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제소식]자매도시 동해시와 추석맞이 지역 특산품 교류 등

등록 2018.09.20 15:33:0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제=뉴시스】고석중 기자 = ◇김제시, 자매도시 동해시와 추석맞이 지역 특산품 교류

 김제시(시장 박준배)가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을 맞아 20일 자매도시인 강원도 동해시와 특산품 교류를 가졌다.

 김제시와 동해시는 지난 1999년 4월 자매결연을 하고, 양 도시 간 우호협력 증진 교류를 이어오고 있으며 명절 때마다 자매도시 특산품 팔아주기 운동을 펼치고 있다.

 김제시는 지역 특산품인 지평선쌀 등 12개 품목, 동해시는 건오징어 등 10개 품목을 각각 선정해 상호 판매가 이뤄졌다.

 김제시에서는 동해시 수산물 370건 1370만원을, 동해시는 김제시 농산물 418건 1000만원을 각각 구입했다.

 ◇김제시 '추석 명절 민생안정 종합대책' 추진

 김제시는 추석 명절을 맞아 고향을 찾는 귀성객과 시민들이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종합대책을 마련해 추진한다.

 5일간의 연휴가 이어지는 이번 추석 명절기간 동안 시는 종합대책 근무반을 편성, 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물가·환경·보건·상수도·교통 등 서민생활과 밀접한 민생분야 대책을 마련해 시민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먼저 각종 안전사고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24시간 상황관리체계를 유지하는 한편, 전통시장과 터미널 등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관리실태 점검 및 안전캠페인을 전개하고 교통 혼잡과 정체의 원인이 되는 주요 도로변의 불법 주·정차 집중단속을 한다.

 또한 명절을 맞아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물가안정 캠페인을 진행하고, 고향을 찾은 귀성객과 관광객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도로변과 터미널, 주요 관광지 등 위생상태를 사전에 점검하는 한편, 기동청소반을 운영해 연휴 기간 쏟아진 생활 쓰레기를 처리해 나갈 방침이다.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해 보건소 등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비상 진료체제를 구축함으로써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고, 당직의료기관과 휴일 지킴이 약국을 운영해 의료공백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김제 천지회, 추석명절 환우 돕기 성금 600만원 기탁

 김제 천지회(회장 문병근)는 20일 김제시(시장 박준배)를 방문해 어려운 환경에서 질병으로 고통받고 있는 학생들의 치료비로 써달라며 성금 600만원을 지정기탁했다.

 김제 천지회는 1999년에 발족한 후 지금까지 독거노인 및 저소득계층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관내 학교 장학금 지원 및 도서전달, 의료봉사 등 80명의 회원이 활발한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날 기탁된 성금은 치료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내 환우 6명에게 전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지원할 예정이다.

 ◇김제시 시내버스 단일요금제 협약체결

 김제시와 ㈜안전여객이 20일 시내버스 단일요금제 시행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는 박준배 김제시장, 온주현 김제시의회 의장, 김영자 김제시의회 부의장, 강행원 안전개발국장, 최정봉 안전여객 대표, 박형모 안전여객 노동조합장 등이 참석했다.

 협약을 통해 시내버스 전 노선에 대해 일반인 1000원, 초중고생 500원으로 하는 단일요금제를 다음달 1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이에 따른 버스업체의 손실액은 해마다 용역을 통해 손실액을 산정한 후 시에서 전액 보상하기로 했다.

 현재 김제시 시내버스 요금은 구간요금제로 일반인 기준 10㎞까지는 1400원, 13㎞까지는 1750원, 13㎞ 초과는 2000원의 요금을 받고 있다.

 ◇김제시 보건소, 추석 연휴 비상진료기관 및 휴일지킴이 약국 운영

 김제시 보건소(소장 김형희)가 추석 연휴 기간에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 환자의 원활한 치료와 후송을 위한 비상진료기관 및 휴일 지킴이 약국을 운영한다.

 시는 응급환자 및 일반환자들의 의료기관 이용 편의를 위해 당직의료기관을 지정해 환자 진료체계를 유지하는 한편 보건소, 보건지소, 보건진료소도 지역별로 환자 진료를 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시민들의 진료 불편을 최소화하고, 당번 약국지정 운영을 통해서 시민들의 응급의약품 구입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연휴기관 중 의료기관 등록정보 상담·안내를 하는 129복지콜센터, 119 구급상황괸리센터, 120시·도콜센터 등에 제공하기로 했다.

 추석 연휴 기간 중 진료에 참여하는 기관은 병·의원 60개소, 약국 39개소, 공공보건기관 31개소 등 130개소다. 자세한 사항은 보건위생과 예방의약담당(063-540-1317)으로 문의하면 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