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경남도, 내년 정부예산에 환경산림분야 4516억 반영

등록 2018.09.19 14:05:1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올해 국비 3965억원보다 551억원 증가

9~10월 국회 심의과정 최대한 확보 노력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 = 경남도는 내년도 환경산림분야 정부예산(안)에 올해 3965억원보다 551억원이 증액된 4516억원이 반영됐다고 19일 밝혔다.

특히 수소차 및 전기차 보급 등 대기환경 개선과 노후 상수도 정비, 도서지역 식수원 개발 사업 등 수질개선 사업에 많은 예산이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반영된 주요사업은 다음과 같다.

먼저 ‘환경보전분야’에서는 ▲생활폐기물 소각시설 설치 54억원 ▲생활폐기물 매립시설 설치 17억원 ▲생활자원회수센터 설치 15억원 ▲유기성 폐자원 바이오 가스 시설 14억원 ▲밀양 생태관광센터 조성 10억원 ▲남해 에코촌 조성 9억원 등이 포함됐다.

이에 경남도는 폐기물의 안정적인 처리와 재활용률 제고로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고, 생태관광지역 탐방객을 위한 체류형 거점시설 등 인프라 확충으로 생태관광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기후대기분야’에서는 ▲전기차 구매 보조금 138억원 ▲수소차 구매보조금 및 충전소 설치 61억원 ▲슬레이트 처리지원 58억원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조기 폐차) 21억원 ▲어린이 통학 차량 LPG차 전환 지원 10억원 ▲도로 재비산먼지 저감사업 8억원 등이 반영됐다.

이에 경남도는 내년에 수소승용차 205대, 전기차 1300대를 목표로 차질 없이 보급해 나가는 한편 충전소도 지속해서 보급하는 등 쾌적하고 안전한 대기 환경 조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수질관리분야’에서는 ▲농어촌마을 하수도 정비 351억원 ▲도심침수 대응시설 설치 사업 297억원 ▲노후 상수관망 정비사업 255억원 ▲도서지역 식수원 개발 사업 150억원 ▲면단위 하수처리장 설치 128억원 ▲비점오염저감 사업 28억원 등이 정부예산(안)에 반영됐다.

특히, 내년에는 상하수도분야 노후시설 정비 분야에 집중 투입으로 믿고 안전하게 마실 수 있는 먹는 물 공급에 만전을 기하고, 또한 증가하는 생활오수를 적정하게 처리해 공공수역의 수질 보전과 낙동강 수질 개선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산림녹지분야’에서는 ▲사방사업 266억원 ▲숲 가꾸기 174억원 ▲소나무재선충 방제 123억원 ▲산림재해 일자리 사업 85억원 ▲도시바람길숲 및 미세먼지 차단숲 72억원 등이 반영됐다.

경남도는 내년에 산림병해충 예찰과 적기방제로 산림 자원을 보호하고, 산사태 예방과 신속한 복구로 소중한 도민 재산과 인명 피해를 제로화한다는 방침이다.

생활 주변이나 미세먼지, 소음 과다 발생지역에 녹지 공간을 확충할 계획이다.

특히 정부의 소규모 생활인프라 투자비중 확대 정책에 따라 지역밀착형 생활 SOC 사업으로 도시바람길숲·미세먼지 차단숲 조성, 수소차 충전소 구축, 노후 상수관망 정비사업 등에 총 492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윤경석 경남도 환경산림국장은 "내년에는 미세먼지 대응에 따른 수소차 보급 확대와 도시숲 조성, 수질 개선 등 생활환경 개선사업을 역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윤 국장은 "아직 국회 심의 단계가 남아 있지만 심의 과정에서 지역 국회의원 등을 지속해서 만나 주요 사업에 대한 국비 지원의 필요성을 설명하는 등 마지막까지 국비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