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설치미술가 서도호, 런던서 공공미술 첫선...빌딩속 한옥 설치

등록 2018.09.21 15:12:1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런던 아트나잇과 런던시 도시조각 프로젝트 최초 공동 커미션

한-영 양국 예술위원회 조성한 문화예술 공동기금 지원 작품

이스트엔드 웜우드가 육교 위서 24일부터 약 6개월 간 공개

【서울=뉴시스】 런던 이스트 웜 우드 가 육교 위에 설치될 작품 조감도

【서울=뉴시스】 런던 이스트 웜 우드 가 육교 위에 설치될 작품 조감도


【서울=뉴시스】 박현주 미술전문기자 = 세계적인 설치미술가 서도호(56)의 공공미술 설치작품 ‘Bridging Home, London’이 오는 24일 영국 런던에서 가장 유동인구가 많은 웜우드가(街) 육교 위에서 베일을 벗는다.

 ‘Bridging Home, London’은 서도호 작가가 런던에서 선보이는 첫 대형야외 설치작품이다. 런던 공공예술 축제인 아트나잇과 런던시에서 8년째 추진하고 있는 도시조각 프로젝트(Sculpture in the City) 최초의 공동 커미셔닝으로 제작되어 약 6개월간 런던 시민들과 만날 예정이다.

 이 작품은 복잡한 런던 유리빌딩 건물 사이의 육교 위에 대나무 숲으로 둘러싸인 한국 전통가옥이 흡사 바닥으로 떨어지는 형태로 설치될 예정이다.

 작가는 이 작품을 통해 개인적으로 경험한 나라 간, 문화 간 이주를 통해 느낀 기억, 이주에 대한 감정, 이민자의 다양성 그리고 ‘집’에 대한 물리적 구조와 인생 경험을 작품에 담아내고자 했다.

 서도호 작가는 “나에게 제 2의 고향인 런던에서의 공공미술 전시 작업은 굉장히 가슴 벅찬 경험이었다. ‘짓는다.’라는 것은 ‘공간’이라는 단어보다 더 의미있는 것으로, 단순히 물리적인 것보다 은유적이며 정신적인 것"이라며 "이번 작품을 통해 뭐라 표현할 수 없는 양질의 에너지와 역사, 인생과 기억을 표현하고 싶었다. ‘Bridging Home, London’이 개인적인 경험에서 나온 만큼 많은 분들이 같은 느낌으로 연결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서도호의 작품은 지난 2013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개관때 '푸른 집'을 선보여 국내에서도 주목받은 바 있다. 2013년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 매거진이 주관하는 '올해의 혁신가상',  2017년 제27회 호암상등을 수상했다.

 이번 전시를 기획한 파토스 우스텍 큐레이터는 “서도호 작가의 이번 작품은 야심찬 기획이었고 이제까지 영국에서 진행된 그의 작품 중 가장 중요한 작품으로 꼽을 수 있다. 런던 도심의 가장 복잡한 구역의 고층빌딩 건물들사이에 우뚝 서있는 한국 전통가옥을 보는 순간 관람객들은 ‘집’에 대한 본질적인 감정을 발견하고 그에 연결된 각자의 소속감, 추억들이 마음속에 가득차게 될 것이다”고 평가했다.

이번 전시제작은 한-영 문화예술 공동기금이 지원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영국예술위원회가 2016년 협약을 맺어 양국 문화예술 협력을 위해 조성한 기금으로 양국 21개의 예술 프로젝트가 지원을 받아 양국 문화협력의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