희 기자 = 광주시 북구의회가 구청(집행부)이 제출한 조직개편안을 놓고 일부 의원들간 의견이 엇갈리면서 상호 고성과 막말이 오가는 등 볼썽사나운 행태를 보였다.

 북구의회는 우여곡절 끝 조직개편안 가결 여부에 대한 무기명 비밀투표를 실시했지만 이 마저도 반쪽짜리로 가결, 다음달 초 임용을 앞두고 있는 신규 공무원들의 바람을 외면했다.

 북구의회는 18일 오전 구의회 3층 본회의장에서 제245회 제1차 정례회 2차 본회의를 열고 2017 회계연도 결산서 승인 건 등 총 7개 안건을 처리했다.

 의회는 7개 중 5개 안건에 대해 만장일치로 원안가결했다.

 하지만 구청 조직개편안인 '북구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 개정안'과 '북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 개정안' 등 2건에 대해서는 소속 의원 20명 전원을 상대로 무기명 투표를 실시했다.

 전날 열린 임시회 1차 정례회 각 상임위원회별 안건 심의 과정에 행정자치위원회가 조직개편안을 부결시켰는데, 다른 위원회 소속 A 의원이 지방자치법을 들어 본회의장에서의 이 안건에 대한 재의를 요구했기 때문이다.

 지방자치법 69조는 상임위원회에서 폐기된 안건과 관련, '위원회의 결정이 본회의에 보고된 날로부터 폐회나 휴회 중의 기간을 제외한 7일 이내 의장이나 재적의원 3분의 1이상의 요구가 있으면 그 의안을 본회의에 부쳐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전날 행정자치위원회가 부결시킨 조직개편안을 A 의원이 이 같은 규정과 함께 소속 의원 7인의 서명을 받아 본회의에서 다시 심의해 달라고 요구한 것이다.

 북구의회는 재의가 요구된 조직개편안의 본회의 처리에 앞서 구청 공무원들을 퇴장시키고 의원 간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서는 'A 의원의 이 같은 요구로 해당 상임위원회(행정자치위원회)의 기능과 역할이 무너졌다'는 목소리와 '지방자치법에 근거한 정당한 절차'라는 주장이 맞섰다.

 이 과정에 일부 의원 간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했다.

 의원들의 발언이 이어진 가운데 감정이 격해진 B 의원은 격앙된 목소리로 "(행정자치위원장) 사퇴하라"며 고성을 내뱉었다. B 의원의 목소리는 본회의장 밖 복도까지 울렸다.

 이에 "깡패조직이냐" "장난하느냐" "공부 좀 더하고 오라"는 등 생각이 다른 의원 서로 간 막말이 오갔다.
 
 고성과 막말 등 험악한 분위기가 이어지자 고점례 의장이 중재에 나서 자성을 촉구했다.

 결국 의원들은 무기명 투표를 실시했다.

 투표 결과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 조례 개정안은 찬성 11명·반대 9명으로 통과됐지만,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은 찬성 10명·반대 10명으로 부결됐다.

 조직개편안은 통과시키면서도 이에 따른 정원 확대는 막은 셈이다.

 이로 인해 다음달 초순 구청 임용을 기다리고 있는 신규 공무원 25명의 기다림은 기약이 없어졌다.
 
 행정자치위원회 소속 일부 의원들은 '의회와의 소통없는 일방통행식 행정'이라며 구청이 제출한 조직개편안을 지난 18일 부결시켰다.

 입법예고 기간이 지난 뒤 의원들에게 개편안에 대한 안내를 시작했을 뿐만 아니라 이마저도 충분한 설명과 합리적 근거 없이 민선7기 집행부의 새로운 출발에 협조해달라는 식이었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구청 측은 "입법 예고 이전 의장에게 조직개편안 설명 일정을 결정했으며, 추후 상임위원장과 행정자치위원회 소속 의원들에게 개편안을 설명했다"고 밝혔다.

 또 "각 사업별 세부사업이 명시된 설명자료를 배부했다"며 "이 같은 과정이 부족했다면 설명방법을 개선, 조직개편안에 대한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반영하겠다"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