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평양정상회담]JSA 비무장화…'권총'도 휴대하지 않는다

등록 2018.09.19 16:50:0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0월1일부터 '지뢰 제거' 시작

남북 자유왕래…관광객도 가능

【파주=뉴시스】박진희 기자 = 북한군 경비병이 지난 3월28일 경기도 파주시 비무장지대 내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북측 지역에서 남측을 관측하고 있다. 2018.03.28. pak7130@newsis.com

【파주=뉴시스】박진희 기자 = 북한군 경비병이 지난 3월28일 경기도 파주시 비무장지대 내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북측 지역에서 남측을 관측하고 있다. 2018.03.28. [email protected]

【남북정상회담 프레스센터(서울)=뉴시스】김성진 기자 = 남북이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를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앞으로 JSA 남북 경비병력들은 권총도 휴대하지 않고 자유롭게 남북을 왕래하며 근무할 예정이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노광철 북한 인민무력상은 19일 오전 평양 백화원영빈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배석한 가운데, 이같은 내용을 담은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에 서명했다.

 먼저 이번 합의에 따라 남과 북, 유엔군사령부 3자는 최우선 과제로 다음 달 1일부터 JSA 내 지뢰를 20일 안에 모두 제거할 계획이다. 

 이어 지뢰제거가 완료된 후부터 5일 이내에 초소와 인원, 비자동소총·자동소총과 권총 등 화력장비들을 전부 철수한다.

 특히 경비근무의 경우, 남북은 각각 35명 이하의 비무장 인원으로만 근무를 하기로 하고, 권총도 휴대하지 않을 예정이다.

 또 경비근무 인원들은 노란색 바탕에 파란색으로 '판문점 민사경찰'이라고 쓴 완장을 왼팔에 착용하고, 비무장상태에서 남북을 경계없이 자유롭게 왕래하며 근무하게 된다.

 국방부 당국자는 "도끼만행사건 당시에 미군이 총을 쏘지 않았지만, 이전에는 권총을 차고 근무했다"며 "이번에는 권총까지 제외하는 것으로 돼 있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남북이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를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2018.09.19. (사진=국방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남북이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를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2018.09.19. (사진=국방부 제공) [email protected]

이와 함께 판문점을 방문하는 우리 국민과 북한주민, 외국인 관광객, 참관인원들의 자유로운 왕래도 보장된다.

 또 남북은 JSA 북측지역 판문점 다리 끝점에 남측 초소를, 남측지역 진입초소 일대에는 북측 초소를 새로 설치해 남과 북이 근접해 근무할 예정이다.

 더불어 JSA 안에 있는 불필요한 감시장비도 철수하고, 협의를 통해 필요한 감시장비를 추가 설치하며 관련 정보를 상호 공유하기로 했다.

 남북 군 당국과 유엔사 3자는 이같은 비무장화 조치를 모두 완료하고 2일간 공동으로 검증한 뒤, 공동관리기구를 구성할 방침이다. 공동관리기구의 임무, 운영 방식 등과 관련한 사항들은 3자가 협의해 결정할 예정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