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청주 학부모들 "학교·교육청은 '스쿨 미투'에 응답하라"

등록 2018.09.20 11:58:3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충북도교육청, 긴급대책반 가동 발표

【청주=뉴시스】인진연 기자 = 충북 청주시학교학부모연합회가 20일 충북도교육청에서 연이은 '스쿨 미투'에 교육당국의 대책마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09.20 inphoto@newsis.com

【청주=뉴시스】인진연 기자 = 충북 청주시학교학부모연합회가 20일 충북도교육청에서 연이은 '스쿨 미투'에 교육당국의 대책마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8.09.20 [email protected]

【청주=뉴시스】인진연 기자 = 충북 청주지역 학부모들이 연이은 '스쿨 미투'에 교육 당국의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청주시학교학부모연합회는 20일 충북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생들이 SNS를 통해 고발한 교사의 성희롱적 발언에 학부모들은 분노를 금할 수가 없다"며 "침묵의 고리 속에 수십 년간 자행되어 온 교내 성폭력을 뿌리 뽑을 때까지 그들의 용기와 함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문제가 되는 학교의 공통점은 대부분이 사립 재단의 여학교라는 점"이라며 "여학교의 젠더감수성이 오히려 공학보다 떨어지고 사립학교의 운영이 국공립학교보다 매우 폐쇄적이고 부조리하다는 것을 방증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올해 미투 열풍과 함께 폭로된 여학교들의 미투에도 불구하고 도내 학교 현장의 성평등, 성인지 의식은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다"며 "교사들의 성범죄는 은폐되기 일쑤였고 가해 교사의 처벌은 미미한 데다 고발당사자가 2차 피해로 괴로워지는 상황이 반복되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도교육감은 청주지역 '스쿨 미투'에 대한 입장과 법적, 제도적 대책을 마련해 밝히라"며 "해당 학교도 '스쿨 미투' 학생들의 목소리를 은폐하지 말고 진상을 철저히 밝혀라"고 말했다.

 또 "해당 학교와 가해 교사의 동료 교사는 그동안 자행된 학교 내 성범죄를 방관한 잘못을 인정하고 학생들에게 사과하라"며 "도교육청도 학생, 학부모, 시민·인권 단체의 참여 속에 도내 초중고 성폭력·인권침해 실태를 전수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성폭력 가해 교사의 엄중한 처벌과 실효성 있는 성평등·성인지 교육 시행, 사립학교법 개정 등도 요구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은 '학교 성희롱·성폭력 근절을 위한 긴급 대책반'을 구성해 즉시 가동키로 했다고 이날 밝혔다.

 긴급 대책반은 교육국장을 반장으로 7개 부서 업무담당자와 법률전문가로 구성됐다.

 피해 학생 지원을 위해 마음건강증진센터의 역할 강화와 필요 시 교권보호 지원센터의 협조도 구하도록 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더 이상의 미투 관련 사건이 교직 사회에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 지도와 연수를 철저히 할 것"이라며, "가해자에 대한 엄정한 징계와 교육부에서 추진하는 제도개선을 위해 다른 시도교육청과 함께 대응하겠다"고 설명했다.

 올해 2학기 개학과 함께 불거진 이번 '스쿨 미투'는 A여중 학생들의 몰카 피해 의혹에 대해 학교 측 대응이 미흡한 것이 계기가 됐다.

 이후 학생들은 SNS를 통해 그동안의 '스쿨 미투'를 공론화하기 시작했고, 같은 재단의 B여상, C여고에서도 미투 폭로가 쏟아져 나왔다.

 현재 이 사건에 연루돼 직위해제 처분을 받은 교사는 모두 6명(B여상 3명, C여고 2명, A여중 1명)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