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유은혜 청문회…野 "자진 사퇴하라" 與 "야당 행패 수준"

등록 2018.09.19 21:15: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野, 배우자 집중 공격…재산 축소·일감 몰아주기 의혹 제기

우석대 대학강사 경력 논란…"선거용 경력 뻥튀기" 의혹도

유은혜, 딸 위장 전입 문제에 "진심으로 송구스럽다" 사과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제2차 전체회의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유 후보자가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8.09.19.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제2차 전체회의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유 후보자가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8.09.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영주 이혜원 정윤아 이연희 기자 =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은 19일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정치자금법 위반, 남편 재산 축소 신고 등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 맹공을 펼쳤다.

 야당은 유 후보자를 향해 "자진 사퇴하라"고 몰아세웠지만, 여당은 "무리한 의혹 제기이자 과도한 정치공세"라며 유 후보자를 감싸면서 여야 간의 '편 가르기' 청문회가 이어졌다.

 김현아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인사청문회에서 "후보자가 남편 회사의 사내이사를 비서로 채용했다"며 "공무원법을 어긴 것을 어떻게 할 거냐"고 몰아세웠다.

 유 후보자는 "실제 수입이 없는 회사라서 사내이사 겸직이 문제인지 인지를 못했다고 한다. 사내이사에서 빠지는 것으로 정리됐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또 천연농장 연간 매출액이 매년 2000만원으로 신고된 것과 관련해 "정상적인 회사가 매년 저렇게 같은 매출이 나올 수 있느냐"고 재산 축소 의혹을 제기했다.

 유 후보자는 "행정비서가 0원으로 신고하겠다고 자문했더니 폐업 전이라 매출액은 있어야 한다고 해서 2000만원으로 신고했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실제 수입을 내거나 경제적 활동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었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유 후보자의 남편인 장모 씨가 2015년 12월부터 다음 해 3월까지 급여 480만원을 받고 일을 한 인쇄업체인 프로아트에 유 후보자가 20대 총선 공보물을 맡겼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유 후보자는 선거 인쇄비로 2533만원을 지급했고, 김 의원은 '일감 몰아주기'라고 지적했다.

 유 후보자는 "남편 사업이 잘 안 되면서 영업을 하면서 가장으로서 생계의 책임을 다하려고 최선을 다하고 노력했던 것이 이렇게 오해를 받는다는 것에 마음이 아프다"며 "(만약) 제 의원실과 관련이 있다면 지금도 프로아트와 거래를 하는데 (남편이) 왜 그때만 수당을 받았는지 헤아려 달라"고 설명했다.

 우석대 대학강사 경력 관련 한국당의 공세도 이어졌다. 유 후보자는 사립대에서 2년간 전임강사와 조교수를 지낸 것으로 알려졌지만, 실제 강의한 건 한 학기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곽상도 한국당 의원은 "우석대 겸임 자리를 얻기 위해 일산동구 위원장으로 간 게 맞지 않느냐"면서 "총선 홍보물을 보면 전임 강사를 했다는 게 붙어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선거 대비 경력이 필요했던 것 아니냐"고 질타했다.

 전희경 한국당 의원도 "본인은 (우석대에서) 경제적 급여를 안 받았다고 하지만 경력은 2년간 유지됐다'면서 "경력이 부풀려진 뻥튀기 특혜는 부당한 이득이 아니냐"고 목청을 높였다.

 유 후보자는 "학교에서 일괄적으로 겸임강사 (경력을) 2년으로 쓰고 있어서 그렇게 발부했다"면서 "우석대 강의 이후에는 금전적 지급을 받거나 한 일이 없고 이미 사퇴한 것으로 알았다"고 답했다. 또 "경력을 위해 이득을 취했던 일은 없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위장전입 의혹도 잇따라 제기됐다. 유 후보자는 딸 초등학교 입학을 위해 1996년 10월부터 1997년 4월까지 서울 북아현동에 살면서 주소는 서울 정동의 성공회 사택에 둬 문제가 됐다.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제2차 전체회의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유 후보자가 인사를 하고 있다. 2018.09.19.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제2차 전체회의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유 후보자가 인사를 하고 있다. 2018.09.19.  [email protected]

전희경 한국당 의원은 유 후보의 주소가 성공회 사택이라는 점을 지적하며 "종교시설에 위장 전입한 것"이라면서 "본인이 일생 헌신했다는 민주화 성지에 위장전입을 하는 게 가능한 거냐"고 따졌다.

 김한표 한국당 의원도 "위장전입 했던 부분은 많은 문제가 됐기 때문에 (교육부 장관 자리를) 고사하는게 자라나는 아이들을 위해 옳은 일 아닌가"라면서 "교육계와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사의하는게 옳은 일이다"라고 거듭 사퇴를 촉구했다.

 박경미 민주당 의원은 유 후보자의 위장전입 문제를 지적하며 "자녀 위장전입 이력이 합리화될 수 없다"며 "대국민 사과를 해 달라"고 판을 깔았다. 이에 따라 유 후보자는 "진심으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진심으로 다시 한 번 사죄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전희경 한국당 의원은 "청와대 청원 게시판의 육아·보육 카테고리에 제일 많이 공감한 글 1등과 5등이 뭔지 아느냐"면서 "유은혜 후보자가 교육부 장관이 돼서는 안 된다는 내용이다"라고 압박했다. 이어 "이 정부에 부담 주지 말고 자진 사퇴하라"면서 "자진 사퇴가 답이다"고 공격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유 후보자 비호에 나섰다.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유 후보자가 2014년 국회의원 세비 외에 8500만원의 소득을 올렸다는 보도와 관련해 "국회의원 세비 1억 정도에 특강 금액을 합치고 본인과 가족 세액을 성실 신고한 것 아니냐"고 말했다. 또 유 후보자의 학교 앞 교통위반 범칙금 10건과 관련해 "경찰청에 문의하니까 후보자가 속도위반 한 것은 사실무근이라고 했다"고 직접 해명에 나섰다.

 이어 "왜 야당이 불필요하게 의원 불패를 깨겠다고 하는지 모르겠다"며 "국민이 볼 때 의원 불패도 웃기지만 완패하겠다고 해서 마구잡이 검증을 하는 것도 우습다. 야당의 의원 행패 수준이다"라고 반발했다.

 서영교 민주당 의원도 "(8500만원은) 월급, 국회의원 세비와 특강, 방송 출연료가 보태진 것이라고 답이 나와있더라"면서 "특별한 불로소득이나 김영란법 위반이라는 말은 허위지 않느냐"고 반박했다.

 또 서 의원은 유 후보자가 사무실 임대료를 해당 지역 시도의원 5명에게 1년 동안 대납하게 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시도의원에게 전화해보니 도의원 같은 경우 의회가 수원에 있어 고양시에 함께 사무실을 만드는 게 필요했다"면서 "해당 간판도 민주당 시도의원 사무소라고 돼 있다"고 말했다.

 피감기관 사무실 임차 의혹과 관련해는 "일산 스포츠센터가 2년 동안 공실로 있으면서 직원들은 엄청난 손해를 감수해야 했고 계약자를 찾을 수밖에 없었다"며 "(유 후보자가) 국가 계약 상황에 맞춰 계약하게 됐다고 말했다"고 엄호했다. 이어 "피감기관 소유 건물에 (사무실이) 들어가 있는 많은 의원이 있다"면서 "다 특혜받고 갑질이라고 할 건지 되묻고 싶다"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