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갑 "일자리 문제 해결에 모든 역량 집중할 것"

등록 2018.09.19 10: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책 효과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게 하겠다"

노동존중사회 실현도 역점 추진 과제로 꼽아

"일하는 사람 모두 고용보험 누릴 수 있게 할 것"

이재갑 "일자리 문제 해결에 모든 역량 집중할 것"

【서울=뉴시스】강세훈 기자 =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는 19일 "일자리 문제 해결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 모두 발언을 통해 "일자리 문제를 비롯한 여러 가지 어려운 현안들이 산적한 시기에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돼 막중한 사명감과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자는 4가지 역점 추진 과제를 설명하면서 첫번째로 '일자리 문제 해결'을 꼽았다.

 그는 "올해 국회에서 통과시켜 주신 추경예산을 비롯한일자리 사업의 속도감 있는 집행을 통해정책 효과를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정책을 추진함에 있어 일자리의 '양'에만 매몰되지 않도록 하겠다"며 "최저임금, 노동시간, 비정규직 문제 개선 등일자리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재차 "제가 가진 능력과 정책수단을 모두 동원해 고용상황이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두번째 역점 추진 과제로는 '노동존중사회 실현'을 꼽았다.

 이 후보자는 "우리 사회에서 가장 취약하고 절박한 노동자들을 보호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공정하고 대등한 노사관계 형성 및 미조직·취약 노동자의 노동기본권 강화 등을 위한 법·제도 개선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공공부문의 정규직 전환 정책이 차질 없이 현장에 안착되고, 민간부문에도 확산될 수 있도록 꼼꼼히 살피고 우리나라 노동권을 국제수준으로 신장시키기 위해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을 위한 법·제도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그러면서 사회적 대화가 중요한 만큼 이를 활성화 시키겠다고 밝혔다.

 그는 "노동존중사회 실현과 일자리 문제 해결 등산적한 현안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노·사가 함께 해법을 모색해야 한다"며 "새롭게 출범하는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다양한 의제가 논의되고 대화와 타협의 문화가 꽃피울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아울러 일자리 안전망 구축에 대한 로드맵도 제시했다.

 그는 "특고, 예술인 등에 대한 고용보험 적용을 확대해 중장기적으로는 '일하는 사람' 모두가 고용보험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강구하겠다"며 "

 이 후보자는 "고용보험과 기초생활보장제도의 사각지대에 있는저소득 근로빈곤층을 위해 '한국형 실업부조 도입을 추진하고 실직한 국민이 생계걱정 없이 구직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실업급여의 보장성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마지막으로 "지난 33년간 고용노동부와 근로복지공단 등고용노동행정 업무의 최 일선에 있었다"며 "고용노동부 장관의 소임이 주어진다면 이러한 경험과 전문성을 모두 쏟아 부어 국민들의 삶이, 우리 고용노동정책이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