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포용적금융 확대]KEB하나은행 "취약계층 지원, 사회적 책임경영"

등록 2018.09.21 17:24:2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포용적금융 확대]KEB하나은행 "취약계층 지원, 사회적 책임경영"


【서울=뉴시스】조현아 기자 = KEB하나은행이 서민금융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오는 2020년까지 정책서민금융에 매년 6000억원씩 1조7000억원을 지원할 계획을 세우고 새희망홀씨, 사잇돌 중금리대출, 청년대학생 햇살론 등 서민금융 상품의 대출기준을 대폭 낮췄다.

KEB하나은행은 서민들의 원리금 상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새희망홀씨대출 상환 기간을 기존 5년에서 10년으로 늘리고, 2%의 금리감면 혜택을 별도로 제공한다. 취약계층 가운데 성실히 원리금을 갚아 나가는 차주에 대해서는 매년 0.3%씩 최대 1.8%의 금리를 감면해준다.

이번 지원으로 새희망홀씨대출 최고 한도액인 3000만원을 빌린 차주라면 원리금 상환부담이 61만원에서 최대 33만원까지 줄어들게 된다. 이럴 경우 연간 약 330만원을 절감할 수 있어 그만큼 실질 가처분소득을 늘리는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셈이다.

아울러 금융 취약계층이 이용할 수 있는 중금리 신용대출 상품으로 'KEB하나 편한대출' 상품도 마련됐다. 사회초년생과 프리랜서, 주부 등 신용대출을 쉽게 받을 수 없는 계층의 금융 접근성을 늘리기 위한 차원에서 선보여진 것이다. KEB하나은행은 빅데이터(비금융정보)와 머신러닝 알고리즘 방식의 전용 평가모델을 통해 더 폭넓은 지원이 가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서민 주택금융 지원도 확대한다. KEB하나은행은 최근 한국주택금융공사와 업무협약을 통해 신혼부부나 다자녀 가구의 주거비 경감을 위한 전세자금 대출인 '다둥이 전세론'을 내놨다. 임차보증금의 90% 범위 내에서 최고 2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상품이다. 지난해에는 '신혼부부 전세론'을 출시한 바 있다.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일자리 창출기업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4대 보험료 납부지원 대출 등 전용상품을 출시하고 대출금리를 최대 2%까지 감면해주는 등 1조5000억원 규모를 지원한다.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은 "사회적 약자에 대한 금융지원은 은행의 중요한 사회적 책무 중의 하나"라며 "서민생활 안정화를 위한 실질적이고 다양한 지원 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포용적금융 확대]KEB하나은행 "취약계층 지원, 사회적 책임경영"


사회적 책임 경영의 일환으로 장애인 스포츠 활성화를 위한 후원 활동에도 적극적인 모습이다. KEB하나은행은 평창 패럴림픽에 이어 다음달 열리는 인도네시아 장애인 아시안게임 지원에도 나선 상황이다. 앞서 함 행장은 지난 12일 경기도 이천에 위치한 대한장애인체육회 이천 훈련원을 찾아 대회에 참가하는 국가대표 선수단을 격려하고 대한장애인체육회에 5억원을 후원하기도 했다.

함 행장은 "장애인이 희망을 꿈 꿀 수 있는 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 앞으로도 사회적 책임 경영을 통해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