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진선미 후보자 “여성·가족·청소년정책 총괄하는 부처 만들겠다”

등록 2018.09.20 10:22:0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여성폭력 대응 범정부 컨트롤타워 기능 강화

기업 고위 관리직 여성비율 목표제 도입 추진

“철저히 피해자 관점에서 화해·치유재단 처리"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제3차 전체회의 진선미 여성가족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진 후보자가 선서를 하고 있다. 2018.09.20.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제3차 전체회의 진선미 여성가족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진 후보자가 선서를 하고 있다. 2018.09.2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구무서 기자 = 진선미 여성가족부장관 후보자는 20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여성가족부를 여성과 가족, 청소년정책을 총괄하는 부처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진 후보자는 “그 동안 우리 사회는 호주제 폐지, 양성평등기본법, 남년고용평등법과 같은 법과 제도가 도입되면서 성평등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왔다”면서도 “하지만 우리 사회는 아직도 보이지 않는 차별과 장벽이 여전히 존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성별임금격차와 유리천장, 독박 육아 등 일터와 가정에서 남녀 차별이 여성 경력단절로 이어지고 있으며 미투 운동에서 비롯된 성희롱·성폭력 문제와 디지털 성범죄는 기존 법과 제도로 대응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한부모 가정 등 다양한 형태의 가족과 환경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방황하는 청소년들에 대한 지원방안도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고 했다.

 이를 위해 진 후보자는 ▲폭력으로부터 안전한 여성의 삶 구현 ▲차별 없는 일터 ▲다양성이 존중받는 문화 등 세 가지 목표에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폭력으로부터 안전한 여성의 삶 구현에 관해서는 “스토킹과 데이트폭력과 같은 모든 여성폭력에 대응하는 범정부 컨트롤타워로서 여성가족부 기능을 강화하겠다”며 “범죄행위를 근본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했다.

  차별 없는 일터를 만들기 위해 진 후보자는 “주요 기업들과 협약을 맺어 민간 부문 ‘고위관리직 여성비율 목표제’ 도입을 추진하고 기업 내 성차별 등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한부모·다문화·미혼모부·1인가구 등 다양한 가족의 형태가 차별받지 않는 문화를 만드는데 노력하겠다고도 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대해서는 “현재 생존해 계신 분이 단 28분에 불과하다.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의 회복에 더욱 힘쓰겠다”며 “12·28 한일 위안부 합의의 산물인 화해·치유재단 처리 문제는 철저히 피해자 관점에서 하루 속히 마무리 짓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진 후보자는 “어느 누구도 차별받지 않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여성·가족·청소년정책을 총괄하는 부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여성가족부만의 노력만으로는 실현될 수 없고 위원님들께 적극적으로 조언을 구하고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