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수원소식] '매초롬하다, 수원약과' 체험프로그램 등

등록 2018.09.21 08:10:1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수원=뉴시스】김경호 기자= 경기 수원문화재단 수원전통문화관.

【수원=뉴시스】김경호 기자= 경기 수원문화재단 수원전통문화관.

【수원=뉴시스】김경호 기자= ◇'매초롬하다, 수원약과' 체험프로그램 진행

 경기 수원문화재단 수원전통문화관은 이달부터 10월까지 총 6회에 걸쳐 어린이 단기 체험 프로그램 ‘매초롬하다, 수원약과’를 선보인다고 21일 밝혔다.

 ‘매초롬하다, 수원약과’는 '조선왕조실록'에 기재된 양녕대군의 일화에서 착안해 ‘수원약과’와 ‘매사냥’이라는 두 가지 문화유산의 조합을 주제로 한 체험 프로그램이다. '세종실록(98권)'에는 양녕대군이 매사냥을 위해 과천(果川)과 수원(水原)에 이르자 고을의 수령들이 유밀과(수원약과)를 준비해 대접했다는 기록이 있다.

 수원문화재단은 조선 후기의 의관 유중림이 엮은 농서 '증보산림경제(增補山林經濟)'에 기록된 수원 지역의 약과 만드는 법을 고증·재현할 예정이다. 지역의 특성을 살린 먹거리이자 교육 자원, 관광 상품으로서 수원약과의 가능성을 재확인 한다는 취지다. 체험생들은 수원약과의 주재료와 관련 기록에 대한 설명을 듣고 즙청하기, 장식하기 등의 실습을 병행한다.

 이에 앞서 진행될 매사냥은 사냥매와 매사냥 도구, 매사냥에서 파생된 우리말 알아보기로 시작된다. 매사냥은 지난 2010년 유네스코 지정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됐었다. ‘시치미떼다’, ‘응어리지다’, ‘바람맞다’ 등 모두가 매사냥에서 나온 말이다. 훈련된 참매, 황조롱이와 함께 하는 줄밥 시연(매 부르기)이 백미다.

 수원의 매사냥과 관련된 기록은 화폭에도 남아 있다. 1796년(정조 20년) 화원 김홍도가 그린 '화성추팔경도(서성우렵도)'는 수원 화성 서장대 부근에서 벌어진 가을철의 매사냥을 주제로 한 그림이다. ‘약과’와‘매사냥’, 수원에서의 조우가 특별한 이유다.

【수원=뉴시스】김경호 기자= '세종실록(98권)'에 양녕대군이 매사냥을 위해 과천(果川)과 수원(水原)에 이르자 고을의 수령들이 유밀과(수원약과)를 준비해 대접했다는 기록이 있는 수원약과.

【수원=뉴시스】김경호 기자= '세종실록(98권)'에 양녕대군이 매사냥을 위해 과천(果川)과 수원(水原)에 이르자 고을의 수령들이 유밀과(수원약과)를 준비해 대접했다는 기록이 있는 수원약과.

9월부터 10월까지 모두 6회에 걸쳐 운영하는 해당 프로그램은 박용순 응사(한국전통매사냥보전회장, 대전시 무형문화재 제8호 매사냥 기능 보유자)의 지도로 진행된다.

 프로그램별 수강인원은 20명으로,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해당 프로그램은 수원문화재단 홈페이지를 접수 가능하다. 회차별 수강료는 유치원생 5000원, 초등학생 1만 원이다. 자세한 사항은 수원문화재단(www.swcf.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문의: 전통교육팀 031-247-5613)

 ◇ '수원 추석연휴 종합안내' 웹페이지 개설

 수원시가 추석 연휴 기간 이용할 수 있는 의료기관, 문화시설, 공영주차장 정보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수원시 추석 연휴 종합안내’ 웹페이지를 개설했다고 21일 밝혔다.

 수원시 추석 연휴 종합안내는 ▲종합 ▲의료 ▲전통시장 ▲관광 ▲교통 ▲성묘 ▲민원 ▲청소·안전 ▲주차장 개방 현황 등 메뉴로 이뤄져 있다.

【수원=뉴시스】김경호 기자= '수원시 추석연휴 종합안내' 웹페이지.

【수원=뉴시스】김경호 기자= '수원시 추석연휴 종합안내' 웹페이지.

교통·급수·관광 관련 정보 등을 문의할 수 있는 전화번호, 연휴 기간 운영하는 병원·약국·문화관광시설·전통시장 정보 쓰레기 수거일 등을 안내한다. 연휴 기간 무료로 운영하는 공영주차장 목록도 볼 수 있다.

 수원시 추석 연휴 종합안내는 수원시 홈페이지(http://www.suwon.go.kr) 알림 마당 배너를 클릭하거나 주소창에 웹페이지 주소를(http://online.suwon.go.kr/2018_chuseok) 입력해 볼 수 있다. 홈페이지 배너의 큐알(QR)코드를 스캔하면 모바일기기로 바로 접속할 수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