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靑 "심재철, 불법 정보로 왜곡···국회 어른으로 자숙해달라"

등록 2018.09.21 15:13:5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심재철, 아이 손버릇 나쁘면 직접 혼내야...자식 편 드나"

"한·인도 확대정상회담 후 사후 조치사항 협의 위한 비용"

"정상적인 집행 건...해외승인내역 입력 과정 오류 발생"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한국당 심재철 의원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본인 사무실 앞에서 검찰의 사무실 압수수색에 대한 입장을 말하고 있다. 2018.09.21.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한국당 심재철 의원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본인 사무실 앞에서 검찰의 사무실 압수수색에 대한 입장을 말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홍지은 기자 = 청와대는 21일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이 대통령 해외순방비와 관련해 일부 수행원이 업무추진비를 사적으로 사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것과 관련해 "불법적으로 얻은 정보를 마음대로 뒤틀고 거짓으로 포장해서 언론에 제공하고 있다. 청와대를 공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 논평을 내고 이같이 말한 뒤 "자숙해달라. 5선의 의원으로서 국회의 어른으로서 후배 정치인들에게 본보기를 보여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앞서 심 의원 보좌진들이 정부기관의 예산 정보를 무단으로 열람한 것이 드러나면서 정부가 고발, 21일 검찰은 증거 확보를 위해 강제 수사에 나섰다.

 이와 관련 김 대변인은 "아이들 손버릇이 나쁘면 부모가 회초리를 들어서 따끔하게 혼내는 법"이라며 "그런데 도리어 자식 편을 들며 역정을 낸다면 그 난감함은 표현할 길이 없게 된다. 아이들은 그런 부모를 보며 무슨 생각을 하게 되는가"라고 비꼬았다.

 이어 "심재철 의원실 보좌관들이 한국재정정보원이 운영하는 예산회계시스템에서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예산정보 수십만건을 내려받아 보관하고 있다"며 "이를 반환하라고 공문까지 보내도 막무가내로 돌려주지 않고 있다. 명백히 정보통신망법, 전자정부법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심 의원은 앞서 이날 압수수색이 이뤄지고 있는 자신의 의원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 해외 순방 때 수행한 사람이 업무추진비로 사적으로 예산을 썼다"고 주장했다.

 그는 "해외순방 수행원들이 한방병원에서 썼다고 이야기해서 한방병원을 확인했는데 그 호텔에 한방병원이 없었다"며 "여러 군데서 예산을 사적으로 사용하고 오용했다"고 주장했다. 사용 규모에 대해선 "1회는 아니다. (액수는) 꽤 된다"고 덧붙이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김 대변인은 이에 대해 "18일에는 얼토당토않게 단란주점을 들고 나오더니 오늘은 듣도보도 못한 한방병원"이라고 비판했다.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2일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대북특사 명단을 발표하고 있다. 2018.09.02. 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2일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대북특사 명단을 발표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청와대도 즉각 보도자료를 내고 "대통령 인도 순방 기간에 인도 대사관 관계자들과 통상협력 강화와 관련한 한·인도 확대정상회담 사후 조치사항을 협의하기 위한 간담회 비용"이라며 "인도 뉴델리 Oberoi 호텔내 중식당(Baoshuan)에서 집행한 것이며 이는 정상적인 집행 건"이라고 반박했다.

 청와대가 공개한 영수증에 따르면, 대통령 인도 순방기간이었던 지난 7월 10일 업무추진비의 명목으로 한방병원의 업종으로 분류되는 Oberoi Baoshaow에서 21만원 가량을 지출했다. 

 청와대는 다만 "카드 승인내역에 가맹점 업종이 '한방병원'으로 나온 것은 신용카드사가 해외승인내역을 통보받아 입력하는 과정에서 국제업종코드(7011: 호텔)를 국내업종코드(7011: 한방병원)로 숫자코드의 자동입력에 따른 업종명 미전환 오류인 것으로 확인됐다"며 "청와대에서 허위 기재하였다는 주장은 전혀 근거가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청와대에서는 업무추진비 등 정부 예산은 법령을 준수하여 정당하게 지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